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광주충장로점] 서가 단면도
(0)

1. 북아메리카의 외형
2. 영국계 아메리카인들의 기원과 그들의 미래와 관련한 그 기원의 중요성
3. 영국계 아메리카인들의 사회상태
4. 아메리카의 주권재민 원칙
5. 타운제도와 자치기구
6. 합중국의 사법권과 정치사회
7. 합중국의 정치적 재판관할권
8. 연방헌법
9. 합중국의 민권지배의 원리
10. 합중국의 정당
11. 합중국의 언론자유
12. 합중국에 있어서의 정치결사
13. 합중국의 민주정치
14. 아메리카 민주주의의 장점
15. 합중국에 있어서 다수의 무제한한 권력과 그 결과
16. 다수의 폭정을 완화하는 요인
17. 합중국에 민구공화정을 유지시켜주는 주요 원인
18. 합중국에 거주하는 세 종족의 현황과 전망

: 미국이 위대한 건 잘못을 수정할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김이경 (『시의 문장들』의 저자)
: 민주주의의 두 얼굴을 말하다
: 민주주의 시대에 필요한 민주적 시민을 위하여
: 새로운 세상을 위해서는 새로운 정치학이 필요하다
최효찬 (작가 겸 칼럼니스트)
: 프랑스의 정치철학자, ‘아메리칸 드림’의 위험을 경고하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뉴스위크 선정 100대 명저
 - 중앙일보 2014년 7월 29일자 '추천 도서'

미국사와 정치제도 연구의 고전
1776년 독립을 이루고 거대한 도약을 시작한 미국은 유럽 사람들에게 경이의 대상이었다. 우선 당대의 세계 최강국인 영국을 물리치고 독립을 이룩했을 뿐 아니라 그 직후부터 영토 확장과 경제 성장에서 눈부신 활약을 보인 것이다.

독립 당시 미국은 5대호에서 미시시피에 이르는 북아메리카 대륙 동쪽 해안 지대를 따라 남북으로 길게 뻗은 나라였으나, 19세기 초반부터 본격적인 서부 개척이 시작되면서 영토가 급속도로 팽창했다.

그러나 그런 외적인 것들보다 더욱 유럽 사람들을 놀라게 한 것은 미국의 정치 제도였다. 1831-32년 행형 제도를 연구하기 위해 미국에 간 프랑스의 정치가 토크빌(Alesis de Tocqueville, 1805-1859)은 신세계라는 이름에 걸맞게 새로운 평등의 이념이 지배하고 있는 미국의 정치 제도를 보고 크게 놀랐다. 1835년 그가 프랑스에 돌아와 쓴 책이 바로 <미국의 민주주의>이다. 책의 서론에서 그는 이렇게 토로하고 있다.

"내가 미국에 머무는 동안 나의 관심을 끈 신기한 일들 가운데 국민들 사이의 생활 형태의 전반적인 평등만큼 강렬하게 나를 놀라게 한 것은 없다. …… 그것은 여론에 독특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법률에 특이한 경향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그것은 정부에게는 새로운 규율을, 그리고 국민에게는 독특한 습관을 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당연시되고 있는 지금에 와서는 평등의 이념이 그다지 새로울 게 없지만 토크빌에게 그것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당시 프랑스의 귀족들은 새로 생겨난 민주주의라는 제도를 일회적 유행일 뿐이라고 여기면서 곧 모든 것이 다시 '좋았던 옛날'로 되돌아가리라는 낙관적 견해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토크빌이 <미국의 민주주의>를 쓴 이유는 미국을 겨냥한 게 아니라 아직도 구체제(앙시앵 레짐)의 굴레에 묶여 있는 프랑스를 염두에 둔 것이었다. 당시 프랑스의 정세는 대단히 어지러웠다.

1830년 왕정 복고가 이루어지면서 시민 계급의 권리를 억압하는 반동 정치를 펴자 자유주의 정치가와 언론가들은 일제히 이를 비난하고 나섰다. 이는 자유주의 2월 혁명으로 이어져 결국 루이 필립이 왕으로 추대되고 입헌군주제가 실시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구체제의 오랜 전통은 프랑스의 정치를 자유주의의 물결에 맡겨 두지 않았다. 왕정은 다시 반동으로 돌아서서 자유주의 세력과 대립하게 되는데, 토크빌은 2월 혁명 이후 제헌의회 의원을 맡고 있었으니 자유주의의 선봉 역할이었던 셈이다.

<미국의 민주주의>는 두 권으로 나뉘어 있는데, 1835년에 발간된 1권에서는 먼저 북아메리카의 지리와 문물, 그리고 영국계가 다수를 차지하는 미국인에 관해 소개한 다음 미국의 정치 체제 분석에 들어간다. 또 5년 뒤에 나온...

최근작 :<아메리카의 민주주의 2>,<아메리카의 민주주의 1>,<토크빌의 빈곤에 대하여> … 총 52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삶의 정치사상>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미국의 민주주의 2>
최근작 :<미국의 한반도 지배사 5>,<미국의 한반도 지배사 4>,<미국의 한반도 지배사 1> … 총 18종 (모두보기)
소개 :

한길사   
최근작 :<아버지의 광시곡>,<나의 친구 마키아벨리>,<잊을 수 없는 밥 한 그릇>등 총 745종
대표분야 :역사 4위 (브랜드 지수 844,795점), 미술 이야기 15위 (브랜드 지수 27,310점), 철학 일반 17위 (브랜드 지수 29,16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