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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지성 시인선 558권. 2017년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수상한 윤은성의 첫번째 시집 『주소를 쥐고』가 출간되었다. “시적 언어로 전개되는 모험의 풍경을 아름답고 활달하게 그려낸다”(문학평론가 강동호)는 평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여 4년간 쓰고 다듬은 시편들을 한데 묶었다.

“방랑자의 기질을 운명처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그 기질이 슬픔을 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적 운명을 타고났다는 문학평론가 이경수의 해설처럼 윤은성의 시에서는 예민하되 사려 깊은 화자가, 자신의 상처를 조심스레 꺼내 보이는 주체가 나타난다.

그들은 “길을 잘못 들어선 가난한 여행자처럼”(「해解와 파열」) 한곳에 정주하지 못한 채 기나긴 시간을 헤매고 다닌 자의 비감과 체념을 반복적으로 드러낸다. 그렇지만 시인은 마지막 순간까지 희망의 끈을 놓아버리지 않는다. “빛을/마지막까지 꺼뜨리지 않”(「대림에서」)고 기꺼이 기다림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방향으로 용기 있게 한 걸음 나아간다.

그러므로 『주소를 쥐고』는 오늘날 안정된 환경을 보장받지 못한 채 이리저리 떠돌 수밖에 없는 청춘들의 곤궁과 불안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는 거리”에서도 “우리가 서로에게 줄 수 있는 도움”을 떠올리려 애쓰는 시인의 다정한 마음으로 빛을 발한다(「2월의 눈」).

시인의 말

1부 주소를 쥐고
해解와 파열/비단길앞잡이/계약/양남/주소를 쥐고/깨진 거울 치우기/대림에서/미드레벨 무빙워크/날의 지속/밤의 결정/우리가 있었고, 여름

2부 아음牙音의 파열
원탁 투명/공원의 전개/화이트홀/파티션/나의 소울메이트/여름 뚫기/무한 사선/로터리를 지나고/실전/사업장/선셋 롤러코스터

3부 부서진 식탁에 놓아둔 것들
농담/양남/2월의 눈/일단락/물의 뿔/수요일/잔여일/뿔 쪽으로/의자 밑에서 듣는다

4부 새벽녘의 플랫폼이 서서히 밝아오는 것과
라플라타에서/계기/필요의 양/일요일/재의 옷/레슨/장미 광장/현악/이미

제5부 유월의 숨
전제와 근황/정확한 주소/요일들/커튼 사이로 흰/겨울을 보내고 쓴다/밤의 엔지니어에게/유월의 숨/나의 서울

해설
이방인의 금 간 얼굴?이경수

: 윤은성 시의 주체는 길 위에 서 있다. 가깝고 사랑하는 관계에서 상처를 주고받다가 결국 떠나올 수밖에 없었고 익숙한 곳을 떠나 오래 떠돌 수밖에 없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이렇게 상처투성이의 존재임에도 그가 여전히 사랑이 많은 주체라는 사실이다. 다정함을 잃지 않았다는 것은 나와 다른 타자를, 그리고 그와 꾸려갈 관계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수상 :2022년 문지문학상, 2017년 문학과 사회 신인문학상
최근작 :<활자낭독공간>,<우리 힘세고 사나운 용기>,<시 보다 2022>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거리와 동료, 시(詩), 그리고 수라 갯벌의 친구. 시집 『주소를 쥐고』를 펴냈다. 기후활동과 문학연구를 함께하고 있다.

윤은성 (지은이)의 말
그러다 구름이 더 모이면
잠깐은 우리인가 하면서.
2021년 가을

문학과지성사   
최근작 :<시절과 형식>,<머리카락은 머리 위의 왕관>,<어린 심장 훈련>등 총 1,920종
대표분야 :한국시 1위 (브랜드 지수 1,833,620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6위 (브랜드 지수 972,072점), 철학 일반 10위 (브랜드 지수 81,09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