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언어기초
1.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특성
3. 언어 구조와 구성 요소
4. 언어의 기능
Chapter 2 언어습득이론
1. 행동주의
2. 생득주의
3. 구성주의
Chapter 3 영유아 언어발달 과정
1. 음성언어 발달
2. 문자언어 발달
3. 언어발달의 개인차
Chapter 4 영유아 언어 교육 및 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언어지도
1) 제3차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성격
2) 제3차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1) 만 0~1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2) 만 2세 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
(3) 누리과정(만 3~5세)의 의사소통 영력
Chapter 5 언어교육의 접근법
1. 발음 중심 언어교육 접근법
2.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언어교육 접근법의 실제
Chapter 6 언어 영역별 지도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Chapter 7 그림책을 통한 언어교육
1. 그림책과 언어교육
2. 그림책의 선정
3. 그림책을 활용하는 언어교육의 지도법
Chapter 8 언어 평가
1. 평가의 목적
2. 유아평가 방법
3. 영역별 평가
4. 유아평가 주의점
Chapter 9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 개념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궁금한 이야기
Chapter 1 언어기초
왜 언어를 상징이라고 하나요?
Chapter 2 언어습득이론
아이들에게 주는 강화제의 종류와 방법을 알려주세요.
제2언어도 결정적 시기가 있나요?
‘자기중심적인 것’과 ‘이기적인 것’은 무슨 차이가 있지요?
Chapter 3 영유아 언어발달과정
아버지는 아이의 울음소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없나요?
Chapter 5 언어교육의 접근법
한글 지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Chapter 6 언어 영역별 지도
유아의 이야기는 어떻게 들어주는 것이 좋을까요?
우리 아이 말을 잘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혹시 우리 아이가 난독증인가요?
Chapter 7 그림책을 통한 언어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한글교육이 가능한가요?
어떤 그림책이 좋은 그림책인가요?
Chapter 8 언어 평가
규준과 준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발음습득 방식 확인법을 알려 주세요.
Chapter 9 의사소통장애
말과 언어는 다른 것인가요?
언어치료 방법 중 로봇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언어치료를 받는 영유아가 놀이치료를 함께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