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편집이란 무엇인가?
제1장 디지털 영상편집
1.1. 디지털 영상편집
1.2. 영상편집의 기능
제2장 영상편집자
2.1. 영상편집자의 역할과 자질
2.2. 영상편집의 과정과 가이드
제3장 편집언어의 역사
3.1. 언어와 영상언어란 무엇인가?
3.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3.3.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 따른 영화의 정의
3.4. 영화의 시작 - 뤼미에르와 멜리에스
3.5. 견인의 영화
3.6. 에드윈 포터와 연속편집
3.7. 데이비드 그리피스와 교차편집, 평행편집
제4장 편집기술의 역사
4.1. 필름 편집기
4.2. 비디오 편집기
4.3. 디지털 편집기
제2부 집문법과 장면 구성
제5장 편집의 문법과 리듬
5.1. 연속편집
5.2. 불연속편집
제6장 신 연결 I - 물리적 연속성
6.1. 개요
6.2. 클로즈업숏 연결
6.3. 방향 연결
6.4. 중복 연결
6.5. 형태 연결
6.6. 동작 연결
제7장 신 연결 II - 비물리적 연속성
7.1. 개요
7.2. 카메라 움직임 연결
7.3. 극적 동기 연결
7.4. 사운드 연결
7.5. 대사 연결
7.6. 비디오 효과 연결
7.7. 마스크 연결
제8장 신 구성과 장면전환
8.1. 화면의 구성 - 촬영과 편집
8.2. 장면전환
8.3. 신 구성과 장면전환의 사례들
제3부 디지털 편집기
제9장 디지털 편집기의 종류와 특성
9.1. 디지털 편집기의 인터페이스
9.2. 디지털 편집기의 작업 공간과 작업 방식
제10장 컷편집과 종합편집
10.1. 디지털 편집기의 컷편집
10.2. 디지털 편집기의 종합편집
제4부 비주얼이펙트와 애프터이펙트
제11장 비주얼이펙트와 모션그래픽
11.1. 비주얼이펙트
11.2. 모션그래픽
제12장 애프터이펙트의 인터페이스와 합성
12.1. 애프터이펙트의 인터페이스
12.2. 애프터이펙트의 합성
제13장 애프터이펙트의 모션과 트래킹
13.1. 애프터이펙트의 모션
13.2. 애프터이펙트의 트래킹
제5부 사운드 편집과 색보정
제14장 사운드 편집
14.1. 소리
14.2. 디지털 사운드
14.3. 사운드 디자인
14.4. 다양한 오디오 효과
제15장 색보정
15.1. 색과 지각
15.2. 디지털 영상의 색과 압축
15.3. 색보정의 기능과 비디오 계측기
15.4. 색보정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