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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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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아가며 끊임없이 던지는 숱한 질문들은 사실 세 가지로 요약된다. ‘나는 누구? 여기는 어디? 앞으로는 어떻게?’ 이 질문이 시작되는 시점이자, 가장 절박하게 답을 찾고 싶어 하는 시기가 ‘청소년기’이다. 기성세대가 구축한 시공간 속에서 모든 시대의 청소년들이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 분투해 왔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계는 그 ‘답’으로 이루어져 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청소년이 ‘나’와 내가 서 있는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잃는 순간, 어쩌면 세계는 앞으로 나아갈 동력을 잃을 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팬데믹과 대전환으로 기록될 2022년의 청소년들은 어떨까?

한국 최초의 청소년문학 공모인 ‘사계절문학상’은 2002년 제정된 이래, 동시대 청소년에게 질문을 던지는 작품과 작가를 발굴해 왔다. 사계절문학상 20주년을 맞아, 지금 청소년문학 독자들에게 그 이름만으로도 작품을 기대하게 하는 열 명의 작가들이 ‘청소년의 정체성’이라는 화두로 한데 모였다. 사계절문학상 20주년 기념 작품집 『모로의 내일』과 『바깥은 준비됐어』에는 불안정한 동시에 자유분방하고, 규정할 수 없어서 더욱 기대할 만한 청소년과 그들의 세계가 오롯하게 빛나고 있다.

기획의 말
선택 _이선주
모로의 내일 _최영희
행성어 작문 시간 _최상희
안녕! 정신 나간 천사 _황영미
나와 함께 트와일라잇을 _조우리

「선택」 청소년을 사랑해서 청소년 소설을 쓴다고요?
독자로부터 메일 한 통을 받았다. ‘김선민 작가님 메일 주소 맞나요?’ 제목에서부터 성급함과 초조함이 묻어나는 메일이었다. 모르는 독자로부터 온 메일은 일순간 작가를 십 대의 어느 날로 데려가 버린다. 작가는 독자에게 답 메일을 쓰면서 잊은 줄 알았던 어느 시절을 다시금 떠올리게 되는데…. 어느새 작가는 글쓰기 숙제를 위해 억지로 엄마의 하루를 따라다녔던 그 날에 가 있다. 과연 작가가 마주하게 된 ‘십 대의 나’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모로의 내일」 권현재, 내가 널 돕는 이유는….
오가영이 길 가던 사람의 가방을 낚아채려 했다고? 반장 권현채가 동네 아저씨에게 달려들었다고? 소심이 홍주연이 이유 없이 행인을 밀었다고? 이게 다 무슨 일이야. 모로는 주변 친구들에게 일어나는 기이한 일의 정체를 알고 싶다! 왜냐고? 그 기이한 일이 모로에게도 일어났기 때문! 어디선가 들리는 목소리로 인해 조종당하는 아이들의 이야기. 과연 비밀스런 목소리의 정체는 무엇일까?

「행성어 작문 시간」 최상희
제목은 ‘화물칸에서 살아남는 법’입니다.
구오진에서 헤카테 행성으로 이주해 온 오올리아쉐시비이이아오요킨. 사실 이 긴 이름은 작문 담당인 조우마린 선생이 나를 부를 때 발음하는 소리다. 선생은 2년째 내 이름을 제대로 발음하지 못했다. 구오진 단어가 어색한 선생님처럼 나 역시 헤카테어가 낯설고, 어렵지만 이곳에 살기 위해서 내게 선택지는 없다. 무조건 헤카테어를 마스터할 것! 졸업 필수 과목인 작문 시간에 이번에도 낙제하면? 으, 생각하기도 싫다. 과연 오올리아쉐시비이이아오요킨은 작문 과제를 잘 해낼 수 있을까?

「안녕! 정신 나간 천사」 황영미
제 첫사랑은 이제 과거완료형이 되었네요.
내 인생작이자 삶의 지침서였던 〈정신 나간 천사〉가 실은 현실과는 거리가 먼 작품이었다? 이럴 수가. 〈정신 나간 천사〉로 첫사랑까지 생겼던 내게 이 깨달음은 마른하늘에 나타난 천둥 번개와도 같은 충격이다. 인생작의 주인공이었던 강재경과 닮은 첫사랑 J가 나와 같은 고등학교였다니? 다시 만난 J를 보자 묻고 싶은 게 많아진다. 과연 나는 J에게 그 시절 미뤄뒀던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다시 만난 첫사랑을 향해 강력한 일침을 날리는 이야기.

「나와 함께 트와일라잇을」 조우리
내가 왜, 내가 누군지 증명해야 돼?
약속한 것도 아닌데, 자꾸만 마주치는 아이 이영. 같은 반이라고 하는데 왜인지 교실에서는 만날 수 없다. 그래도 이영을 만나면 지독했던 두통이 사라지고, 집에선 이룰 수 없었던 잠이 솔솔 오는데. 엄마와 나나 이모가 함께 있는 모습을 보고 알 수 없는 충격에 빠진 나는 아빠에게 전화를 걸지만, 아빠 역시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하고. 그날도 나는 이영에게 말한다. 이렇게 살 바에야 나도 너처럼 되고 싶어. 나만 알고 있는 이영의 정체는 바로 뱀파...

수상 :2014년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최근작 :<검지의 힘>,<미래 학교 백서>,<태구는 이웃들을 기다린다> … 총 59종 (모두보기)
소개 :『창밖의 아이들』로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청소년소설 『맹탐정 고민 상담소』 전 3권, 『심판자들』, 『내가 너랑 놀아 줬잖아』, 『열여섯의 타이밍』 등을 썼고, 『열다섯, 그럴 나이』, 『마구 눌러 새로고침』 등의 앤솔러지에 참여했다.
수상 :2014년 창비청소년문학상, 2013년 푸른책들 푸른문학상
최근작 :<너의 오른발은 어디로 가니>,<녹아내리기 일보 직전>,<벙커 K Bunker K 2024.여름 : 창간호> … 총 71종 (모두보기)
SNS :https://www.instagram.com/dearjei_writer
소개 :모든 이의 인생에 귀여운 로봇 하나쯤은 마땅히 존재해야 한다고 믿는 SF 소설가다. 제1회 한낙원 과학소설상과 제5회 황금드래곤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장편 『써드 1,2』, 단편 「시민R」, 「휘어지는 직진」 등의 로봇 SF를 썼다.
수상 :2014년 사계절문학상, 2011년 블루픽션상
최근작 :<나를 초월한 기분>,<우주를 껴안는 기분>,<소설의 첫 만남 21~30 세트 - 전10권> … 총 66종 (모두보기)
소개 :장편소설 『속눈썹, 혹은 잃어버린 잠을 찾는 방법』『마령의 세계』『하니와 코코』, 소설집 『우주를 껴안는 기분』『닷다의 목격』『B의 세상』『바다, 소녀 혹은 키스』『델 문도』 등을 썼다.
수상 :2018년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최근작 :<사춘기라는 우주>,<더 이상 도토리는 없다>,<모로의 내일>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경북 문경, 서울 강서구, 관악구, 도봉구 등지에서 살았다. 캐나다 밴쿠버에서도 1년 거주했고, 지금은 수원에서 산다. 살던 곳의 사계절과 저녁이 내리는 거리, 그 거리를 걷던 사람들에 대한 소중한 기억이 마일리지처럼 쌓여 있다. 장편소설 『판탈롱 순정』 『중딩은 외롭지 않아』를 썼고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로 제9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수상 :2024년 창비 좋은어린이책, 2020년 사계절문학상, 2018년 블루픽션상
최근작 :<모든 골목의 끝에, 첼시 호텔>,<4x4의 세계>,<사과의 사생활> … 총 20종 (모두보기)
소개 :청소년소설 『어쨌거나 스무 살은 되고 싶지 않아』로 비룡소 블루픽션상, 『오, 사랑』으로 사계절문학상 대상, 장편동화 『4×4의 세계』로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을 받았다. 청소년소설 『꿈에서 만나』 『얼토당토않고 불가해한 슬픔에 관한 1831일의 보고서』 『사과의 사생활』 등을 냈다.

사계절   
최근작 :<모래성 쌓기 공식>,<모두가 회색이야>,<곤충 탐정 강충>등 총 1,277종
대표분야 :청소년 인문/사회 2위 (브랜드 지수 268,134점), 전쟁/평화 이야기 2위 (브랜드 지수 17,695점), 청소년 소설 2위 (브랜드 지수 800,26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