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 부모의 탄생 - 공동체를 해치는 독이 든 사랑
김현수 지음 / 우리학교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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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 부모를 이해하면 현실을 조금 감내하기 편할까 싶어 이 책을 읽어 보았으나, 언제부터였는지 가늠도 되지 않는 이 무겁고 참담함을 더 견디기가 어려워졌다.

개학한지 이틀째인데 벌써 입술이 퉁퉁 터서 피곤을 호소하는 동료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니, 1학년 반배정 명단과 함께  ‘어머니가 민감하심’이라는 메모를 함께 받았다고 한다. 특수아동, 쌍생아 등 특정 학생의 최소 정보만이 진학 학년, 다음 담임교사에게 전해지는 경우는 드물게 있어도, 입학도 하지 않은 학생 어머니의 정보를 담임교사에게 전달시키며 잘 모시라(?)는 발주하는 사태를 맞이하고 나니, 오늘날의 대한민국의 학교가 정상인가. 말문이 턱 막혀, 동료와 ‘대체 언제까지 올해도 또 괴물 부모를 만나게 되지는 않을까 복불복의 기분으로 직장에서 두려워 해야 할까’ 한숨섞인 넋두리를 나눴다.

본서를 읽고 하나 분명해진 것이 있다면, 괴물 부모를 위해 이렇게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감수하는 게 옳은가 하는 점이다. 2부의 분석 내용을 보고 솔직히 몇 년전 사이코 패스와 같은 범죄자를 분석한 책을 떠올리게 됐다. 괴물 부모의 탄생은 우리 사회 속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현상이 아니다, 부성애, 모성애를 흉내내며 사실은 부도덕하고 몰상식한 행동을 벌이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사회적인 제재를 가해야 끊어낼 수 있다. 괴물 부모를 아무 제어없이 수용하도록 학교가 그저 교사 개인의 모든 자원, 심지어 인생까지도 희생하게 만드는 현실에 속절없이 마음이 무너진다.

3부의 논의를 바탕으로 대도록 많은 사람과 이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특히 자기 아이라면 무엇이든 감내할 보통의 학부모들과. 절대적 다수일 그들이 괴물 부모와 그들의 자녀에 의해 선량하고 착한 보통의 자녀들이 얼마나 학습권을 침해받고 한 교실 안에서 고통을 받는지, 극소수의 아웃라이어들의 파괴적 행위를 학교에 함께 속해 있다는 이유로 교사 개인과 같은 반 대다수의 무고한 친구들이 감내하고 있는 것이 정말로 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지,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들이 편히 살 수 있는 방도를 찾는 대화를 나눠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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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로 여는 회복적 생활교육 - 존중, 공감, 책임 속에서 함께 만드는 평화롭고 안전한 교실
정유미 지음 / 맘에드림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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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는 놀이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유대를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책이다. 현재의 교실에서 필요한 것은 소위 치유와 회복이라고 주장하는 저자의 서론에서 이미 마음이 꺾인다. 그리고 오직 남의 아이만이 잘못이고, 나의 아이는 당연히 그럴 수 있다는 분위기에서 담임교사조차도 교실 안의 질서와 정의를 세울 수 없는 현실에서 새삼스럽게 철지난 '회복적 생활교육'과 관련된 새 책이 나온 것에 반발심과 함께 약간의 호기심을 느꼈다. 제발 마법같은 비법이 있기를..
1~4장까지는 통상적인 공동체 놀이를 회복적 생활교육의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고, 5장에서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제안하는 핵심역량들과 연계하여 생활지도와는 무관한 학습놀이를 실어 놓았다. 그나마도 1회적인 흥미 위주의 활동이 대부분이다. 제법 방대한 양의 놀이가 소개되어 있으므로, 교실 놀이에 대해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교사(가 있지는 않겠지만)가 한번쯤 살펴볼 수 있겠지만, 놀이를 다루는 수많은 교육서들과의 차별성을 확인하기는 힘들다.
더욱이 놀이가 학습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낙관주의에도 의심이 든다. 놀이 위주의 수업과 교육과정은 이미 현장에서 흥미 위주의 학습 유도가 진정으로 학습에 기여하는지 검토하는 중이다. 현장에서 갖는 이러한 회의는 곧 학계에서도 다루게 될 것이고, 비이성적으로 3rs를 경시하고 반지성주의가 들끓는 현 상황에서 교육 방식의 시계추는 다시 반대 방향으로 향할 것으로 보인다.
홀로 학교의 창고를 손수 치우고(분명 아무의 도움도 받지 못했을 것이다. 학교가 그렇다.) 아이들을 지도하려 꾸몄던 <마음 해결소>에서, 교사가 결국 억울하게 세상을 등질 수밖에 없었던 교육 현실은 아직도 그대로이다. 수많은 이상론자와 탁상론자들이 완전무결한 실험실 상태에서나 통할법한 방법론을 순진한 교사들에게 세뇌하며 부모조차 지지 않는 세상의 진짜 짐을 지웠다. 학생들의 사회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놀이가 아니다. 질서와 책임 의식을 키우는 교실이 평화롭다는 것을 많은 인권론자들이 깨닫기를 바란다.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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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 2030” &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래 교육 나침반 - “3년 같은 1년, 학생의 성장으로 증명한다.”
지미정 지음 / 앤써북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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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의 흐름과 거시적인 관점을 확인하고 싶어서 책장을 넘겼는데, 미시적으로 수업 기술이나 전략, 프로젝트 소개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의 분량을 차지했다. 교사의 입장에서 꽤나 실용적인 책이라는 높이 평가할 독자도 있을 것이고, 제목과 컨셉을 다소 거창하게 잡은 것에 대한 오해를 갖는 독자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서의 챕터 중에 episode를 넘어 evidence로의 전환이나 동기유발 해야 하나? 라는 부분은 요즘 수업관의 관행에 비춰보면 다소 도발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말 공감이 많이 되었고, 평소 향후 수업 방향에 대해 고민하던 바와 맥락을 같이 해서 더 생각해 볼 계기가 되었다. 이 부분과 관련한 다른 서적이나 심화된 자료를 찾아 보고자 한다.
이처럼 본서 군데 군데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가 짧은 분량으로 숨어 있는데, 이런 주제를 큰 주제로 잡아 알맹이가 있는 책으로 출판되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이제 거의 모든 교사들이 학습자 주도의 수업이 진리라고 여길 터라, 교사들에게 즉시 참고가 될 구체적인 다양한 분야의 잡다한 사례를모아 방대하게 소개한 것같은데, 이미 시중에 알려진 수업 사례를 전시하는 백과사전식 서술에는 호불호가 갈릴 것이다.
물론 전반적의 도서계의 흐름이기는 한데, 하나의 주제에 대해 작가의 새로운 관점을 다양한 근거로 일관되게 살을 붙여 소개하는 밀도 높은 책보다는 여기저기서 수집한 사례를 나열하는 식의 도서가 지나치게 쉽게 출판되는 것같다. 상술한 세부 주제에 대한 작가의 식견이 담긴 교육철학서를 기대했건만 지나치게 짧은 토막 지식들의 나열이 아쉬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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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고된 변화 챗GPT 학교 - 생성형 인공지능이 바꾸기 시작한 학교와 수업, 그리고 미래역량과 인재상
송은정 지음 / 테크빌교육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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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학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호 활동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학생들의 선호 활동에서 변화를 느끼고 있다. 매년 토론, 토의와 같은 자기 표현에 대한 선호도가 제일 높았고, 자료 조사나 정리 활동을 하는 것은 토론 활동이라는 과실을 따먹기 위한 통과 의례로서 여기고, 사실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사실 선생님은 여러분이 책을 읽고 정리하게 하기 위해 토론 활동을 도입한 거랍니다.) 그런데 올해는 처음으로 조사, 정리 활동이 최고로 뽑혔다. 물론 아주 신뢰도 있는 증거라고 말하기는 기간이 짧지만, 당장에 현장에서는 변화를 감지한다. 매체나 도구의 발달로 어린 학생들이 조사하고 그 결과를 자료로 정리하는 작업이 말도 못하게 수월해졌기 때문일 것으로 짐작한다.

흔히 기성세대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접근은 매체에 대한 접근에 대한 어려움과 도구 활용의 낯섬을 이유로 들어, 즉 컴퓨터 공학 등과 같은 특수 이해 관련 학과 자체의 교육으로의 도입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외부 강사를 고용해야 한다는 식으로 의도된 소동이 학교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현장에서 느끼기에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은 여전히 사고력, 즉 리터러시에 방점을 찍어야 함을 절감한다. 새로운 기기에 대한 적응은, 교사도 아이들도 전혀 어렵지 않다. 문제는 그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무언가를 생산해 가는 그 과정 자체인 것이다.


따라서 본서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3장인데, 생성형 AI를 교실에서 쓸 때의 이슈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아마 교육계에서 정말로 논의가 필요한 부분은 해당 부분일 것이다. 

물론 챗지피티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등장 이후, 이 책의 표현처럼 교사로서 비서를 둔 느낌이 들 정도로 요긴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제일 도움을 받는 부분은 어학 공부인데, 챗지피티가 편안하고 재미있는 친구처럼 느껴진다. 예전에 대학원에서 리포트를 영어를 쓰면서 본 학습보다 영어 작문 자체에 곤란을 겪었는데, 이제 대학원생들은 훨씬 공부 자체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처럼 누구보다 생성형 ai를 먼저 시작해 보았고 많이 쓰는 사람이지만, 교사로서 교실에 도입하는 것에는 정말 고민이 많았고 결국 고사했다. 해당 도구는 개인적으로 쓰며 수많은 오개념과 그럴싸함을 경험했으며, 교수자이자 평가자로서 학생들의 생산물을 평가할 최소한의 객관성조차 보호 되지 않은 현실을 바로 경험했기 때문이다.

웬만해서 동료 교사가 시도하는 교육활동은 비판보다 관대한 편인 나이지만, 초등교실에서 바로 챗지피티를 사용하는 교사들을 보면 마음이 답답해진다. 표절에 관해 그렇게 지도를 해도 웬만한 경력의 학자도 양심을 속이는 경우가 많은데, 약간의 편집만으로 표절 탐지가 불가능한 무소불위의 도구를 학생들에게 제한 장치 없이 던져주는 것은 무책임하게까지 보인다. 해당 ai 개발 기관이 미성년자의 사용에 제한 방안을 마련하고, 미국 유수의 대학과 우리나라 대학의 일부도 자체 규정 마련에 고심을 하고 있다는 사례를 보면, 생성형 AI를 준비없이 가르치는 교실에 더욱 우려가 든다.


생성형 AI 컨텐츠 범람에 의한 종국의 자기복제로 인한 모델 붕괴가 이미 연구로 실질적 입증까지 되었다고 하니, 이 분야의 지식이 일천한 나로서도 우려했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수준인 것이다. 챗지피티 유행으로 한 동안 서점가에 인스턴트 라면을 끓이는 것처럼, 분야를 막론하고 저자에 챗지피티를 달고 수많은 1회용 책들이 서점에 범람했는데, 책지피티로 생산한 컨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식 재고가 절실한 시점이다.

저자가 든, 플라톤의 걱정(양피지와 문자의 발명을 인류 두뇌 발달의 퇴보의 계기가 될까)의 예시에서 지나친 기우의 우스움도 자각을 했지만, 그래도 특히 교육계의 사용은 정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생성형 AI의 사용을 논문 초록 정도로 국한해야 한다는 데에 크게 동감하며, 무엇보다 교실에 들이기 전에 철저한 합의와 사용 기준이 우선함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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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연극으로 만나는 역사 수업 - 재미와 역동이 넘치는 준호샘의 역사 수업 이야기
서준호 지음 / 지식프레임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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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연극 요소를 접목하여 교실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관심이 있는 초등교사라면 익히 알고 있는 서준호 선생님의 오랜만의 신작이 반갑다. 전작에서 소개되었던 많은 활동들을 역사 교과서의 순서에 준해서 재구성한 책이다. 아이들이 부담 없이 활동을 즐겁게 하고, 역사를 좋아하게 하는 데는 틀림없이 효과가 만점일 내용이다.
다만, 처음에는 진도에 맞게 아이스브레이킹 차원에서 참고해 볼까 하고 본서를 들여다 보기 시작했으나, 역사 교과서의 빽빽함에 부딪치게 된다. 특히 현행 교육과정에서 5학년 역사는 지난 교육과정에 비해서도 한국전쟁까지를 1학기에 다루도록 절반이나 시수가 줄어들어서 서선생님의 책을 적용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예를 들어 선사시대의 부족 형성에 대한 즐거움이 넘치는 활동(시간 소요가 많고, 활동 후 정리가 반드시 필요함)이 본서에 소개되어 있지만, 정작 사회 교과서는 고조선의 법률과 사회상을 1차시 안에 모두 소화해야 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도저히 시도조차 할 수 없다. 이어서 이어지는 고대국가의 성장과 발달을 다룬다면 본서에 소개된 '한강을 차지하는 경쟁형 게임'은 정말 기가 막히는 아이템인데, 실제 교과서는 삼국 성립부터 멸망까지 2차시, 문화에 관해 2차시만 배분되어 있기 때문에, 한강 유역을 차지하는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차시를 소진하는 것을 각오하고 교과서 진도를 취사선택할 큰 결단이 필요하다. 문제는 그 교육적 가치인데, 특히 해당 단원은 문화 유산에 대한 성취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단원이기에 이런 선택을 하기는 성취목표를 벗어나는 수업을 할 위험이 있다.
현행 초등역사 교과서는 내용이 지나치게 많아, 역사적 사고력과 정의적 태도를 신장하기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시정이 보장하지 않는 현실에서 본서를 실제 수업에 도입하기가 저어된다. 왜냐하면 이런 재미있는 활동을 하고는 필연적으로 학습한 내용의 정리나 의의를 인지하고 활동을 매조짓는 시간을 가져야, 이런 활동들이단순히 재미에 매몰되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도 서선생님 책을 보고 이렇게 낭패를 느끼고 차마 손이 나가지 않는 적은 처음일 것이다. 그 정도로 현행 교과서는 이해관계와 관습에 메여 교욱과정 개정을 무력화했다는 반증이다. 다음 교육과정은 반드시 개선하겠다는 예고와 다짐은 있었지만, 교과서가 달라지리라는 보장이 없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몇 번이나 즐거운 놀이를 접목하고 싶은 마음에 같은 페이지를 몇 번이나 넘기고 있지만 묘안을 떠오르지 않는다. 다시금 해당 부분을 읽어보고, 무엇을 취사선택할지 또 고민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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