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글 2
Chapter 1. 아동음악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1
1. 음악교육의 개념 12
2. 음악교육의 중요성 13
Chapter 2 기초 음악이론 45
1. 음악과 음악의 3요소 46
1) 음악 46
2) 음악의 3요소 46
2. 음악 활동 48
1) 작곡 48
2) 감상 48
3) 연주 48
3. 음이름과 계이름 50
1) 음이름 50
2) 계이름 51
3) 피아노 건반과 큰 보표 51
Chapter 3 음악성 53
1. 음악성의 발달 54
1) 음악성 발달단계 54
2) 아동의 음악적 능력 55
3) 음역 발달 55
4) 악기 연주 능력 발달 55
Chapter 4 아동음악교육의 교수 실제 57
1. 노래 부르기 58
2. 새 노래 지도 69
1) 노래 지도 방법 70
2) 노래 지도 시 유의할 점 71
3. 악기 지도 72
1) 악기의 종류 73
2) 악기 연주법 73
3) 리듬악기 만들기 85
4) 리듬악기 연주 92
활동 1: 시계 92
활동 2: 리듬악기 노래 94
활동 3: 간다 간다 95
활동 4: 산중호걸 96
활동 5: 작은 동물원 99
5) 가정에서의 음악놀이 환경 101
4. 음악 감상 103
1) 소리 탐색 103
2) 소리 탐색의 예 106
활동 1: 동물이 내는 소리 106
활동 2: 자연의 소리 108
활동 3: 몸에서 나는 소리 110
활동 4: 리듬악기가 내는 소리 112
활동 5: 낙엽에서 나는 소리 114
활동 6: 선율악기가 내는 소리 115
3) 음악 감상에 좋은 곡 117
4) 음악 감상 방법(그림, 언어, 신체표현) 119
5) 음악 감상활동의 사례 120
활동 1: 나비야 나비야 120
활동 2: 숲속 작은 집 122
활동 3: 수박 파티 124
활동 4: 우유 송 126
활동 5: 사과 같은 내 얼굴 128
활동 6: 상어 가족 130
활동 7: 동물 농장 132
활동 8: 비눗방울 134
5. 기본 동작 137
1) 비이동 동작 137
2) 이동 동작 138
3) 조작적 동작 139
6. 동극(아동극) 140
나무 이야기 141
7. 동작교육 146
1) 동작교육의 중요성 146
2) 손동작 148
활동 1: 나비 삼 형제 149
활동 2: 귀여운 꼬마 150
활동 3: 벌이 윙윙 날아와 154
활동 4: 주전자 156
활동 5: 오리 가족 소풍 158
활동 6: 내가 먼저 가야 해요 162
활동 7: 우리 모두 다 같이 166
활동 8: 머리 어깨 무릎 발 168
활동 9: 나무야 169
활동 10: 통통통통 170
활동 11: 우리 유치원 172
활동 12: 그냥 두고 나갔더니 175
활동 13: 둥근 해가 떴습니다 178
Chapter 5 통합신체활동181
1. 장애아동과 함께할 수 있는 통합신체활동 182
1) 소근육 발달을 돕기 위한 통합신체활동 182
2) 대근육 발달을 돕기 위한 통합신체활동 183
2. 통합신체활동의 실제 1184
1) 비이동 동작 184
활동 1: 뻗기 184
활동 2: 구부리기 185
활동 3: 비틀기, 꼬기 186
활동 4: 구르기 187
2) 이동 동작 188
활동 1: 기어가기 188
활동 2: 걷기 189
활동 3: 달리기 190
활동 4: 뛰기 191
활동 5: 한 발 뛰기 192
활동 6: 말 뛰기 193
활동 7: 스키핑 194
3) 조작적 동작 195
활동 1: 공 굴리기 195
활동 2: 던지기 196
활동 3: 차기 197
활동 4: 치기 198
활동 5: 받기, 잡기 199
3. 통합신체활동의 실제 2200
활동 1: 리본 막대를 흔들어요 200
활동 2: 둘이서 둘이서 201
활동 3: 엘리베이터 놀이해요 202
활동 4: 우리 동네 204
활동 5: 나비가 되어 보기 206
활동 6: 낙엽이 되어 보기 208
활동 7: 팝콘이 되어 보기 209
활동 8: 국수가 되어 보기 210
활동 9: 도형 만들기 211
활동 10: 옆에 옆에 212
활동 11: 살금살금 214
Chapter 6 음악교육의 대가215
1. 달크로즈 216
1) 유리드믹스(리듬 동작) 217
2) 솔페이지(계이름으로 부르기) 218
3) 즉흥연주 218
2. 코다이 219
1) 노래 부르기 219
2)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 220
3) 리듬 기호 읽기를 통한 리듬 지도 220
4) 손 기호 221
3. 오르프 223
1) 말하기와 말 리듬 224
2) 노래 부르기 224
3) 율동이나 즉흥동작 225
4) 악기 연주 225
5) 즉흥연주 및 표현 226
6) 오르프 악기 226
Chapter 7 음악놀이 활동 229
활동 1: 노랫말 잇기 230
활동 2: 악기 소리에 맞춰 동작하기 231
활동 3: 동물 소리 따라 하기 232
활동 4: 악기 그리기 232
활동 5: 도형 만들기 233
활동 6: 악기 이름 알아맞히기 234
활동 7: 소리 듣고 악기 이름 맞히기 235
참고 문헌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