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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학교문법의 체계를 따르고 있지만 조사나 어미에 대한 연구, 조어법 연구, 시제나 서법의 연구 등에서는 최근의 연구를 받아들여 학교문법의 체계를 대폭적으로 보완했다. 특히 현행 학교문법에서 통용되는 '높임법' 체계는 현실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보고 이희승의 '공대법' 체계를 수용했다.

조사와 어미의 장을 따로 마련하여 다루고, 비슷한 기능을 가지는 문법범주를 특징적인 명칭을 붙여 묶었다. 본문 외에 풍부한 덧붙임을 붙였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본문은 전통문법 체계를 바탕으로 일관된 흐름으로 기술했고, 덧붙임에서는 최근의 생성문법까지를 포함한 다양한 학설을 소개함으로써 국어 문법 연구의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최근작 :<우리 언어철학사>,<텍스트 과학>,<우리 언어 문화의 바른 길을 찾아서> … 총 5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한국어 문법 총론 2>,<한국어 문법 총론 1>,<국어 파생법의 역사> … 총 21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겸무연구원
대표 논저
『15세기 국어 파생법에 대한 연구』(1998)
『우리말 문법론』(2008, 2018개정판, 공저)
『어휘 교육론』(2014, 공저)
『다문화 시대 이주민의 한국어 의사소통』(2016, 공저)
『한국어 표준 문법』(2018,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