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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상무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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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여름의 도쿄, 좌석 열두 개짜리 작은 공간에 한 레스토랑이 오픈했다. 간판에 적힌 이름은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접객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치매 증상을 앓고 있어, 어쩌면 주문한 음식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화를 내는 손님은 아무도 없고, 실수를 이해하며 오히려 즐기는 분위기다.
고령화 시대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 NHK 방송국 PD인 저자는, 어쩌다 취재를 가게 된 간병 시설에서 예정된 메뉴가 아닌 엉뚱한 음식을 대접받는 경험을 한 후, 치매 어르신들로 스태프를 꾸려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본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조금 불편하고 당황스럽더라도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새로운 가치관이 퍼져 나간다면 우리 사회가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다. 전 세계 150여 개 매체에서 인터뷰 요청이 쇄도하고, 개인과 기업, 단체로부터 참여와 기부 문의가 쏟아지는 등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킨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은 지금도 다음 프로젝트를 향한 여정을 계속하고 있다. 사회문제의 답은 결국 구성원이 만들어가는 과정 속에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가 겪게 될 미래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볼거리를 던져주는 책. 한국어판 서문
: 실수도, 웃음도 가득한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의 어르신들로부터 인생의 깊이를 배우고, 잊지 못할 추억까지 얻어 갑니다. 이 레스토랑이 전하는 가슴 따뜻한 스토리처럼,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려 노력하는 분위기가 우리 사회 곳곳에 퍼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우리의 상식과 가치관에서 "이렇게 하지 말라", "틀렸다"고 제재하는 방식이 그들을 더 구속하게 된다는 것, 대부분의 실수라는 건 사실 작은 커뮤니케이션으로 해결된다는 것. 이를 깨닫고 나니 오히려 내가 스트레스에서 벗어난 느낌이다. : 치매를 보는 바르고 따뜻한 눈길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8년 8월 11일자 '한줄읽기' - 한겨레 신문 2018년 8월 9일자 - 서울신문 2018년 8월 9일자 - 문화일보 2018년 8월 10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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