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세상은 더 이상 아이의 머릿속에 얼마나 많은 지식이 담겨 있는지 묻지 않는다
1장
똑똑한 부모도 글쓰기 교육을
놓칠 수밖에 없었던 오해들
오해 1: 글쓰기는 써먹을 데가 없다
오해 2: 글자를 읽을 줄 알면 글도 쓸 수 있다
오해 3: 책을 많이 읽으면 글쓰기도 잘한다
오해 4: 잘못된 글쓰기가 좋아 보인다
오해 5: 학원에 보내면 단기간에 글쓰기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오해 6: 글쓰기 능력은 타고 난다
2장
초등 아이, 적기글쓰기를 잡아라
2-1. 이것이 바로 초등 글쓰기의 힘이다
왜 세계 명문대는 글쓰기 교육을 강조하는 걸까?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오르는 아이와 떨어지는 아이
글쓰기는 두뇌를 발달시키는 최고의 방법
표현력이 곧 설득력이다 -
글쓰기는 생각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리더에게 필요한 공감 능력을 키워 준다
삶의 가치를 깨닫게 한다
2-2. 왜 초등 적기글쓰기를 해야 하는가?
글쓰기에도 적기가 있다
적기글쓰기로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적기글쓰기의 최종 목표
3장
적기의 기준은 ‘아이’다
3-1. 발달 단계로 체크해 보는 아이의 글쓰기
부모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1단계: 초기 글쓰기 단계)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쓴다
2단계: 과도기 단계)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나열하여 쓴다
3단계: 독자와의 소통 단계) 읽는 이를 고려하여 쓴다
4단계: 주제 글쓰기 단계) 주제에 맞게 글을 쓴다
3-2.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일 VS 해야 할 일
부모가 대신 써주기 VS 아이의 말을 부모가 받아 적기
첨삭하기 VS 공감 댓글
느낌이나 소감을 반드시 써라 VS 학년에 따라 다르다
4장
글쓰기의 첫인상이 결정되는 1학년
-일기 쓰기 정복 -
자기중심적인 아이들, “나는 오늘 ~ 재미있는 하루였다”
잘 쓰기보다 모국어 연습이 필요할 때
글쓰기가 즐거워지는 작은 요령
엄마와 아이의 최대 고민, 일기 쓰기
5장
호기심은 키워 주고
아는 것은 다져 줘야 하는 2학년
-생활문 쓰기 정복-
‘나’에서 ‘우리’로 확장되는 시기
글쓰기를 통해 타인과의 소통법을 배운다
아는 것을 열정적으로 표현하게 하라
새롭게 바라보기를 연습하는 ‘생활문 쓰기’
6장
읽기 쓰기의 과도기,
다양한 활동으로 지루하지 않게 3학년
-독서감상문 쓰기 정복-
늘어난 학습량,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점점 사라진다
설명문부터 독서감상문까지 글쓰기가 다양해진다
판에 박힌 글쓰기에서 벗어나야 할 때
독서감상문,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는 책 선택이 우선이다
7장
생각이 빠진 글쓰기를
조심해야 하는 4학년
-시 쓰기 정복-
대충 생각하며 읽고 쓰는 아이들
정확하게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해진다
디지털 기기, 올바른 활용법을 가르쳐라
글쓰기를 기피하는 4학년에게 시를 권하는 이유
8장
객관적인 시각과 논리적인 사고를
연습해야 하는 5학년
-설명문 쓰기 정복-
사춘기는 시작되고, 사고는 비약적으로 발달한다
글쓰기의 순서를 제대로 익혀야 한다
토론으로 비판적 사고의 발달을 자극하라
세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 ‘설명문 쓰기’
9장
확장 중인 머리,
갈대 같은 마음 6학년
-논설문, 자기소개서 쓰기 정복-
아이에게 미래의 모습을 그려 줘라
문학과 비문학을 골고루 읽어야 할 때
마음일기 쓰기로 감정 조절 능력을 길러라
6학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3가지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