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수유점] 서가 단면도
(0)

뇌과학과 진화심리학, 언어학을 넘나들며 인간 마음의 기원을 연구하는 인지과학자 개리 마커스의 대표작이다. 개리 마커스가 주장하는 흥미로운 개념은 인간의 뇌가 서툴게 짜 맞춰진 고물 컴퓨터 ‘클루지’라는 것이다. 진화를 거듭하며 ‘땜질’을 계속해온 진화의 관성 때문에 우리의 뇌는 불완전하며, 이 때문에 인간은 쉽사리 생각의 함정에 빠지고 끊임없이 정신적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2008년도에 출간된 이 책이 2019년에 역주행 한 이후로, 지금까지 인문 베스트셀러 자리를 놓치지 않는 이유는 현재에도 개리 마커스의 주장이 여전히 새롭고 흥미로우며, 실생활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베스트셀러 『역행자』의 저자 자청은 크고 작은 결정의 순간 때마다 ‘클루지’를 떠올린다고 말한다. 고칼로리 음식 앞에서 침이 고여도 ‘유전자의 장난’이라고 생각하며 참았고, 남들의 실수를 볼 때도 ‘저건 클루지야’ 생각하며 의사결정력을 높였다. 생각의 함정에 빠져 언제나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면, 내 안에도 ‘클루지’가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자.

prologue. 클루지 생각의 함정들, 그러나 생각의 무기들
kluge 1. 맥락과 기억 모든 클루지의 어머니여, 인지적 악몽의 원흉이여!
kluge 2. 오염된 신념 속아 넘어가도록 타고난 사람들
kluge 3. 선택과 결정 진화의 덫에 걸린 호모 이코노미쿠스
kluge 4. 언어의 비밀 언어,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다
kluge 5. 위험한 행복 무엇이 정말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
kluge 6. 심리적 붕괴 마음이 언제나 정상 작동하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epilogue. 13가지 제안 우리들의 세계를 현명하게 만드는 법

댄 히스 (《스틱!》, 《스위치》, 《자신 있게 결정하라》 저자)
: 우리들의 뇌가 얼마나 기묘하게 뒤죽박죽인지 감상하라. 재미있고 진지하다.
: 개리 마커스의 놀라운 업적 덕분에 인간의 정신 활동을 가능하게 한 생물학적 토대를 새롭게 바라보게 되었다.
스티븐 핑커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Rationality』(Viking, 2021)의 저자)
: 인간의 언어와 생각에 관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다. 이 책은 진화의 제약과 타협이 인간의 마음에 각인되어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가장 철저한 논증이다.
: 드디어 우리의 머릿속에서 이성을 훔쳐가는 상습범의 정체가 밝혀졌다. 서툴게 설계된 뇌가 초래하는 인지적 악몽을 감상하는 재미가 특별하다.


대니얼 J. 레비틴 (몬트리올 맥길 대학 심리학과 교수, 《뇌의 왈츠》의 저자)
: 우리 모두가 저지르는 정신적 실수들에 대한 매혹적인 보고서.
: 기억, 신념, 의사결정, 언어, 행복, 우리의 일상에 관한 명쾌한 통찰,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우리를 의심케 하는 전복적 통찰.
: 드디어 우리의 머릿속에서 이성을 훔쳐가는 상습법의 정체가 밝혀졌다. 서툴게 설계된 뇌가 초래하는 인지적 악몽을 감상하는 재미가 특별하다.
: 반드시 읽어야 한다. 자신을 이해하려면…….
캐나다 CBC 오케스트라 (CBC Orchestra)
: 계획한 일을 제대로 이루고 싶다면, 자신의 미래에 제대로 대비하고 싶다면, 이 책을 손에서 놓지 마라.
: 개리 마커스는 지적 설계론에 맞서지만, 동시에 전통적인 다윈주의에도 메스를 들이댄다. 창조와 진화, 모두를 공격하는 도발적인 책이다.
: 일상과 세계의 불완전함을 완벽하게 해부했다.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얽혀 있는지, 또 언제 완전히 작동을 멈추는지 속속들이 밝혀냈다.
조너선 하이트 (『바른 마음』,『행복의 가설(The Happiness Hypothesis)』의 저자)
: 이 책은 다 읽고 난 뒤에도 오랫동안 기쁨과 통찰을 선사하는 놀라움을 지녔다.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인지교육 교수, 『다중지능』『통찰과 포용』저자)
: 그를 통해 인간의 마음과 유전자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국일보 2023년 6월 2일자 '새책'

최근작 :<클루지 (리커버 에디션)>,<2029 기계가 멈추는 날>,<뇌과학의 비밀> … 총 3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동서의 문화와 창조>,<인지와 자본> … 총 44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 심리학과를 졸업했으며, 중앙대 중앙철학연구소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구성주의에 대한 연구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는 『인지와 자본』(공저), 『동서의 문화와 창조』(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는 『앎의 나무』, 『지혜의 탄생』, 『뇌의식과 과학』, 『옳고 그름』, 『사회적 뇌』,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성의 진화』, 『아들러 삶의 의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