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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손홍규가 전혀 색다른 장편 성장소설로 독자들을 찾아왔다. ‘문지 푸른 문학’ 열번째 권으로 출간된 『이슬람 정육점』. 이 책은 한국전쟁에 참전했다가 한국에 눌러살게 된 터키인이 상처투성이의 한 아이를 입양하면서 그 상처를 보듬어 안는 이야기를 손홍규 특유의 진중하고 유려한 문체 속에 담아내고 있다.

작가는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우리 마음속에 도사린 상처와 욕망, 폭력과 광기의 트라우마를 집요하게 탐색한다. 서울의 이슬람 사원 주변, 허름한 골목에 모인 지질한 인생들과 부대끼며 깊은 상처를 치유하는 한 소년의 가슴 따뜻한 성장기. 『이슬람 정육점』을 통해 우리는 한국 문학에서 성장소설이 다다를 수 있는 또 하나의 문학적 성과를 목도하게 되었대도 과언이 아닐 성싶다.

이슬람 정육점

작가의 말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0년 7월 2일자

나는 보육원에 있다가 하산 아저씨에게 입양되어 모스크(서울 한남동 소재) 근처 허름한 동네에서 산다. 틀에 박힌 제도 교육을 거부하여 학교에는 다니지 않는다. 보육원 시절에 학교에 잠깐 다닌 적이 있지만, 운동장 주변에 있는 동상들의 팔을 부러뜨리고 매일 오전 열한시에 뛰쳐나가 화단에 오줌을 눔으로써 문제아로 낙인찍힌 바 있다. 나의 몸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큰 상처가 있다. 나중에 하산 아저씨가 일러준 바에 따르면 그건 총상임에 분명하고, 그 때문에 부모님과 헤어져 고아가 되었으리라 짐작하게 된다. 아무려나 그와 비슷한 상처가 하산 아저씨의 몸에도 있는데, 그 상처들은 둘 사이가 혈연 이상의 관계로 엮여 있음을 상징하기도 한다. 나는 주로 하산 아저씨가 운영하는 정육점이나 안나 아주머니가 운영하는 충남식당에 있으면서 잡지나 신문에서 사람 얼굴을 오려 스크랩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스크랩된 사진들은 나중에 모자이크처럼 이어 붙여져 사람들 사이를 연결하는 큰 지도로 만들어지는데, 그 지도는 결국 인종이나 국가, 종교 등으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의 무의미함을 역설하는 알레고리가 된다. 하산 아저씨가 기력을 잃고 쓰러져 결국 일어나지 못하게 되자, 나는 그에게 ‘아버지’라 부르며 ‘사랑한다’고 말한다.

“제 말 들으셨어요? 사랑해요. ……사랑한다구요!”
나는 내 몸속으로 의붓아버지의 피가 흘러들어온 걸 느꼈다. 뜨거웠다. 인간의 모든 기억들이 이처럼 단순하고 정직하게 이어진다는 걸, 나는 그때 처음 알았다. 나는 훗날 내 자식들에게 나의 피가 아닌 의붓아버지의 피를 물려주리라. 병실 구석에 섰던 이맘이 다가와 나를 껴안았다. 그날 나는 이 세계를 입양하기로 마음먹었다. (236쪽)

하산 아저씨는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터키인인데, 전쟁이 끝난 후에 조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한국에 귀화한 인물이다. 모스크 근처의 허름한 건물에서 정육점을 열고 있지만, 장사는 신통치 않고, 결국 건물주가 세를 올려달라고 했을 때는 가게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된다. 하산 아저씨는 독실한 이슬람 교인으로 『꾸란』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이 책을 전부 외우고 있는 인물이지만, 이슬람에서 금지한 돼지고기를 팔고 있는 모순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는 모두 전쟁으로 인한 정신적 상처 때문인데, 전쟁 중에 살생을 할 수밖에 없었고, 그런 공포와 광기의 순간에 사람의 살점을 먹었던 기억으로 인한 트라우마 때문이다. 하산 아저씨는 라마단 기간에 금식을 한 후 기력을 되찾지 못하고 쓰러지고 만다.
야모스 아저씨는 하산 아저씨와 마찬가지로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그리스인인데, 전쟁 후 한국에 눌러앉은 인물이다.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한국전쟁에 참전하기 전, 그리스 내전 당시 전투기를 몰다가 적병으로 오인해 사촌 일가를 죽인 죄책감 때문에 귀국을 하지 못한 경우이다. 그는 안나 아주머니가 운영하는 충남식당 위층 다락방에 기거하며 밥을 빌어먹고 산다. 매우 소심하고 나약한 영혼의 전형이지만, 작품 속에서 각각의 인물들의 내면을...

수상 :2018년 이상문학상, 2016년 채만식문학상, 2013년 오영수문학상, 2013년 백신애문학상, 2008년 제비꽃서민소설상
최근작 :<2021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예언자와 보낸 마지막 하루>,<[큰글자도서] 당신은 지나갈 수 없다 > … 총 55종 (모두보기)
소개 :2001년 《작가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소설집 《사람의 신화》 《봉섭이 가라사대》 《톰은 톰과 잤다》 《그 남자의 가출》 《당신은 지나갈 수 없다》, 장편소설 《귀신의 시대》 《청년의사 장기려》 《이슬람 정육점》 《서울》 《파르티잔 극장》 등을 펴냈다. 노근리 평화문학상, 백신애문학상, 오영수문학상, 채만식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받았다.

손홍규 (지은이)의 말
그리스와 터키에 가본 적이 없으나 매일처럼 그곳을 방문했다. 내게 그리스는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나라이며 터키는 아지즈 네신의 나라이다. 나는 우리말로 번역된 그들의 소설을 읽으면서도 그들의 모국어로 씌어진 소설을 읽는 듯한 기분이었다. 번역되기 이전 날것의 그리스어와 터키어를 느낄 수 있었으며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 세계에 감탄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한숨을 쉬고 웃음을 터뜨렸는지도 알 것 같았다. 나는 그런 식으로 그리스와 터키를 알아갔다. 그리고 어느 순간 깨달았다. 그들이 한 번쯤은 이곳을 방문했으리라는 사실을. 그들처럼 웃고 떠들고 눈물 흘리던 사람들이 다녀갔음을. 우리가 가장 고통스러웠던 순간에 그들도 이곳에서 아파했음을. 하산과 야모스라는 이름은 전사자 명단에서 발견했다. 아니, 그 이름들이 나를 선택했다. 그들의 나라에서 가장 흔한 이름들이 가장 특별한 방식으로 내게 말해주었다.
만약 누군가 우리에게 통과의례 운운한다면 우리는 고개를 저어야 한다. 우리의 삶에서 의례적으로 통과해야 할 일이란 없다. 지금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두 번 다시 만나지 못할 것이며 지금 우리가 겪는 일을 두 번 다시 겪지 못할 것이다. 아무것도 그냥 우리를 통과하게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우리 역시 그 무엇도 무심하게 통과해서는 안 된다. 삶의 비밀이란 우리가 의례를 치르듯 통과한 뒤 찾아내게 되는 그 무엇이 아니다. 지금 우리가 통과하는 곳이 삶의 한복판이다. 통과의례란 없다. 비밀은 바로 여기에.

문학과지성사   
최근작 :<개구리 남자>,<우리, 함께 걸을까?>,<누군가를 이토록 사랑한 적>등 총 1,920종
대표분야 :한국시 1위 (브랜드 지수 1,815,537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6위 (브랜드 지수 969,097점), 철학 일반 10위 (브랜드 지수 80,63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