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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Consumer Trend Center, CTC)가 중국에 의욕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 소비재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CJ제일제당 등의 기업으로부터 최근 중국의 소비트렌드 변화흐름을 분석해달라는 의뢰를 받고, 3년간 진행한 프로젝트를 정리한 결과물이다.

이 책은 중국의 거대한 소비시장을 현미경으로 낱낱이 관찰, 분석함으로써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를 예리하게 포착하고 있다. 실제로 김난도 교수를 포함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Consumer Trend Center, CTC) 멤버들은 이 책의 작업을 위해 3년간 치밀한 현지 조사와 심층적 소비자 조사를 진행하며 적확하고 구체적인 소비DNA를 도출, 그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까지 제시한다.

0부. 세계의 ‘생산공장’에서 세계의 ‘소비시장’으로

당신은 중국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 중국 시장의 기회와 도전
기회 : 세계 최대 규모 소비시장으로의 도약 | 도전 : 중국 시장에 대한 여섯 가지 신화 혹은 오해


1부. 중국 소비자는 무엇에 열광하는가

방대한 중국 소비자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 소비자 유형화
소비자 유형화의 첫번째 기준 : 소득 | 소비자 유형화의 두번째 기준 : 소비의 자기·타인 지향성 | 중국 소비자의 여섯 가지 유형

“내 일상은 럭셔리.” : VIP형 소비자
일반적 특징 : 생활 자체의 프리미엄을 추구 | 소비목표 : ‘필요’보다 ‘발견’, ‘가격’보다 ‘품질’ | 브랜드 민감성 : 럭셔리 브랜드? 우리에겐 일상품! | 라이프스타일 : ‘물건’보다 ‘경험’에 지갑을 연다 | 시사점 : ‘중국’이 아닌 ‘글로벌’ 소비자로 접근하라

“내 뜻대로 산(買·生)다.” : 자기만족형 소비자
일반적 특징 : 인생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 라이프스타일 : 소비의 즐거움을 인생의 즐거움으로 활용 | 브랜드 민감성 : 유행? 브랜드? 뭐든 내가 좋으면 그만! | 소비목표 : 지금 바로 이 순간, 살 수 있을 때 산다 | 시사점 : 구매의 TPO를 조성하라

“유행은 내가 선도합니다.” : 트렌디형 소비자
일반적 특징 :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것이 인생의 목표 | 라이프스타일 : 인생은 한 편의 연극, 어떻게 보이느냐가 전부다 | 소비목표 : 쇼핑이란 내가 숨쉬는 이유 | 소비 지향성 : 패션이란 우월감의 표현수단 | 시사점 : 소속감과 우월감을 동시에 자극하라 107

: 오랜 취재와 조사가 만들어낸 현실감 넘치고, 유용한 정보로 가득하다. ‘당대의 중국 소비자?소비트렌드 분석서’라 칭하기에 마땅하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대표이사 회장)
: 아모레퍼시픽이 글로벌 브랜드의 격전장인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소비자들에 대한 치열한 고민의 산물이었다. 오랫동안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트렌드를 조사해온 김난도 교수가 땀흘려 수집한 사례와 정교한 분석을 집대성한 이 책은 중국 진출을 염두에 둔 기업에 유용한 지침이 되리라 믿는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 사장)
: 살아 있는 중국 소비자를 만나는 기회! 식문화 한류(K-Food Wave)를 통해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으로 도약하려는 CJ제일제당에 중국 시장은 반드시 파악해야 할 거대한 텍스트였다. 우리와 함께 이 복잡한 시장의 실타래를 풀고자 노력했던 김난도 교수가 미묘한 중국 시장에 현미경을 들이대 그 실체를 낱낱이 파헤친 이 책은, 독자들에게도 중국 소비자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줄 것이다.
우남균 (전 LG전자 중국총괄 사장·우송대 명예총장)
: 이제 중국은 글로벌 시장을 움직이고자 하는 모든 기업이 맞닥뜨린 도전이자 반드시 잡아야 할 기회다. 하지만 그 중요성만큼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또한 중국이다. 많은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가 고배를 마셔야 했던 이유도, 중국에 대한 적확한 이해가 부족했던 탓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앞으로 중국이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세심하고 정밀한 트렌드 분석서이다. 이 책을 통해 중국을 제대로 알고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발판을 마련하길 바란다.
: 대부분 비슷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는 중국에 대한 서적이 매년 수없이 많이 쏟아져나온다. 특히 거시적 관점에서 현대 중국을 설명하려는 시도는 독자들에게 껍데기만 보여줄 뿐이다. 그래서 중국을 이해하기 어렵게 하고 오해와 편견을 갖게 한다. 이 책은 지금 이 순간 중국 시장을 움직이는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에 주목한다. 극도로 다원적인 중국의 ‘소비DNA’를 세분화하여 분석한다. 성급한 일반화를 배제하고, 중국 시장과 중국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발품을 판 성실한 작품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 2013년 10월 5일자 '주목! 이 책'
 - 한겨레 신문 2013년 10월 7일 출판 잠깐독서
 - 동아일보 2013년 10월 5일자 '새로나온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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