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인터넷 시대의 뉴스란 무엇인가
제1장 미디어 발달에 따른 뉴스의 변화
1. 라디오의 등장과 뉴스의 변화 / 2. 텔레비전의 등장과 뉴스의 변화 / 3. 인터넷의 등장과 뉴스의 변화 / 사례연구 : 인터넷의 등장이 텔레비전 시사 다큐멘터리 제작과정에 미친 영향
제2장 인터넷 뉴스의 개념과 특성
1. 인터넷 뉴스의 개념 변화 / 2. 인터넷 뉴스의 특성 / 3. 인터넷 뉴스 이용자의 특성 / 4. 이용자의 기존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 이메일 주문형 뉴스의 이용동기
제2부 인터넷 뉴스 생산과정은 어떤 특성을 가지는가
제3장 인터넷 뉴스의 게이트 키핑과 뉴스 가치
1. 인터넷 뉴스의 게이트 키핑 / 2. 인터넷 뉴스와 뉴스 가치
제4장 인터넷 뉴스의 기사 쓰기
1. 인터넷 등장과 기사 쓰기 방식의 변화 / 2. 개성 있는 기사 쓰기(주관적 기사 쓰기)와 이용자의 신뢰 / 3. 컴퓨터 화면의 정보 밀도와 인터넷 뉴스의 기사 쓰기
제5장 인터넷 뉴스의 구성방식
1. 생산형 인터넷 뉴스와 편집형 인터넷 뉴스 / 2. 하이퍼텍스트와 뉴스 구성방식
제3부 인터넷 뉴스의 사회적 존재 의의는 무엇인가
제6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인터넷 뉴스의 의제설정
1. 새로운 뉴스 미디어를 필요로 하는 사회변화 / 2. 인터넷 뉴스와 한국사회의 변화 / 3. 인터넷 뉴스와 의제설정 / 사례연구 : 포털 뉴스와 신문 뉴스 의제의 유사성 분석
제7장 인터넷 뉴스와 공론장
1. 인터넷이 가진 공론장으로서의 가능성 / 2. 공론장의 전제조건 / 3. 인터넷이 가진 공론장으로서의 제한점 / 4. 인터넷과 보편적 서비스 / 사례연구 : 이메일클럽 뉴스 이용자가 본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제4부 인터넷 시대의 저널리스트란 누구인가
제8장 인터넷 뉴스 시대의 저널리스트
1. 인터넷 뉴스의 중추적 저널리스트, 뉴스 에디터 / 2. 인터넷 뉴스에서 새롭게 태어나는 직업 기자 / 3. 인터넷 뉴스에서 빛을 발한 시민 기자와 블로거
제9장 기자 블로그와 이용자 블로그
1. ‘블로그’에 대한 정의와 관련 논의들 / 2. 이용자 블로그의 저널리즘적 가능성 / 3. 블로그의 특성과 정보구성 / 4. 블로거의 특성과 수용자의 반응적 상호작용성 / 5. 블로그의 하이퍼텍스트와 멀티미디어 활용도 / 6. 블로그의 정보생산방식과 의제의 사회성 / 7. 블로거에 따라 달라지는 수용자의 반응 / 8. 저널리즘적 미디어로서의 이용자 블로그
제10장 시민 저널리즘과 블로거
1. 인터넷의 등장과 시민 저널리즘의 변화 / 2. 시민 기자로서의 블로거 / 3. 블로거 활동의 동기 / 4. 블로거의 뉴스 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이용 / 5. 블로거의 직업 기자와 시민 기자에 대한 인식 / 6. 블로거의 뉴스생산과정과 전문성 갖추기 / 7. 블로거 활동의 개인적·사회적 의미 / 8. 블로거 활동과 뉴스 영역의 확장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