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기본 토대
CHAPTER 지구의 현재·미래와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1. 지구의 현재 진단과 미래 예측
2. 지속가능발전의 개념과 지구헌장
CHAPTER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계적 노력과 유아교육의 관계
1.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계적 노력과 유아교육
2.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유아교육의 위치
CHAPTER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필요성과 개념
1.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필요성
2.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개념 및 특성
PART II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실체
CHAPTER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의 기초
2.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목적 및 목표
CHAPTER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1.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내용의 기초
2.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내용
CHAPTER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1.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
2. 상호협력
3.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
4. 총체적 기관 접근
5. 다양한 교수 기법 활용
PART III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적용
CHAPTER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의 계획 및 운영
1. 생활주제와 연계한 환경교육의 계획 및 운영
2. 프로젝트를 통한 환경교육의 계획 및 운영
CHAPTER 생활주제와 연계한 환경교육의 실제
1. 주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의 지속가능발전 지향 환경교육 활동계획
2. 주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의 지속가능발전 지향 환경교육 활동전개
CHAPTER 유아환경교육관과 연계한 프로젝트를 통한 환경교육의 실제
1. 환경교육관과의 연계 배경
2. 환경교육 준비
3. 환경교육 운영
4. 프로젝트를 통한 지속가능발전 지향 유아환경교육 시 유의점
CHAPTER 환경동화 프로젝트를 통한 환경교육의 실제
1. ‘신데렐라 재활용품 분리배출’ 환경교육 준비
2. ‘신데렐라 재활용품 분리배출’ 환경교육 운영
부록 1
1. 벨그라드 헌장에 제시된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전문
2. 트빌리시 선언문에 제시된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전문
부록 2
1. 늑대 인형극 대본: 못된 사냥꾼과 꼬마 늑대 우우
2. 수달 인형극 대본: 미끌이와 매끌이
부록 3
환경부 ‘5세 누리과정 환경교구 세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