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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만이 진단하는 우리 시대 사랑에 대한 4개의 변주곡. “이 책의 주인공은 유대 없는 인간이다.” 저자는 무질의 ‘특성 없는 남자’가 20세기형 인간을 특징지었다면 이제 21세기는 ‘유대 없는 인간’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한다. 그런데 얼핏 이러한 진단은 우리 시대의 현실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엉뚱 맞은 소리처럼 들린다.

즉 우리 시대는 온갖 인터넷과 이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갖 ‘관계망’으로 그물처럼 얽혀 있으며, 게다가 그것은 일국의 국경은 넘어 전 지구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가? 따라서 관계의 ‘피곤’이라면 몰라도 관계의 ‘빈곤’은 상황을 영 엉뚱하게 짚은 것이 아닐까?

하지만 단순한 사상가를 넘어 우리 시대의 ‘구루’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지은이에 따르면 ‘피로를 느낄 정도로 관계가 넘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실제로는 모든 ‘유대’와 (진정한) 관계가 모두 사막화된 현대의 신기루에 불과하다. 즉 온갖 최첨단 통신망과 (파리에서 유행한) ‘부부 교환’ 등의 온갖 ‘엽기적’ 시도들은 모든 ‘유대’와 ‘연대’ 그리고 ‘관계’가 사라진 ‘유동적 현대’에 고독을 퇴치하기 위한 애처로운 몸부림일 뿐이라는 것이다.

│바우만 독해를 위한 한 가지 방법│ 새로운 희망찾기

│서문│

01 사랑에 빠지기와 사랑에서 빠져나오기

02 고아가 된 성적 동물: 사람 사귀기는 목적인가 수단인가?
고아가 되고 사별당한 현대의성 / 세일 중인 코뮤니타스

03 ‘네 이웃을 사랑하기’는 왜 그렇게 어려울까?

04 함께함/연대의 해체: 인류의 운명인가?

│후주│

│옮긴이 후기│

박인철 (경희대 철학과 교수)
: 현대인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가 인간관계일 것이다. 우리는 인터넷 등의 전자매체를 통해 이전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확장된 인간관계망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이러한 광범위한 인간관계 속에서 공허함과 불안감을 지닌다. 인간적 유대의 취약성과 불확실성 그리고 서로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현대인의 취약하면서도 계산적인 인간관계의 본질을 예리하게 통찰하면서 원인과 대안을 진지하게 모색한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현대사회가 상호 신뢰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본을 제공해주지 못한다고 보고 논의를 전개해 나간다.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지는 사랑 또한 경제지상주의적인 현대사회 속에서는 결국 타인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과 같은 의미로 환원될 뿐, 지속적이고 확실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는 없다고 본다. 그러므로 현대인은 더욱 더 자기의 이익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자신과 동질적인 집단과만 관계를 맺으려 하는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경향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인 믿음과 인간 공동체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는다. 인간관계를 무력화하고 억압하려는 경향을 지닌 견고한 현대사회의 체계 앞에서도 이에 저항하려는 인간들의 연대와 인간 공동체를 향한 공동의 움직임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특히 수용소에 억류된 난민과 같은 열악한 환경의 소외집단에서 더 그 생명력을 발휘한다. 이 책은 이처럼 현대사회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한편으로는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희망적으로, 양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면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어떻게 정립해야 할지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독자들에게 맡긴다. 그럼으로써 인간관계의 의미에 대해 우리에게 깊이 생각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어 보인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 2013년 4월 20일자
 - 동아일보 2013년 4월 20일자
 - 한겨레 신문 2013년 4월 20일 지성.출판 새 책
 - 조선일보 북스 2013년 4월 27일자

최근작 :<액체 현대>,<범죄학과 사회이론>,<액체 세대> … 총 440종 (모두보기)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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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인문의 스펙을 타고 가라>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졸업, 동대학원 수료. 대표적인 역서로는 안토니오 그람시의 《그람시와 함께 읽는 문화: 대중문화/언어학/저널리즘》, 움베르토 에코의 《포스트모던인가 새로운 중세인가》, 프랑코 모레티의 《근대의 서사시: 괴테의 “파우스트”에서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까지》, 얀 아르튀스-베르트랑의 《하늘에서 본 지구》(공역)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