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수원시청역점] 서가 단면도
![]() |
‘학생 주도성’을 핵심 가치로 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이 책은 왜 학생 주도성에 프로젝트 수업이 필요한지에서 출발한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론적 근거들을 먼저 언급하며, 실제로 프로젝트 수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의와 목표, 역사, 요소 등을 가장 먼저 이야기 한다. 그다음 실제 수업을 위해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수업 설계, 운영과 관리 같은 이론적 배경과 근거를 제시한다.
이어서 프로젝트 수업을 단기(5차시 이내)-중기(8차시 이내), 장기(8차시 이상)로 분류해 실제 수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현장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한다.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업마다 수업 운영 노하우와 여러 가지 맞춤 학습 도구, 기법, 전략 등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프로젝트 수업이 핵심 실천 요소에 맞추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프롤로그 ![]() : 최근 교육 현장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학생 주도성’, ‘깊이 있는 학습’, ‘개념 기반 학습’을 프로젝트 수업에 담아냈다. 사례도 풍부하게 제시하여 초보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수업을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은 도전을, 이미 해왔던 사람은 본질적인 부분을 돌아볼 수 있게 해준다. “프로젝트 수업 한 권으로 끝내기”라고 책 제목을 바꿔도 좋을 것 같다. : 저자의 경험과 성찰을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 학생의 주도성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연계하여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저자의 주도적 노력과 실천에 박수를 보낸다. : 깊이 있는 학습의 과정 안에서 여러 사례를 함께 제시하고 있어 학교 현장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면서도 교육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며, 체인지메이커 역할을 하는 최선경 선생님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책이다.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모든 선생님께 추천한다.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책임감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몰입했던 프로젝트 수업의 경험은 ‘단단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훌륭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