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제1부 성격이론 01 정신분석, 정신역동 이론 02 심리사회적 이론: Erikson 모델 03 행동주의 이론 04 인본주의 이론 05 인지발달 및 도덕성발달 이론 제2부 사회환경 06 사회체계적 07 가족 08 집단 09 조직 10 지역사회 제3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11 태아기와 유아기 12 아동기 13 청소년기와 성인초기 14 장년기와 노년기 제4부 이상행동의 이해 15 정신장애와 사회사업실천 16 주요 정신장애 17 기타 정신장애 참고문헌 색인
환경 속의 개인이라는 관점은 사회사업 전문직의 핵심 개념이다. 사회사업가는 개인과 환경, 그리고 이들의 상호교류를 이해하는 데 전문가가 될 필요가 있다. 사회사업가에게는 생의 주기에 따른 인간발달에 대한 지식과 개인이 속해서 생활하게 되는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궁극적으로는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문화적 체계가 생의 발달단계를 통해 인간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또한 받게 되는지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개인의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경험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얻게 되면 사회사업개입에 대한 합의를 얻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사회사업 전문직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