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쟁이 탄생기 작은 스푼
문정옥 지음, 김이주 그림 / 스푼북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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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주변에는 맛깔스러운 입담으로 많은 사람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는 사람들이 있다. 반면에 입을 열기만 하면 부정적인 말과 비난의 말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들의 주변엔 사람이 모이지 않는다. 그의 말을 듣고 있으면 기분이 나빠지고 때로는 싸움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책에 나오는 선우는 부모님의 잦은 이사로 친구들을 진득하게 사귈 기회가 없던 아이다. 할머니댁에서 초등학교를 다니기로 하며 전학을 온 선우는 이미 깊은 친구 관계가 형성된 반 아이들 안에 여전히 끼어들지 못하고 외톨이로 지내게 된다.

아이들 안에 끼어들고 싶어 노력해 보지만, 이미 반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는 몇몇 아이들의 텃새가 선우에게는 너무나 큰 산이었다. 그 중 제일 힘이 있어 보이는 친구는 은석이였다.

힘이나 덩치로 이길 수 없다면 이길 수 있는 다른 힘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한 선우는 막말을 생각해 낸다. 착하게 행동하고 고운 말을 쓰면 아이들이 무시한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막말은 생각보다 쉬웠다. 한번 내뱉기가 어렵지, 하다 보니 더 느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아이들뿐만 아니라 할머니에게도 거침없이 내뱉게 되었다.

말이 없을 땐 투명 인간 같은 선우였지만, 막말이라도 내뱉으니 더 이상 투명 인간 취급은 받지 않았다. 단지 아이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을 뿐이었다.

점점 더 막말의 강도가 세진 선우. 선우는 이 힘으로 아이들을 제압할 수 있었을까?

정말로 말에는 힘이 있다. 선우 할머니의 말씀처럼 힘이 있는 말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변하게 한다. 그런데 선우가 하는 막말은 마음이 돌아서게 하는 힘이 있는 말일 뿐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거친 말을 하는 아이들이 떠올랐다. 그리고 입만 열면 욕인 청소년들도 떠올랐다. 말이 거칠다 보니 행동도 과격하고 공격적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아이들은 처음부터 그랬을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저 친구가 되고 싶고 다가가고 싶지만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고, 또는 방법을 잘 몰라서 그랬을 것이다. 그러나 어린 아이들이 그 깊은 속내까지 헤아리지는 못하기에 거부하게 되고, 똑같이 받아치는 것이다.

사실 친구를 사귀기 위해 막말을 힘으로 여겨 잘못된 판단을 한 선우도 문제가 있지만, 자기들만의 무리를 만들어 누구도 들어오지 못하게 꽁꽁 닫아놓은 마음의 문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 조금만 틈새를 주면 더 많은 아이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을 텐데, 애나 어른이나 우리 모두는 친구 조차도 내 것을 만들어 차지하려고 한다.

우리 주변에 있는 수많은 선우를 생각해 본다. 세 보이려고 하지만, 속은 두려움과 불안으로 가득 차 있는 투명 인간 취급받던 선우들 말이다.

이 책은 어른들이 함께 읽고, 아이들에게 올바른 인간관계 맺는 방법을 지도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선우가 배운 막말이 결국은 어른들에게서 배웠을 거라 생각하니 이 또한 뜨끔하기만 하다. 어른들은 이제 막말을 멈추어야 한다. 부드럽게 말한다고 존중하는 게 아니듯이 어투가 차분해도 공격적이고 비난하는 말투라면 사람을 죽이는 말을 하는 것이다.

모두가 아름답고 사랑이 담긴 말, 세워주고 살리는 말로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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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목욕탕 상상그림책 5
구사카 미나코 지음, 기타무라 유카 그림, 황진희 옮김 / 옐로스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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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를 좋아한다면, 눈이 휘둥그레질 고양이 그림책을 소개하고 싶다. 

고양이를 잘 알고 있다면 단어 하나하나 그리고 장면 하나하나가 어쩜 이리 섬세하지 싶을 것이다. 고양이의 특성,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을 글에 잘 녹여냈다. 


이 목욕탕은 고양이만 입장할 수 있는 목욕탕이다. 여느 목욕탕처럼 탕에 들어가기 전 씻어야 하고, 발톱은 감추고 들어가야 한다. 헤엄치기나 다이빙은 당연히 가능하고 가장 인기 있는 탕은 개다래나무 탕이다. 


이 목욕탕의 특별한 자랑거리는 큰 탕이다. 넓고 물 온도도 미지근하기 때문이다. 뜨거운 것을 싫어하는 고양이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여러 종류의 탕이 있지만 또 하나의 인기 탕은 캣타워 탕이다. 고양이들이 길게 줄을 지어 다이빙을 즐긴다. 


가장 인기있다는 개다래나무 탕은 어떤 탕일까?

개다래나무는 덩굴로 자라는 다래나무과의 식물인데, 개다래나무에 들어있는 '액티니딘' 성분이 고양이에게 스트레스 해소와 행복감을 준다고 한다. 다른 이름으로 '마따따비'라고 불리우고 있다. 


고양이들은 이렇게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 개다래나무 탕에서 쉼을 얻고, 개다래나무로 만든 스틱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개다래나무 간식을 즐긴다. 


코로나 이후로 목욕탕을 이용하는 게 어려워졌고, 많은 곳이 문을 닫기도 했지만 이전에는 사람도 피로회복과 근육이완이 필요할 땐 목욕탕, 사우나를 이용하곤 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 속에서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를 확 풀고 가벼운 몸과 마음으로 주인이 알기 전 집으로 돌아가려는 모습에 대리만족이 느껴지기까지 한다. 그림에서 드러나는 고양이들의 표정이 정말 리얼하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글을 쓴 구사카 미나코는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 겸 동화작가로 다양한 작품을 창작했고, 실제로 고양이 집사이기도 하다. 그림을 그린 기타무라 유카도 국내에 번역된 다양한 작품들의 그림을 그린 작가로 시골에서 정원을 가꾸며 지낸다고 한다. 


속상한 일이 있거나 바깥 생활이 힘들 때면 언제든 고양이 목욕탕에 오라는 책 말미의 문구가 마음을 사로잡는다. 정말로 그런 목욕탕이 있다면 얼른 달려가고 싶다. 나를 위해 미지근한 물을 받아놓고 기다려주는 그런 곳을 소개받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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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술 화장품 작은 스푼
임지형 지음, 이윤우 그림 / 스푼북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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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과 얘기하기를 좋아하던 나는 고등학교 시절 한창 공부해야할 때에 파란색 채팅창 화면을 보며 밤을 새워 사람들을 사귀었다. 그런데 아토피로 인해 외모컴플렉스가 심했기에 나를 만나고 싶어 안달이던 사람들에게 늘 거절의 의사를 보냈다.

이야기를 나누는 건 좋지만, 만나는 건 자신이 없었다. 내 모습을 보고 못생겼다고 할까 봐. 어쩌다가 만남이 이루어질 때면 화장을 했다. 어색하고 농도 조절도 안 된, 불완전한 모습으로. 그 때의 나도 화장한 내가 좋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인 서운이는 평범한 아이였다. 그저 그 나이에 맞는 모습으로 학교 생활을 하던 아이.

친구들이 어느새 화장품을 바르기 시작하고, 로드샵에서 직접 자기에게 맞는 색깔의 컬러제품을 구입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며 박탈감을 느끼고 있었다.

자기도 화장품을 사달라며 엄마에게 졸라보지만, 엄마는 대쪽같다. 어린 나이에 화장하는 것은 안 될 일이고, 화장하는 친구들이라면 놀지도 말라고.

화장하는 친구들이 자기들끼리 어울리다 보니 자연스레 그 무리에서 소외된 서운이의 머릿속에는 화장품에 대한 생각 뿐이었다. 또 자기만 따돌리고 화장품을 사는 친구들로 인한 짜증이 대단했다.

어느 날 정처없이 걷던 서운이는 처음 보는 동네로 유입이 되고 어느 편의점 앞 뽑기 기계 안에 들어있는 그토록 가지고 싶던 화장품 셋트를 발견하게 된다. 있는 돈 없는 돈 탈탈 털어 뽑기를 시도하지만 결국 실패. 그러던 중 마주치게 된 할머니에게 용기 내어 동전을 빌리고, 할머니는 “화장을 하면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게 만들어 주기도 해.”라는 알 수 없는 말을 남기도 사라진다.

그 화장품으로 몰래 화장을 하고 다닌 서운이. 서운이는 그야말로 인기가 대단해졌다. 얼굴을 문질러도 묻어나지 않는데 뭔가 예뻐진 모습에 아이들이 의아해했다. 반 친구들은 점점 서운이에게 몰려들었고, 그런 인기가 좋았던 서운이는 매일 요술화장품을 바르고 등교를 하게 된다.

그런데 화장품의 바닥이 드러나자 서운이는 불안해지기 시작한다. 그 화장품을 다시 구하기 위해 전에 갔던 그 동네를 찾아보려 하지만, 이상하게 그곳은 보이지 않는다. 못생겼다는 놀림을 받았던 그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은 서운이는 급기야 하지 말아햐 할 행동까지 하게 된다.

우리는 왜 외모에 목숨을 걸까? 예전에는 그것은 성인이 된 이후에 사회 속에서 겪는 비교의식같은 거였는데, 이제는 미디어를 일찍 접한 아이들이 아주 어린 나이 때부터 외모를 평가하고 그것을 가치의 우위에 두고 있다.

사춘기 시절 작은 일탈 같았던 화장이 이제는 아주 자연스러운 치장이 되었고, 그 나이대가 초등학생까지 내려간 걸 보며, 우리 사회가 얼마나 외모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절감하게 된다.

서운이는 화장할 때 인기 있던 때로 돌아갈 수 있을까? 그 모습은 진짜 나일까?

이 책에서는 화장품을 예시로 들었지만, 포장되어 있고, 누군가를 따라 하는 모습은 진정한 내가 아니기에 그 인기도 언젠가는 없어질 거품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듯 하다.

나를 잃어버려서 힘든 것보다 민낯의 모습으로도 당당했던 그 때로 돌아가는 게 더 낫다고 얘기하는 서운이.

이제 우리는 남의 뒤꽁무니만 따라다니는 행동을 멈춰야 한다.

딸을 가진 엄마로서 언젠가는 겪게 될 이러한 상황에서 나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할까 생각해본다. 화장을 허락하냐 안 하냐의 문제보다 아이 자체의 빛나는 모습을 언제나 일깨워주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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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우정은 반짝반짝 빛나요 - 우정 어린이 생활 사전 2
김수현 지음, 장선환 그림 / 머핀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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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이후에 태어난 아이들을 알파세대라고 부른다. 이 아이들의 특징을 몇 가지 꼽자면,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와 가까워 조작에 능숙하고, 코로나를 겪었으며,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 만나는 아이들이 딱 그렇다. 1학년 밖에 안 되었는데 워치 유무를 말하고, 스마트폰은 이미 일반화되어 있다. 자신의 기분을 거르지 않고 그대로 말하며, 참는 것이 어려운 아이들의 비율이 제법 높다.

그럴 때마다 생각했었다.
왜 그럴까? 어떻게 가르치지? 내가 가르치는 게 맞나?

옆의 친구에게 해야할 말을 상세하게, 잘 알아들을 수 있게 문장을 만들어 가르쳐주어야 하는 시대가 온 것을 보고 이 아이들의 보호자 된 어른으로서 참담함을 느끼기도 했다.

「진짜 우정은 반짝반짝 빛나요」는 친구 관계를 단단히 해 주는 25가지 말과 행동 안내서이다. 우정에 관한 생활 사전이라고 볼 수 있다.

어릴 때부터 많이 존중받고, 의견을 자주 말했고, 그것이 매번 받아들여졌으며, 공감은 수도 없이 받아왔던 우리 아이들.

경험에 따라 존중하는 말과 태도를 가진 아이들도 있지만, 너무 많이 받아서 그와는 반대로 행동하는 아이들도 있다. 책을 가지고 다니다가 그런 아이들을 만나면 장면을 펼쳐 보여주고 싶은 그런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친구들과 지내면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갈등들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그럴 때 해야할 말은 어떤 말인지, 퀴즈 형식으로 질문을 하고, 3가지 정도의 보기를 주고, 답과 부연설명을 보여준다. 그리고 실제로 그 상황을 떠올리며 문장을 써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많은 상황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많이 일어나고 많이 부딪히는 문제들을 25가지로 꼽았기에 어른인 내가 읽어보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지도해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학부모가 먼저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을 쓰신 김수현 작가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이면서 따뜻한 동화를 쓴 작가이기도 하다.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 입학 준비>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우리 반 목소리 작은 애>라는 저학년 동화이다.

장선환 작가님은 그림책 작가로도 유명하고, 선로원과 같은 감동적인 작품도 쓰셨는데 이번 그림은 교양서에 맞게 귀엽고 친근한 느낌으로 책의 내용을 빛내 주셨다.

이 책은 어린이 생활 사전이라는 타이틀을 단 시리즈물이기에 앞서 출판된 「매너는 좋은 향기가 나요」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우정이 반짝반짝 빛나기를 바란다. 그리고 속 깊은 생각과 행동으로 ‘요즘 것들은’이라는 말을 듣지 않는 아름다운 친구들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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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 밥
장세현 지음, 정인성 외 그림, 박지원 원작 / 꼬마이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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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실학자인 연암 박지원의 한문 단편소설 중 <호질>이라는 작품이 있다.
호랑이가 주인공인데 그 시절 사대부들을 비판한 풍자소설로 겉으로는 기품이 있어 보이지만, 속은 거짓되고 더럽기 이를 데 없는 양반들의 행태를 꼬집은 작품이다.

이러한 내용을 아이들도 함께 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책으로 만든 것이 장세현 작가가 쓰고 정인성·천복주 부부 작가가 그린 「호랑이 밥」이다.

예로부터 호랑이가 개를 잡아 먹으면 술 취한 듯 비틀거리고, 사람을 잡아먹으면 신령스러운 기운을 얻는다는 말이 있었다 한다. 호랑이가 잡아 먹은 인간들이 귀신이 되어 호랑이의 몸에 붙어 사는데, 그 귀신들과 호랑이가 누구를 잡아 먹을지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그렇게 추천을 받은 인물이 바로 어진 간과 의리 있는 쓸개를 가진 북곽선생이었다.

한편 그가 살고 있는 마을에 절개를 지켜 살고 있는 과부가 있었는데, 그녀는 소문과는 달리 몰래 둔 아들 5명이 있었다. 그녀의 집에 한밤중에 낯선 남자의 목소리가 들려 그 아들들이 몰래 들여다보니 덕망 있는 북곽선생과 너무나 닮아 있었다. 여우가 사람 흉내를 낸 것이라고 여겨 그 여우를 때려잡기 위해 방 안으로 들이닥쳐 그를 쫓아내게 되고, 도망치던 북곽선생은 농부가 뿌려놓은 거름더미에 빠지고 만다. 냄새를 풍기며 줄행랑을 치는데 북곽선생을 기다리던 호랑이가 버티고 서 있었다.

똥 냄새를 풍기는 북곽 선생.
어쩌면 그것은 거름 냄새가 아닌, 숨겨진 그의 본성의 냄새였으리라.
입에 발린 아첨으로 간신히 목숨을 건진 북곽선생. 아무리 배고픈 호랑이도 냄새나는 아첨꾼을 입에 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여우라고 생각하고 북곽선생을 때려잡은 아이들의 모습은 아이들도 옳고 그름을 아는데, 부정부패를 일삼는 어른들은 도대체 왜 그러는 거냐며 그 모습을 풍자한 것은 아닐까.

오래 전 이야기지만, 그 때에도 인간은 사리사욕에 눈이 밝았고, 지금도 이 이야기를 들으며 뜨끔할 사람이 많으니 진정 현명하고도 통쾌한 작품이 아닐 수 없다.

자기계발서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이다. 어른이 보는 것도 모자라 아이들 버전으로 새롭게 출판되는 것도 한 손으로 꼽기가 어려울 정도다. 이러한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1인자가 되는 법을 아는 것이 아닌, 기본을 지키고 인간다움을 회복하는 것이 아닐까.

「호랑이 밥」을 통해 이러한 지혜를 얻는 어린이들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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