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고건축 전문가이자 문화재보수기술자로 평생을 바친 저자가 그간 쌓은 전통 한옥 건축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낸 책이다. 한옥 건축 현장과 문화재 수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중요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나아가 우리 한옥이 갖는 아름다움과 편의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한 개인이 축적한 한옥 건축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다.

1부에서는 한옥에 대한 잘못된 상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구체적인 한옥 건축의 방법을 설명한다. 한옥 짓기의 첫 단추인 목재 선택과 석재를 다루는 것부터 기단, 기와, 미장 등 한옥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일을 친절히 설명한다. 2부에서는 20여 년을 공들여 건립한 충북 진천 보탑사의 모든 곳을 둘러봄으로써 한옥 건축의 진수를 느낄 수 있다.

3부에서는 그가 평생을 바친 한옥 건축 작품들을 소개한다. 진천 길상사, 강화 학사재, 안성 해주 오씨 정무공파 종중 재실 등 전통 방식으로 지은 한옥들을 사진과 함께 볼 수 있다. 특히 영국 런던 대영박물관 한영실의 한옥 ‘사랑방’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또한 저자는 한옥 건축의 기본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통 건축의 미래까지 연결한다.

: 문화재 수리는 우리 조상들의 슬기를 배우고 익혀야 제대로 해낼 수 있다. 우리의 옛집 속에 담겨 있는 슬기로움을 누구보다도 속 깊이 터득하지 않고서는 최고의 자리에 머물 수 없었을 것이다.
이상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 김영일 원로 문화재 수리 기술인의 삶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소중한 이야기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한국 고건축 기술 실무 기록서다. 강돌을 보고 공주 무령왕릉을 발견한 사연, 진천 보탑사의 3층 목탑을 건립한 영감(靈感)에서 바람 길과 나뭇결, 부재 이음과 맞춤 등 고건축 기술의 생생한 경험들을 만날 수 있다.
: 반세기 50년, 그 오랜 세월만큼 우리 문화재와 집을 사랑하는 마음의 무게가 느껴진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우리가 얼마나 얄팍한 지식으로 집을 가볍게 여기고 있는지를 반성하게 한다.
정연상 (안동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 저자는 이 책에 직접 참여한 현장 사례를 통해 축적된 다양한 기술과 문화재 기술자의 자세 등을 후배 기술자 및 학자들에게 설명한다. 더 나아가 전통 건축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전통 건축 조영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작 :<한옥, 사람이 살고 세월이 머무는 곳>
소개 :1942년 5월 7일(음력), 경북 의성에서 태어났으며, 건축시공기사이자 문화재보수기술자이다. 공주 공산성, 공주 송산리 고분군(무령왕릉) 보수 공사, 진천 길상사 신축 공사를 맡았고, 경주 천도교 성지 용담정, 서울 천주교 새남터와 안성 임영신 박사 생가 및 서울 사직동 이재형 국회의장 생가 복원 공사를 맡았다. 또 진천 보탑사, 강화 학사재, 안성 해주 오씨 재실 신축 공사 등으로 전통 한옥 건축의 진수를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