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전에 고안된 개념부터 현재 중.고등학교 수학부터 대학 교육 과정의 기초 수학까지 수학의 기본이 되는 개념들을 알차게 구성한 수학 개념 사전이다. 수학의 개념을 단계별로 정리했고 예제를 통해 개념의 이해를 도왔으며, 이러한 수학의 개념이 만들어지기까지 그 배경지식을 담아 재미를 더했다. 긴 역사의 검증을 거쳐 오늘까지 활약하고 있는 수학 개념들을 통해 다양한 현상과 사건을 수학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수학은 바탕을 이루는 부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넘어가 버리면, 그 위에 구축된 이론들을 이해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래서 각 단원별로 예제를 통해 다시 한 번 개념을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개념 설명을 보충해 주는 예문들은 어렵고 딱딱한 내용들이 아니라 누구나 알만한 내용들로 구성하였다. 또한 개념을 넓힐 수 있는 심화 과정을 추가하였고, 이러한 이론들이 탄생하게 된 역사와 에피소드 등을 간략하게 다루어 깊이 있는 학습을 도왔다.
1950년 도쿄 출생. 도쿄교육대학(현 쓰쿠바대학) 이학부 수학과 졸업 후 교직에 몸을 담았다. 현재 고등학교 수학 교사로 일하면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법이나 통계학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공저)로 『道具としてのフーリエ解析 도구로서의 푸리에 해석』·『道具としてのベイズ統計 도구로서의 베이즈 통계』<日本実業出版社>, 『数的センスを磨く超速算術 수학적 감각을 키우는 초스피드 계산법』<実務教育出版>, 『身のまわりのモノの技術 과학잡학사전』<中経出版> 등이 있다.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통번역과를 수료했다. 21세기가 시작되던 해에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책 한 권에 흥미를 느끼고 번역의 세계를 발을 들여,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한 번 읽으면 절대 잊을 수 없는 철학 교과서》, 《요즘 교양 필독서 87》, 《우리 뇌는 어떻게 창조하는가》, 《세계사를 바꾼 금속 이야기》 외 다수가 있다.
열방아카데미 교장, 전국수학교사모임 회장(2011-2016), 하나고등학교와 숭문고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다 새로운 수학교육 모델을 개발하고자 연구자의 길에 들어서다. 《연결학습》, 《중재학습》, 《학습의 모습》, 《피타고라스 정리의 역사》, 《함수의 필수이해》 등의 번역서를 비롯해 2009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2020 체험탐구중심 교과서 등을 집필하였으며, 문제집으로는 《EBS 수능특강》 등을 집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