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 부모교육의 이해
CAHPTER 1 》》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CAHPTER 2 》》 현대사회와 부모
1. 가정에 대한 이해
2. 현대사회 부모역할의 변화
3. 현대사회 가족형태의 다양화
CAHPTER 3 》》 부모교육의 발달과정
1. 우리나라
2. 서양
CAHPTER 4 》》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1. 부모됨의 의미
2. 부모됨의 동기
3. 부모역할의 특성
4.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
5. 부모역할지능
6. 부모의 양육태도
CAHPTER 5 》》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1. 가족생활주기
2. 부모의 발달과정: 자녀와 더불어 성장하는 부모
3. 영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PART 2 | 영유아와 부모, 가족, 지역사회의 관계
CAHPTER 1 》》 이론적 근거
1. 생태학적 이론
2. 가족체계이론
CAHPTER 2 》》 영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의 당면 문제
1. 부모기로의 전이
2. 부모의 취업
3. 질 높은 영유아교육기관 선택
CAHPTER 3 》》 영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의 스트레스
1. 가정 폭력
2. 장애유아를 둔 가족
CAHPTER 4 》》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과 교육적 요구
1.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
2.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참여의 장애 요인
CAHPTER 5 》》 건강한 가족
1. 건강한 가족의 조건
2. 행복한 가정을 위한 제안
CAHPTER 6 》》 영유아교육과 부모 및 가족지원
1. 영유아교육기관의 부모 및 가족지원
2. 위기 상황의 가족 지원하기
3.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 지역사회의 동반자 관계
4. 가족중심 영유아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
CAHPTER 7 》》 가족과 지역사회 공동체의 새로운 변화
1. 아버지 역할의 변화
2. 조부모의 손주양육 증가
3. 마을공동체의 확산
PART 3 | 부모교육이론과 프로그램
CAHPTER 1 》》 부모교육의 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부모 효율성 훈련이론
4. 상호교류분석이론
5. 행동수정이론
6. 부모교육이론의 비교
CAHPTER 2 》》 부모교육 프로그램
1. 효율적인 부모역할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2.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3. 자녀가 경청하도록 이야기하기 프로그램
4.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 프로그램
5.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6. 두란노 아버지학교 프로그램
PART 4 |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CAHPTER 1 》》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과의 첫 만남
1. 부모와 교사
2. 유아와 교사
3. 유아와 부모
CAHPTER 2 》》 영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대화
1. 우연한 만남
2. 전화
3. 게시판
4. 전자메일
5. 스마트폰
6. 가정통신문
7. 원아조사서
8. 설문조사
CAHPTER 3 》》 부모 면담
1. 면담유형
2. 면담준비
3. 면담에서 고려할 점
CAHPTER 4 》》 부모수업 참관
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직접 관찰
2. 인터넷을 활용한 실시간 관찰(CCTV)
CAHPTER 5 》》 부모 참여수업
CAHPTER 6 》》 집단 부모교육
1. 대집단 부모교육
2. 소집단 부모교육
CAHPTER 7 》》 부모 자원봉사
1. 수업 보조교사
2. 전문지식을 활용한 자원봉사
3. 교육자료 제작
CAHPTER 8 》》 가정연계 부모교육
CAHPTER 9 》》 지역사회연계 부모교육
CAHPTER 10 》》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의 실제
1. 유치원 부모교육 및 연간 참여 프로그램의 예
2. 어린이집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예
3. 영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