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를 하나로 정의하는 것, 그것처럼 위험한 것은 없다. 인간 그 자체를 포함하여 인간을 둘러싼 모든 삼라만상은 본질적으로 입체적이다. 하나의 측면만 과장되게 보는 것은 사물을 올바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사물은 언제나 우리의 기대를 배반하는 측면을 함께 안고 있다. 인간의 두 눈은 어차피 등 뒤를 볼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물은 모두 변화한다. 변화하지 않는 사물은 없다. 따라서 우리가 오늘 보는 모든 사물은 내일 더 이상 그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전제해야만 한다. 사물은 이처럼 우리가 완전하게 볼 수 없는 입체적인 이면을 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이는 면조차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세상을 본다는 것은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다. <자본>을 읽고 받아들이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자본>은 그에 대한 이유를 적어도 두 가지 정도 스스로 말해주고 있다.

하나는 방법론과 관련된 문제이다. <자본>은 경제문제를 산꼭대기에서 바라본 다음 집필된 책이다. 마르크스가 올라간 산의 높이가 얼마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래서 <자본>에 담긴 얘기를 모두 이해했다는 말은 결코 진실이 되기 어렵다. 그 산꼭대기가 자본주의 생산양식이라는 경제구조에 대해 어느 정도의 입체적인 모습을 제공했는지는 런던의 대영박물관 도서실에서 거기에 도달했던 마르크스만이 가장 정확하게 알 뿐이다. 따라서 <자본>을 읽는 사람은 모두 산을 올라가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각자 자신이 올라간 높이에서 <자본>을 볼 수 있을 뿐이다. 산을 올라간 위치도 다를 것이고 각자가 다다른 높이도 전부 다를 것이다. 따라서 <자본>에 대한 해석은 다양할 수밖에 없고, 그 다양성은 모두 맞으면서도 모두 틀린 것이기도 하다. 그것들이 입체적인 구조의 일부일 뿐이기 때문에 부분적으로는 맞고 전부로서는 틀린 것이다.
다른 하나의 문제는 <자본>이 미완성의 저작이라는 점이다. <자본>은 제1권만 마르크스가 출판용으로 완성했을 뿐 제2권과 제3권은 초고로 남겨진 노트를 엥겔스가 정리한 것이다. 그것이 완결되지 못한 저작이라는 사실은 그것이 아직도 '진행 중'일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따라서 그것은 이후에 진행되는 모든 변화를 향해 열려 있는 것이기도 하다. <자본>은 이처럼 입체적인 성격과 변화를 향해 열려 있는 구조 덕분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그 생명력의 원천은 역시 이 책이 제기한 문제 - 가난과 노동의 불일치, 다시 말해 노동을 하면서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상 - 가 아직도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문제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르크스가 올라갔던 산은 여전히 거기에 있고, 우리 눈앞에는 올라갈 과제가 놓여 있다. 마르크스가 산을 올라갔던 자취는 <자본>을 통해서 남았으며, 그것은 오늘날 우리가 산을 올라가야 할 이유와 방법을 여전히 알려주고 있다.(강신준,<자본>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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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의 사회적 형태가 어떠하건 노동자와 생산수단은 언제나 생산요소이다. 그라나 그것들이 분리된 상태에 있다면 그것들은 잠재적인 생산요소일 뿐이다. 생산이 행해지려면 그것들은 결합되어야 한다. 이 결합이 이루어지는 특수한 형태화 양식은 사회구조의 경제적 시대를 구분한다. <자본론>Ⅱ: 44

부르주아 사회에서는 노동생산물의 상품형태 또는 상품의 가치형태가 경제적 세포형태다. 겉만 관찰하는 사람에게는 이 형태의 분석이 아주 사소한 것을 늘어놓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사실 그것은 아주 작은 것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그 작은 것들은 미생물 해부학이 다루고 있는 그런 종류의 작은 것이다. <자본론>Ⅰ: 4

노동자의 육체적, 정신적 퇴화, 조기 사망, 과도한 노동의 고통 등에 대한 불평에 대해 자본은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그런 것들이 우리의 쾌락(이윤)을 증가시켜 주는데, 어째서 우리가 걱정해야 하는가?" 전체적으로 보면, 이 모든 사태는 개별 자본가의 선의나 악의 때문이 아니다. 자유경쟁 아래에서 자본주의적 생산의 내재적 법칙은 개별 자본가에 대해 외부적인 강제 법칙으로서 작용한다. <자본론>Ⅰ: 361

노동자의 절대수를 감소시키는 생산력의 발달─즉 국민 전체가 총생산을 더 짧은 시간에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생산력의 발달─은 자본주의적 생산양식 아래에서는 혁명을 유발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런 생산력의 발달은 인구의 다수를 실업자로 만들어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로운 사회에서는 이런 생산력의 발달은 모든 사람들에게 자기의 개성을 발달시킬 여가를 증가시킬 것이다. <자본론>Ⅲ: 316

자본가는, 인격화한 자본으로서만, 역사적 가치와 역사적 생존권을 가지고 있다. 자본가의 활동 동기는 사용가치의 획득과 향락이 아니라 교환가치의 획득과 증식이다. 그는 가치증식을 열광적으로 추구하며, 무자비하게 인류에게 생산을 위한 생산을 강요한다. 이리하여 자본가는 보다 높은 사회 형태를 위한 물질적 생상조건을 창조한다. <자본론>Ⅰ: 806

자본은 정지 상태의 사물로 이해할 수는 없고 운동으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 <자본론>Ⅱ: 122

공황이 지불 능력 있는 소비의 부족이나 지불 능력 있는 소비자의 부족 때문에 일어난다고 말하는 것은 순전히 동어반복에 지나지 않는다. 자본주의 체제는 구호 빈민의 소비나 사기꾼의 소비를 제외하면 지불할 수 있는 소비자밖에는 다른 종류의 소비자를 인정하지 않는다. 상품이 팔리지 않는 것은, 상품에 대한 지불 능력 있는 구매자, 즉 생산적 소비나 개인적 소비를 위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찾아내지 못하는 것을 의미할 따름이다. <자본론>Ⅱ: 496

지난 30년 동안(1835~1865) 사회적 노동의 생산력이 이전의 모든 시기에 비해 뚜렷하게 발달한 것을 고려한다면, 지금까지 경제학자들을 괴롭힌 문제, 즉 이윤율의 저하를 설명하는 문제보다는 오히려 그 반대의 문제, 즉 왜 그 저하가 더욱 크고 급속하지 않는가를 설명하는 문제에 부닥치게 된다. 거기에는 이윤율 저하라는 일반 법칙의 효과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이 일반 법칙이 하나의 경향일 뿐이라는 성격을 주고 있는 상쇄 요인들─즉 이윤율을 상승시키는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자본론>Ⅲ: 277

이자 낳는 자본은 M-M'의 형태를 취하는데, 여기에서는 자본과 노동 사이의 착취 관계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화폐가 더 많은 화폐를 낳는 신비한 힘을 가진 것처럼 보인다. <자본론>Ⅲ: 478

폭포, 풍부한 광산과 어장, 위치가 좋은 건축지 등 자연력이 독점될 수 있고, 그것을 이용하는 자본가에게 초과이윤을 보증하는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지구의 일부를 소유한다고 인정받은 사람은, 이 초과이윤을 자본가로부터 지대 형태로 빼앗는다. <자본론>Ⅲ: 939

<자본>이 꿈꾸던 사회는 아직 세계 어디에서도 실현된 적이 없습니다. 단지 그것이 지향하던 방향, 즉 타인을 위한 노동을 멈추고 여가시간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한 걸음 다가선 사회가 있을 뿐입니다. 경제 양극화가 쟁점이 된 2012년 대선에서 복지 모델로 주목받은 북유럽 사회가 그것이지요. <자본> 제1권이 출판된 지 이미 150년이 되어가는데 그것이 꿈꾸던 사회가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이 꿈은 혹시 실현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요? <자본>은 실현될 수도 없는 허황된 꿈을 얘기하는 것은 아닐까요? 만일 그렇다면 오늘 우리가 <자본>을 다시 읽어야 할 까닭이 어디에 있을까요? 먼저 떠올려야 할 것은 <자본>의 안내판입니다. 여러분에게 저는 마르크스가 <자본> 을 집필한 동기를 1848년 혁명의 발발과 그 실패의 원인이라고 안내했습니다. 그리고 그 발발 원인은 누구나 쉽게 이해하는 개미와 베짱이의 우화가 현실에서 뒤집혔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이 이상한 수수께끼는 해결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습니다. 오늘날 노동 빈곤이라는 이 수수께끼가 말 그대로 '세계화'되어 있는 것을 우리는 눈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폭스콘 공장의 참상에서 드러났듯이 선진 자본주의의 노동 빈곤은 1980년대 이후 대거 후진국에 수출되었으며, 1950~60년대 잠깐 사라진 것처럼 보였던 선진국의 노동 빈곤도 지금은 미국의 맥잡이나 일본의 프리터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도로 살아나서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혁명의 실패 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에서 시작된 '오큐파이 운동'은 단 1퍼센트의 자본가들이 99퍼센트의 일반 국민을 희생시킨 것에 대한 분노의 표현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운동에도 불구하고 2008년 공황의 거의 모든 사회적 비용은 국민이 치르고 있으며 공황 발발 이후 지금까지 자본주의는 아직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자본>이 쓰인 당시에 비해 자본주의는 거의 달라지지 않았고 따라서 이들 두 물음에 대한 <자본>의 답은 여전히 유효한 것입니다. 2008년 공황 이후 마르크스와 <자본>이 다시 전 세게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강신준, <오늘 '자본'을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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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유효한 마르크스
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자
우치다 타츠루 & 이시카와 야스히로 지음, 김경원 옮김
자본 살인사건 추리극
마르크스 사용 설명서
다니엘 벤사이드 지음, 양영란 옮김, 샤르브 그림
맑스 핵심 텍스트 읽기
맑스를 읽다
로베르트 쿠르츠 엮음, 강신준 외 옮김
인간 마르크스의 참모습
사랑과 자본
메리 게이브리얼 지음, 천태화 옮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나는 많은 이들이 <자본> 을 읽기를 희망한다. 마르크스는 아마도 인간에 대한 근본적인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마지막 경제학자였을 것이다. 그는 아주 뜨거운 심장을 가지고 있었고, 그 심장이 어리석어 보이지 않게끔 해주는 냉철한 머리도 가지고 있었다. 경제학을 공부하는 일개 대학원생이 바로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의 논리적 오류들이 가득한 이 책은 그래서 아직 매우 소중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여전히 토론되어야 한다. 우리가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답이 여기에 들어 있기 때문이다.


자본은 스스로 배를 불리고, 노동은 거기서 피가 마른다. 화폐는 교환가치에 머물지 않고 자본이라는 이름으로 스스로 증식한다. 문득 만성피로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남루한 옷차림은 19세기의 것일지언정, 지금의 것은 아니다. 지금은 말쑥한 복장을 하고 있지만 과잉 노동으로 인한 만성피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여전히 자본은 노동을 착취하고 있다. 남루한 복장을 말쑥한 복장으로 바꿔주긴 했으나, 그건 자본이 해낸 일은 아니다.

막걸리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마신다면, 마르크스의 『자본론』은 자본주의로 인해 거의 고장 나버린 우리 사회의 건강을 위해 공부해야 한다. 독일어 초판 1000부 매진에 4년이나 걸릴 정도로 매우 초라하게 출발했지만 『자본론』은 인류 문명사를 바꾸어 놓은 저작임엔 분명하다. 더욱이 불평등 문제가 주목받음으로써 또다시 ‘가난’과 ‘노동’의 불일치가 가시화되는 작금에 『자본론』의 유효성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우리 체제인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서라도 『자본론』 읽기는 필수적이다. 세상 많이 좋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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