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가에서 입신, 한 개의 소매점에서 출발하여 10년 만에 세계의 커피를 제패하고 최고급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타벅스의 위력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소개한 책. 1000년 커피 역사를 뒤집는 10년의 성공신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나는 모든 커피 한 잔 한 잔에 나의 마음을 쏟아 붓는다. 만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혹은 어떤 가치 있는 기업에 마음을 쏟아 붓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저자는 진정 프로다운 프로다.
제1부 커피의 재발견
상상, 꿈, 그리고 초라한 어린 시절/ 원칙 외에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에스프레소의 로맨스를 발견하다/ 행운이란, 계획의 결과/ 부정적인 사람은 결코 위대한 기업을 세울 수 없다/ 사람은 존경과 품위로,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
제2부 커피 경험의 재창조
눈을 크게 뜨고 꿈을 펼쳐라/ 당신을 사로잡는 것이라면 반드시 다른 사람도 매혹시킬 것이다/ 직원은 기계의 부속품이 아니다/ 100층짜리 건물은 먼저 튼튼한 기반이 필요하다/ '예스맨'을 멀리하고 '아이디어맨'을 가까이하라/ 독단성과 융통성의 상이에서
제3부 기억가 정신의 재창출
주가에 울고 웃지 말고 경영에만 집중하라/ 기업을 계속 성장시키려면 자신부터 개혁해야 한다/ 직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회사를 살린다/ 완벽하게 봉일지라도 다음 단계의 도약을 준비하라/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일류 브랜드는 광고 회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2,000만 명의 새 고객을 위한 것이라면 모험할 가치가 있다/ 성장하면서도 작은 것에 세심할 수 있다/ 기업은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을까?/ 기업 성장과 개성알 맞바꾸지 말라/ 무언가에 집중할 때 근시안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하다
하워드 슐츠 (지은이)의 말
기업은 단지 이윤 추구만이 아닌, 진정한 가치에 의해 경영될 때 열정과 개성을 잃지 않고 성장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이다. 나는 모든 커피 한잔 한잔에 나의 마음을 쏟아 붓는다.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나의 파트너들도 마찬가지이며, 고객들 역시 그것을 감지 할 때 우리와 공감하게 되는 것이다.
만일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혹은 어떤 가치 있는 기업에 마음을 쏟아 붓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