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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후반 일본문학 전성기의 스타작가 8인을 그 시대와 연결해 서술한 문예평론이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수요가 없으면 공급도 없듯 '문단의 아이돌'의 배후에는 그들을 스타덤에 올려놓은 저널리즘과 수많은 독자가 존재하고 있었다. 저자 사이토 미나코는 '문단의 아이돌'이 어떤 식으로 평가받고, 보도되었는가를 들여다보고 나아가 그렇게 논해진 이유를 고찰함으로써 그들을 만들어냈던 일본의 1980~90년대를 통찰한다.

제1부에서는 거품경제 시기에 경이로운 베스트셀러를 냈던 세 명의 작가(무라카미 하루키, 다와라 마치, 요시모토 바나나), 제2부에서는 ‘여성 시대’를 상징하는 두 명의 여성 논객(하야시 마리코, 우에노 지즈코), 제3부에서는 '작가'라는 틀을 넘어 폭넓은 분야에서 언론 활동을 펼친 세 명의 지식인(다치바나 다카시, 무라카미 류, 다나카 야스오)을 살펴본다.

들어가며 | 아이돌은 만들어지는 것

제1부 문학 거품의 풍경
> 무라카미 하루키 · 게임 비평 삼매경 <
레벨 1: 우선 분위기 비평부터 | 레벨 2: 퍼즐을 풀어보자 | 레벨 3: ‘게임 도사’가 되어보자 | 레벨 4: 나도 공략본을 써보자 | 게임기의 스위치를 끈 후
> 다와라 마치 · 불러라 춤춰라 J포엠 <
다와라 마치는 중장년층 남성의 아이돌이었다 | 광고 카피 문화와 포엠 문화 | 유민의 세계관을 방불케 하는 언어 감각 | 미국적인 라이트 감각과 일본적인 촌스러움 | 씩씩한 여자아이가 주인공인 청춘 문학 | J포엠의 전통과 유행
> 요시모토 바나나 · 소녀 문화라는 지하 수맥 <
급진적 문체와 보수적 내용 | 요시모토 바나나는 팬시상품 | 바나나 월드는 코발트 문학? | 작가 이름과 저자 후기라는 메타 메시지 | BANANA라는 수출품 | 여자아이의 나라에서 온 에일리언

제2부 여성 시대의 선택
> 하야시 마리코 · 신데렐라 걸의 우울 <
『룰루랄라를 사서 집으로 돌아가자』가 안겨준 충격 | 여자의 계층 이동에는 엄격한 일본 | 추잡한 남녀 관계를 전문으로 그리는 작가? | 신데렐라 걸의 변절과 숙명
> 우에노 지즈코 · 바이링갸루의 복수 <
‘B형 지즈코’라는 착각 | 안에도 밖에도 일곱 명의 적!? | ‘A형 지즈코’가 승리한 까닭 | 마지막 우먼 리브 투사 | 선두 주자의 그 후

제3부 지식과 교양의 편의점화
> 다치바나 다카시 · 신화가 된 논픽션 <
가난한 르포라이터가 인기를 얻던 시대 | 부자 라이터가 가난한 라이터를 이긴 날 | 조직 연구에서 인간 탐구로 | 오타쿠와 건달의 줄다리기 | 다치바나 다카시의 약점 | 건달과 양아치의 세대 간 항쟁!?
> 무라카미 류 · 5분 후의 뉴스쇼 <

마쓰우라 리에코 (소설가)
: “그녀의 시선은 전혀 문학 중심으로 치우치는 일 없이,
세간을 전망하는 시선의 일부로 문학을 인식하는 건전함을 가지고 있다.”
요네하라 마리 (러시아어 동시통역사. 작가)
: “어떤 책 어떤 저자에게도 등거리 관심을 피력하여 거리낌이 전혀 없다.
문체는 밝고 건조하여 험담에도 도가 있다.”
: “그녀의 글은 문화인류학이나 사회학 보고서로 읽어도 좋다. (…) 사이토는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당시 사회의 배후에 흐르고 있던 사상의 맥락을 밝혀낸다. 극단적인 호황과 극단적인 불황, 페미니즘의 대중적 유행, 지적 권위주의의 파괴는 80년대 일본의 사회와 문화에 변화를 가져왔고, 그런 변화가 남긴 긍정적, 부정적 그림자가 이 책에 묘사되어 있다.“

최근작 :<동시대 일본 소설을 만나러 가다>,<요술봉과 분홍 제복>,<문단 아이돌론> … 총 38종 (모두보기)
소개 :1956년 니가타현에서 태어났다. 아동서 등의 편집자를 지냈으며, 현재 문예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임신 소설』 『홍일점론』 『문장독본 씨에게』(제1회 고바야시 히데오상 수상) 『문단 아이돌론』 『모던걸론』 『전시하의 레시피』 『관혼상제의 비밀』 『문고 해설 원더랜드』 『명작 거꾸로 읽기』 『일본 침몰』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진짜 정치 이야기』 외 다수 있다.
최근작 :<노오력의 배신> … 총 13종 (모두보기)
SNS :http://hepokiki.blogspot.com/
소개 :도쿄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 과정을 졸업해 현재 일본 국제기독대학 젠더연구소에 소속되어 있으며 교양학부 교수를 맡고 있다. 한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공부했고, 연세대학교에서 조한혜정 교수에게 문화인류학을 배운 뒤 일본에서 우에노 지즈코의 도쿄대학교 재임 마지막 3년을 같이 하는 행운을 누렸다. 지은 책으로는 《노오력의 배신》(공저), 옮긴 책으로는 《문단 아이돌론》 《느낌을 팝니다》 《워킹 푸어》 등이 있다.

한겨레출판   
최근작 :<마르타의 일>,<[큰글자도서] 전쟁 이후의 세계>,<[큰글자도서] 이야기는 오래 산다>등 총 596종
대표분야 :한국사회비평/칼럼 1위 (브랜드 지수 325,282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7위 (브랜드 지수 504,449점), 에세이 9위 (브랜드 지수 724,972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