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예술 영역에 다양한 변화가 불어오고 있다. 인간의 창작물을 데이터로 소화한 인공지능은 텍스트를 넘어 다양한 매체 간의 결합을 보여 주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인간이 만든 것과 다름없는 이 결과물들은, 인공지능이 이제 인간만의 영역이라 여겼던 창작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는 사실로 받아들여져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우리는 이제 간단한 문장만으로 고화질의 이미지가 완성되는 시대에 산다. 과연 인공지능은 예술의 종말을 가져올까? 아니면 예술의 개념을 흔드는 기술의 변화 앞에서 예술은 새롭게 변화할 것인가?
새로운 기술은 늘 예술을 변화시켜 왔다. 기술은 작품 창작의 도구일 뿐 아니라 작품의 존재 방식과 감상자의 방식까지 혁신하는 주체였다. 사진은 전통적인 회화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게 했고, 영화는 움직이는 이미지와 장면 편집으로 새로운 관점을 만들었으며, 디지털은 작품을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감상 방식을 바꾸었다. 새로운 기술은 이전까지의 예술 개념과 규범을 변화시키고 확장해 왔다. 생성형 AI도 마찬가지다. 앞선 기술들이 예술의 가능성을 열어두었듯, 인공지능 기술도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술을 넘어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것이다.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는 현대미술 ing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의 개념부터, 인공지능의 예술 창작 주체에 관한 논의, 기술 철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인공지능 예술, 저작권 문제, 사이버네틱스와 현대 미술 관점에서 본 흐름, 동시대에 AI와 협업해 작업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 앞으로의 쟁점과 전망까지 폭넓게 알아본다. 이처럼 생성 인공지능이 가진 가능성과 쟁점을 다양한 전문가들의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침서이다.
들어가는 글
1장 인공지능 길라잡이 (장병탁)
: 인공지능의 개념부터 발전 동향까지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역사
3. 인공지능의 발전 동향
4. 현대 미술과 인공지능
5. 앞으로의 인공지능
2장 인공지능은 예술을 꿈꾸는가?
: 예술계에 던져진 화두, 수용과 평가의 문제 (이해완)
1. 인공지능 예술, 긍정과 부정
2. 그림이면 예술인가?
3. 고양이 그림
4. 고양이와 인공지능
5. 인공지능 예술이 가능해지는 방식
6. 인공지능과 자기 성찰적 예술
7. ‘나’를 사유하는 인공지능의 가능성
3장 인공지능, 인간, 예술. 무엇을 어떻게 논의할 것인가
: 기술철학의 관점에서 본 인공지능 시대의 현대 미술 (손화철)
1. 인공지능, 기술철학 앞에 서다
2. 인공지능과 현대 미술의 만남
3. 기술의 발전과 기존 의미 체계의 변화
4. 예술 작품과 대중의 거리
5. 다시 사람으로
4장 창작 현장과 인공지능Ⅰ
: 인공지능 기술을 맞이하는 예술가들의 태도(김남시)
1. 기술과 예술의 변증법
2. 생성 인공지능 생산물
3. 프롬프트 입력이라는 인터페이스
4. 객체인식 기술
5. 지금까지 없었던 예술의 가능성
5장 창작 현장과 인공지능Ⅱ
: 생성 인공지능과 이미지 생산 방식의 혁신(박평종)
1. 손에서 알고리즘으로
2. 초기 생성 모델: 유전 알고리즘
3. 게임 체인저: 적대적 생성 신경망GAN의 등장
4. 사진 찍힌 적이 없는 자들의 사진
5. 또 한 번의 도약: 텍스트-이미지 생성 모델
6. 생성 인공지능을 둘러싼 문제들
6장 AI와 지식의 문제
: 인공지능 시대 예술의 미래(백욱인)
1. 인공지능 예술의 등장
2. 복제에서 모방으로
3. 데이터셋과 지적 재산권
4. 인공지능 시대 예술의 미래, 미래의 예술
7장 예술과 기술, 그 공명의 역사(이임수)
: 사이버네틱스와 현대 미술
1. 예술과 기술의 공명
2. 전후 사이버네틱스와 현대 미술
3. 정보로서의 예술과 개념 미술
4. 사이버네틱스적 인식론과 비디오
5. 인공지능과 에이전트로서의 예술 매체
6. 미술, 기술, 산업
8장 인공지능 시대의 예술을 생각하다
: 르브넝revenant, 다시 돌아온 자者(심상용)
1. 과학 기술과 예술: 백남준의 〈굿모닝 미스터 오웰〉
2. AI와 인간, 변하지 않는 조건
3. 르브넝, 다시 돌아온 자
주
최근작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디지털 사회를 생각한다> ,<AI시대 대학교육의 미래> … 총 22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AI연구원(AIIS) 원장,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POSCO 석좌 교수, 인지과학·뇌과학 협동 과정 겸임 교수. MIT 인공지능연구소 및 프린스턴 뇌과학연구소,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등에서 초빙교수를 지냈다. 한국정보과학회 인공지능소사이어티 초대 회장, 서울대 인지과학연구소장, 한국인지과학회 회장, 한국뇌공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이진경 장병탁 선을 넘는 인공지능》(2023, 공저), 《AI시대 대학교육의 미래》(2024, 공저), 《AI가 인간에게 묻다》(2022, 공저), 《장교수의 ... 서울대학교 AI연구원(AIIS) 원장,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POSCO 석좌 교수, 인지과학·뇌과학 협동 과정 겸임 교수. MIT 인공지능연구소 및 프린스턴 뇌과학연구소,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등에서 초빙교수를 지냈다. 한국정보과학회 인공지능소사이어티 초대 회장, 서울대 인지과학연구소장, 한국인지과학회 회장, 한국뇌공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이진경 장병탁 선을 넘는 인공지능》(2023, 공저), 《AI시대 대학교육의 미래》(2024, 공저), 《AI가 인간에게 묻다》(2022, 공저), 《장교수의 딥러닝》(2017) 등이 있다.
최근작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NFT, 처음 만나는 세계> ,<인생에 예술이 필요할 때>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미술관장, 조소과 교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1989년 도불하여 파리 8대학에서 조형예술학 석사와 박사(D.E.A.), 파리 1대학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미술사학회장, 한국미술이론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제8회 대구사진비엔날레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운영심의위원 및 자문위원과 서울대학교 미술관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예술, 상처를 말하다》(2011), 《인생에 예술이 필요할 때》(2020), 《NFT, 처음 만나는 세계》(2022, 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기술윤리>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철학과 현실, 현실과 철학 4 : 현대 문명의 향도> … 총 22종 (모두보기) 소개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교수. 서울대에서 철학을 전공했으며, 벨기에 루벤대학교 철학과에서 〈현대 기술과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기술철학의 고전이론, 기술과 민주주의, 포스트휴머니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철학, 미디어 이론, 공학윤리, 연구윤리 등이다. 저서로는 《AI의 세상에서 인간을 찾다》(2024, 공저), 《과학과 가치》(2023, 공저), 《미래와 만날 준비》(2021), 《호모 파베르의 미래》(2020) 등이 있다.
최근작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큰글자책] 마르쿠스 가브리엘> ,<마르쿠스 가브리엘> … 총 42종 (모두보기) 소개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문화이론 및 미학 담당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미학을 전공한 후 베를린 훔볼트대학교 문화학과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동시대 철학, 미학적 논의와 예술적 실천에 관심을 두고 비평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예술의 힘》, 발터 베냐민의 《모스크바 일기》,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축음기, 영화, 타자기》(공역), 아비 바르부르크의 《뱀 의식》, 지크프리트 크라카우어의 《과거의 문턱》 등을 번역했다. 저서로는 《마르쿠스 가브리엘》(2024), 《절멸》(2021, 공저), 《크래시》(202...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문화이론 및 미학 담당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미학을 전공한 후 베를린 훔볼트대학교 문화학과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동시대 철학, 미학적 논의와 예술적 실천에 관심을 두고 비평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마르쿠스 가브리엘의 《예술의 힘》, 발터 베냐민의 《모스크바 일기》,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축음기, 영화, 타자기》(공역), 아비 바르부르크의 《뱀 의식》, 지크프리트 크라카우어의 《과거의 문턱》 등을 번역했다. 저서로는 《마르쿠스 가브리엘》(2024), 《절멸》(2021, 공저), 《크래시》(2023, 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디지털 사회의 기본가치> ,<인공지능과 지적재산권> … 총 4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교수. 미디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전방위적으로 분석해온 사회학자다. 사이버스페이스, 디지털 문화를 국내에 처음 소개하며 연구 주제로 다룬 대표적인 1세대 디지털 사회 연구자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조건》(2023), 《인공지능과 지적재산권》(2023), 《번안 사회》(2018), 《디지털 사회의 기본가치》(공저, 2023) 등이 있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의 《디지털이다》(1999)를 옮겼다.
최근작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 소개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교수. 1970년대 뉴욕 대안공간과 예술의 확장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공분야는 현당대미술 및 미술이론이며, 관심 연구분야는 설치, 퍼포먼스, 비디오 및 뉴미디어 아트, 사회관여적 미술 등 1960년대 이후 확장된 영역에서의 미술, 그리고 새로운 매체 개념과 회화와 조각의 문제이다.
서울대미술관×시공아트 현대 미술 ing 시리즈
창작의 주체로 급부상한 생성형 AI,
예술의 개념을 흔드는 기술의 변화 앞에서 ‘예술’은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예술 영역에 다양한 변화가 불어오고 있다. 인간의 창작물을 데이터로 소화한 인공지능은 텍스트를 넘어 다양한 매체 간의 결합을 보여 주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인간이 만든 것과 다름없는 이 결과물들은, 인공지능이 이제 인간만의 영역이라 여겼던 창작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는 사실로 받아들여져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우리는 이제 간단한 문장만으로 고화질의 이미지가 완성되는 시대에 산다. 과연 인공지능은 예술의 종말을 가져올까? 아니면 예술의 개념을 흔드는 기술의 변화 앞에서 예술은 새롭게 변화할 것인가?
새로운 기술은 늘 예술을 변화시켜 왔다. 기술은 작품 창작의 도구일 뿐 아니라 작품의 존재 방식과 감상자의 방식까지 혁신하는 주체였다. 사진은 전통적인 회화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게 했고, 영화는 움직이는 이미지와 장면 편집으로 새로운 관점을 만들었으며, 디지털은 작품을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도록 감상 방식을 바꾸었다. 새로운 기술은 이전까지의 예술 개념과 규범을 변화시키고 확장해 왔다. 생성형 AI도 마찬가지다. 앞선 기술들이 예술의 가능성을 열어두었듯, 인공지능 기술도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술을 넘어 새로운 세상을 열어줄 것이다.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는 현대미술 ing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의 개념부터, 인공지능의 예술 창작 주체에 관한 논의, 기술 철학적 관점으로 바라본 인공지능 예술, 저작권 문제, 사이버네틱스와 현대 미술 관점에서 본 흐름, 동시대에 AI와 협업해 작업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 앞으로의 쟁점과 전망까지 폭넓게 알아본다. 이처럼 생성 인공지능이 가진 가능성과 쟁점을 다양한 전문가들의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침서이다.
* 서울대학교미술관×시공아트 ‘현대 미술 ing 시리즈’는 지금 대한민국 현대 미술계의 가장 뜨겁고도 새로운 주제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의 솔직하고 가감 없는 생각을 전하는 장입니다.
[내용 소개]
● 인공지능은 예술을 꿈꾸는가
인공지능 예술에 대한 흥분은 인공지능이 얼마나 인간과 같아졌는지를 보여준다 생각하는 데서 오는 듯하다. 인공지능은 우리가 예술 작품이라 부르던 것과 구별되지 않는 것을 생산하고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한 인공지능은 전시대 예술가들의 특별한 화풍으로 그림을 생성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생성물이 사람이 그린 것과 완성도 측면에서 다름이 없다는 점에서, 이제 인공지능이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다. 인공지능은 과연 창작하는 주체, 예술가가 될 수 있을까? 기존 예술과 많이 닮아있다는 기준만으로 예술이라 판단할 수 있을까?
이에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에서는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한다. (2장 참고) 인공지능의 그림이 기존의 작품과 유사할 때, 의도된 산물이 아니기 때문에 예술이 될 수 없다는 입장과, 이미 예술로 분류된 미적 가치를 지니니 예술로 간주할 수 있다는 입장이 있다. 또, 인공지능을 도구나 매체로 보고 창작 주체의 논의를 피할 수도 있다. 인공지능의 기존 방식에 묶여 있기 때문에 예술이 표방하는 메타적 차원의 창의성, 예술의 새로움은 무엇인지 규정하는 창의성에는 도달할 수 없다고 볼 수도 있다. 인공지능과 창작에 연관된 다양한 논의에서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인공지능의 그림이 예술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인공지능이 인간 같은 존재로 인정되어서가 아니다. 그 산물과 기술을 어떻게 취급하느냐에 따른 인간의 제도와 관행의 변화에 따라 예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 인공지능은 예술에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오는가
예술이 존재하는 모든 시대에는 예술이란 무엇이며 어떠해야 한다는 암묵적 규범이 존재한다. 그 규범은 새로운 기술이 처음 등장하는 시기에 큰 힘을 발휘한다. 혁신적 기술 장치나 매체로 어떻게 해야 ‘예술’이 될 수 있을지 방향성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과거의 예술 규범을 옹호하려는 입장과 적극적으로 해체하는 입장은 서로 대립하며 이전과는 다른 예술 개념을 정립한다. 역사는 기술적 혁신의 편에 서 있다. 그러므로 결정적인 것은 그 기술만이 제공하는 고유한 가능성이다.
예술가들은 이미 인공지능이 가진 가능성을 실험하는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인공지능 생성물은 기존 예술 형식과는 다른 독특한 특징을 지닌다. 첫 번째 특징은 리얼리즘적으로 표현한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것이다. 발전된 디지털 기술로 인해 실재하지 않는 대상을 실재하는 것처럼 만든다. 두 번째 특징은 간단한 프롬프트 입력만으로 기존의 모든 시각 이미지를 재매개한다는 것이다. 글이나 그림이 서로를 묘사하는 상호매체적 실천은 예술 확장에 크게 기여했다.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 서로 다른 매체 사이를 넘나드는 인공지능을 변환/번역 관점에서 고찰하면 새로운 예술적 가능성을 볼 수 있다.
● 인공지능 생성물을 둘러싼 쟁점은 무엇인가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는 다시 설정되고 있다. 생성 인공지능은 기존의 도구적 매체와는 다르게 ‘스스로 학습’하는 성격을 가진다. 문제는 인공지능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성 과정에서 인간이 관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선택의 자유는 인공지능이 제시하는 결과 내의 제한된 자유다. 인공지능 생성물은 인간의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보고 싶은 것을 제공하는 이런 생성 방식은 인공지능 매너리즘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이에 더해 인공지능 생성의 작동 방식, 감춰져 있는 데이터셋 형성 과정, 모방과 복제 사이의 지식재산권 문제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우리는 역사를 통해 기술 발전이 인류를 위협하는 사례를 여럿 알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가져오는 생성의 힘과 더불어 파괴적인 힘까지 살펴야 한다. 기술이 주는 즉각적인 효용 수준을 넘어 새로운 성찰이 필요한 이유다. 인공지능과 공존하고 있는 생성형 AI의 시대, 《AI, 예술의 미래를 묻다》는 인공지능 생성물의 환각 너머 더 넓은 시선을 원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