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추천사
머리말
고전 읽기에 대한 부모들의 말, 말, 말
고전 읽기에 대한 아이들의 말, 말, 말
“고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1장. 아이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우리 아이들은 지금 잘못 읽고 있다
책을 빨아들이는 아이들 / 지나친 흥미 위주의 독서 / 베스트셀러에 편중된 독서
읽어야 하는 책은 정해져 있다
책장을 자주 덮게 하는 책 / 부모의 한 권의 책 / 아이의 바른 선택을 도울 수 있는 책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Ⅰ 우선순위에 밀린 고전에 주목하라
“고전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다.”
2장 초등, 고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고전은 고전이다
모든 양서의 기준을 제시하다
고전에 대한 부모들의 편견
편견 1 : 고전은 아이가 읽기에는 어렵다 / 편견 2 : 고전은 특별한 사람이나 읽는 책이다 / 고전은 고리타분한 케케묵은 책이다 / 편견 4 : 고전은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책이다 / 편견 5 : 외국 고전이 우리 고전보다 우수하다 / 편견 6 : 어린이용 고전을 읽혀야 한다 / 편견 7 : 초등학생에게 인문, 철학 고전은 이르다 / 편견 8 : 남녀 서로 다른 고전을 읽혀야 한다
고전이 만들어 낸 기적들
두 권의 고전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민족 / 위인들의 책 읽기의 시작과 끝 / 고전 한 권으로 대통령이 된 사람 / 삼류 대학에서 일류 대학으로, 시카고 대학 / 중국을 호령하는 칭화 대학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Ⅱ 제대로 알아야 고전에 대한 생각이 바뀐다
“부모의 교육 철학을 세워라!”
3장. 아이의 정서를 코칭한다
‘나’가 아닌 ‘우리’를 깨닫게 한다
잔소리보다 센 고전 / 아이의 경험 한계를 부순다
위인들의 꿈이 다운로드된다
아이들의 꿈이 자주 바뀌는 이유
생각을 바꿔 행동을 변화시킨다
섣부른 개입은 아이의 가치관에 악영향을 미친다 / 고전의 단점이 장점이 되다 / 수필은 위인들의 가치관의 정수이다
아이들의 철학적 의문을 자극한다
철학적 고민을 시작하는 고학년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Ⅲ 스스로 깨달을 때, 아이는 놀라울 정도 변한다!
“고전 읽기는 공부이다!”
4장. 공부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다
초등, 아이의 어휘력이 완성되는 시기
아이가 읽는 책이 어휘의 한계이다
서술형 문제와 논술에 강해진다
글쓰기는 기술이 아닌 사고의 과정이다 / 좋은 글은 자발적 창작 욕구에서 나온다
공부하지 않아도 국어 점수가 오른다
반 평균 95점을 받다 / 국어를 잘한다는 의미
무한 상상력과 사고력이 자극받는다
사고력을 키우면 지능이 향상된다 / 두서없는 글쓰기, 맹목적인 주장을 하는 아이 / 리더들의 창의력 향상법
교과서가 쉬워진다
중독과 몰입의 차이를 경험한다 / 고전은 ‘독서 근육’이 생기게 한다 / 인생의 책과 만난다
지식을 가지고 놀게 한다
인문학적 깊이가 차이를 낳는다 / 외운 지식과 정보는 힘이 약하다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Ⅳ 눈앞의 성적이 아닌 학습능력을 잡는다
“아이의 능력을 의심하지 마라!”
5장. 고전 읽기는 시작이 중요하다
고전을 칭찬하라
부모에게 던지는 첫 번째 질문
거실은 텔레비전을 보는 곳이 아니다
일주일에 2, 3번, 하루 30분이면 충분하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에게 고전을 권하는 방법
고전 읽기의 정석
초등 눈높이용 책은 삼가라 /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라 / 단편, 만만하게 보지 마라
인문, 철학 고전에도 순서가 있다
『빌헬름 텔』은 알아도 『동명왕편』은 모르는 아이들
9. 가장 짧지만 깊이 읽어야 하는 고전 명시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Ⅴ 고전 읽기를 준비하라
“고전 읽기 방법은 달라야 한다”
6장 고전 독서법 10가지
숲을 보고 나무를 보게 하라
암탉이 알을 품듯 책을 품어라
연애편지 읽듯 읽어야 한다 / 정독의 시작은 부모의 생각 개선에서부터
질문에도 등급이 있다
1차원적 질문에서 벗어나라 / 대답보다 질문을 평가하라
고전 읽기를 지속시키는 힘
어떤 책을 읽히느냐보다 중요한 요인
한 구절 공책을 만들어라
감동은 사라지지만 기록은 남는다 / 아이의 고민과 생각을 알 수 있는 명구절 / 외우면 더 큰 힘을 발휘하는 명구절
책에 애착을 가지게 하라
지저분하게 읽어라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도 즐겁게 읽는 법
과학적으로 증명된 읽어 주기의 힘
손으로 읽게 하라
정약용이 아들에게 추천한 독서법 / 필사보다 중요한 것은 도서 선정이다
가르쳐 주지 말고 깨닫게 하라
고전 읽기의 진정한 발견 / 독서삼독하라
외국 고전은 비교 독서하게 하라
책보다 번역자를 골라라
초등 고전 읽기의 힘 Ⅵ 어떻게 읽었느냐가 고전 효과를 좌우한다
“즐겁게 읽는 방법을 강구하라”
7장. 고전 효과를 2배로 향상시키는 독후 활동
책을 읽기 전에 독서록을 쓰게 하라
창의적인 생각을 이끄는 독후 활동
아이의 손에서 고전이 재탄생한다 / 고전의 장르를 바꾸다 / 고전과 체험이 만나다
책걸이, 새로운 고전에 도전하게 한다
단기간에 고전 읽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법
^부록 동산 고전 읽기 학년별 도서 목록
2권
프롤로그 고전읽기가 막막한 분들을 위한 고전읽기 안내서
고전을 읽은 후 달라진 아이들
“고전이 막막하기만 한 분들에게”
1장.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9가지 질문
아이에게 맞는 고전을 어떻게 고르나요?
분야별로 고전을 읽는 순서가 있나요?
만화 고전이나 요약된 고전을 읽혀도 될까요?
중학생은 고전읽기를 시작하기에 너무 늦었나요?
책을 더 싫어하게 되면 어쩌죠?
책을 꼭 사서 읽혀야 하나요?
유치원생은 고전읽기가 어려울까요?
학교에서 읽힐 때 무엇에 주의해야 하나요?
큰아이와 작은아이, 누구를 기준으로 책을 선정하나요?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Ⅰ아는 것이 힘이 되는 고전읽기
“부모에게도 준비가 필요하다”
2장. 고전읽기를 준비하라
독서 환경과 고전읽기 환경은 다르다
무엇을 먼저 체크해야 할까? l 어떤 환경도 부모를 뛰어넘을 수 없다
고전읽기를 위한 4T 전략
Trust : 아는 것과 믿는 것은 다르다 l Time : 고전읽기 시간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l Together : 부모의 의지가 필요하다 l Transform : 무슨 고전을 읽느냐보다 중요한 것
우리 집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을까?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Ⅱ 고전읽기, 시작이 성공을 좌우한다 64
“모든 고전이 다 좋은 건 아니다”
3장. 초등 때 꼭 읽어야 할 11권의 고전과 읽기법
11권의 고전으로 실천하는 고전읽기
고전, 어떻게 선정하였는가? l 읽기법,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l 『어린이 사자소학』 l 『명심보감』 l 『소학』 l 『논어』 l 『명상록』 l 『아낌없이 주는 나무』 l 『꽃들에게 희망을』 l 『샬롯의 거미줄』 l 『15소년 표류기』 l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명작단편』 l 『리마커블 천로역정』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Ⅲ 11권의 고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4장. 학년별 고전읽기
4-1 저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저학년은 고전읽기의 준비기다
아이의 사고와 가치 형성에 주목하라
교실 풍경으로 보는 저학년의 특징 l 특징만 알아도 읽혀야 할 책이 보인다
저학년, 기초 독서력을 길러라
만화만 찾던 아이도 귀를 기울인다 l 잘못된 읽기 습관을 점검하라
저학년,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
반복하는 것을 지루해하지 않는다 l 자세에 따라 이해도가 달라진다 l 답이 있는 질문을 삼가라 l 고전읽기 효과를 두 배로 향상시키는 법 l 저학년을 위한 고전 도서 목록
4-2 중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중학년, 아이의 독서 인생을 결정짓는다
배움에 대한 욕구가 증폭된다
교실 풍경으로 보는 중학년의 특징 l 책 속에서 인생의 롤모델을 찾는다
중학년,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
아이의 욕구를 자극시켜라 l 친구를 활용하라 l 결과물을 시각화하라 l 숙제로 전락한 독서 감상문 l 호흡이 긴 고전을 읽는 훈련을 시켜라 l 시를 권하라 l 고전읽기, 이것을 주의하라 l 중학년을 위한 고전 도서 목록
4-3 고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고전읽기를 위한 최적의 시기다
지식과 논리의 세계에 빠져든다
교실 풍경으로 보는 고학년의 특징 l 다독 중심의 독서에서 목적 중심의 독서로
고학년, 무슨 고전을 어떻게 읽혀야 할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읽기법 l 고전, 읽기만 해서는 안 된다 l 아이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독후 활동 l 주인공을 엄선하라 l 생각을 표현하게 하라 l 인문 고전, 방법만 알아도 어렵지 않다 l 고학년을 위한 고전 도서 목록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Ⅳ 성장발달을 고려하여 고전을 읽혀라
“편견을 버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5장. 아이에게 인문 고전을 권하라
꼭 인문 고전을 읽혀야 할까?
인문 고전은 아이의 정서 지능을 높여 준다 l 아이 스스로 변화하게 만든다 l 쾌락을 좇는 독서 vs 즐거움을 좇는 독서
인문 고전, 이렇게 읽혀라
처음 접근이 중요하다 l 알수록 재미있어진다 l 가르쳐 주기 전에 깨닫게 하라 l 철저한 읽기 스케줄이 필요한 이유 l 오래 기억하는 읽기법 l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가 아니다 l 연필을 쥐고 읽게 하라 l 기록의 힘 l 고전 일기를 쓰게 하라 l 손으로 읽으면 깊이 있는 책읽기가 가능해진다
초등 아이를 위한 인문 고전 도서 목록
『논어』로 따라 해보는 인문 고전 읽기 실제
아이를 믿으면 인문 고전 읽기가 쉬워진다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Ⅴ 느리게 읽기를 권하라
“고전 문학을 만만하게 보지 마라”
6장. 아이에게 고전 문학을 권하라
6-1 고전 문학은 고전읽기의 시작이다
왜 고전 문학을 읽혀야 할까?
아이의 세계가 넓어진다 l 일정한 방향성을 가진 상상은 아이의 꿈이 된다 l 최고의 선생님에게 받는 상상력 훈련 l 어휘가 풍성할수록 삶도 풍성해진다
고전 문학 읽기에 실패하는 이유
고전 문학, 이렇게 읽혀라
편식하지 마라 l 고전 문학에도 읽는 순서가 있다 l 한 권의 책, 천 가지 감동 l 답이 예상되는 질문은 하지 마라 l 책만 읽히지 마라 l 읽지 않고 보는 고전읽기법
6-2 아이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전기 문학
왜 전기 문학을 읽혀야 할까?
아이들은 읽는 대로 모방한다 l 역사를 어려워하는 것은 낯설기 때문이다 l 다양한 분야를 접하게 된다
전기 문학, 이렇게 읽혀라
모든 전기가 아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진 않는다 l 주인공과 친해져라 l 역사 속에서 인물을 읽게 하라
6-3 아이의 감성을 코칭하는 시
왜 시를 읽혀야 할까?
시, 이렇게 읽혀라
시를 선정하는 법 l 시에도 종류가 있다 l 시를 쓰는 것이 가장 좋은 읽기법이다 l 외워야 힘이 된다
효과적인 고전읽기법 Ⅵ 획일적인 읽기 방식을 버려라
에필로그 부모의 욕심을 내려놓을 때 고전읽기가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