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에 볼일을 본다. 물을 내린다. 분변이 사라진다. 변기의 구멍을 세계의 구멍이라고 착각하게 된다. 방금 세계에 나온 것이 다시 세계의 바깥으로 흔적 없이 사라졌다고 오해하게 된다. 그것은 여전히 배수관에, 정화조에, 오물 처리장에 있는데 흰색의 변기가 눈속임을 만든다. 보이지 않는 대상에 무지하기는 너무나 쉬운 일이다. 물살이 만든 알량한 물리적 거리마저도 그런 거짓말을 낳는다. 하물며 국가와 국가 간 거리는 얼마나 거대하고 유독한 눈가림을 만들어내는가.
산업 사회의 빛 좋은 글로벌 공정은 흰색의 변기와 얼마나 다른가. 부유한 국가들은 제조 산업의 밑바닥 공정을 모두 외주화한다. 유명한 브랜드의 친환경 상품들은 동남아의 판잣집 같은 공장들에서 헐값의 노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저자는 캄보디아의 의류 하청 공장에 찾아간다. 그곳에선 기후 재난으로 인해 농업 사회에서 밀려난 노동자들이 최악의 착취를 당하며 끔찍한 환경 오염을 만들어내고 있었다. 오염을 감독, 규제하는 데는 자본이 필요하다. 이들 나라에선 가능하지 않다. 거대한 양의 탄소를 뱉어내며 만들어진 옷들은 깨끗한 나라로 건너가 "친환경" 마크를 달고 판매된다. 적어도 이 브랜드 관리자의 눈이 닿는 범위에선 친환경이었을 것이다. 말하자면 변기 바깥에선.
이 거대한 위선에 저자는 "탄소 식민주의"라는 이름을 붙인다. 오늘날의 식민주의는 단지 땅만을 점령하지 않는다. "친환경", "생분해 가능한" "재활용 가능한" 따위의 택은 기후위기 시대에 잘 팔리는 가치이고, 양심적인 개인들이 친환경 상품을 사는 동안에도 기후는 같은 강도로 위협받고 있다. 오늘날의 환경주의는 어떤 권력의 손에 끌려가고 있는가. 기후위기, 불평등, 글로벌화, 노동문제, 그린 워싱을 모두 엮어내어 캄캄하고 두려운 진실을 밝혀내는 역작이다.
- 사회과학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재해 위험의 지리학에서는 돈이 빠질 수 없다. 아이티, 미얀마,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같은 국가들은 산사태, 가뭄, 홍수, 폭염에 직면해 있고 이런 위험들은 앞으로 더욱 악화될 것이다. 수백만 명의 민중에게 이것은 농사의 중단과 식량의 부족을 의미한다. 그러나 그 의미를 반드시 이런 결과에서 찾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의 원인은 부의 창출에 관련된 환경 비용을 부를 축적하는 곳과 동떨어진 타지에서 지불하는 체계에 있다. 그 체계를 이 책에서는 탄소 식민주의라고 부른다.
주인공 하늘이는 다리가 불편해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휠체어를 타기 때문에 마음껏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한다. 어느 날, 하늘이네 집 이층에 이라크 언니 마람이 한 달 동안 세 들어 살게 된다. 마람은 하늘이에게 자신은 파견 나온 램프의 요정이고, 누군가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온 것이라며 비밀을 털어놓는다.
하늘이 곁에는 하늘이를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고 늘 마음 써주는 가족과 친구들이 있는 반면, 가끔 놀리거나 골탕 먹이는 아이, 무뚝뚝하게 대하는 이웃도 있다. "다리가 있는데 왜 안 걷냐"라고 짓궂게 시비 거는 반 아이에게 하늘이는 "너는 머리가 있는데도 왜 생각을 안 하느냐"라며 핀잔을 준다. 요정 마람이 떠나기 전, 하늘이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하고 묻는다. 하늘이는 자신의 소원은 전동 휠체어를 갖는 것이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걷지 못하는 자신보다 다른 사람이 더 좋다고 생각한 적 한 번도 없다는 말을 덧붙인다.
무례한 사람 앞에서 절대 참지 않고 타인의 시선에도 굴하지 않으며 스스로를 제대로 사랑할 줄 아는 하늘이. 그런 하늘이의 하루하루가 다정한 에피소드로 가득 채워져 읽는 내내 흐뭇한 미소를 짓게 된다. 김성라 작가의 둥글둥글한 그림들이 이야기와 잘 어우러져 더욱 따스하게 만든다.
- 어린이 MD 송진경
심사평 중에서
장애에 대한 도발적인 문제 제기로 시작하지만 장애와 비장애를 이분법적으로 나누기보다 장애를 그저 하나의 정체성으로 다루는 작품이다. 비장애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으면서도 노골적이지 않고, 주변 인물들이 장애를 대하는 태도들이 긍정적이며 아름답다. - 제4회 사계절어린이문학상 심사위원 김민령, 김태호, 김혜정
2024년 9월 18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는 기준 금리를 0.5%나 인하하는 ‘빅컷’을 단행하면서 금리 인상 사이클에 마침표를 찍었다. 4년 반 만에 미국의 통화 정책이 긴축에서 완화로 전환한 것이다. 미국 연준의 이번 빅컷과 아울러 앞으로 추가적인 금리 인하 전망은 세계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우리에게는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한국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은 높아졌지만 부동산 시장이 걸림돌이 되고 있는 듯하다. 한국과 미국 간 금리 역전 폭이 축소되어 외국 자본 유출 부담이 줄었고, 내수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리 인하가 필요하지만, 가계부채 증가와 부동산가격의 상승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10월 금융통화위원회 일정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행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금리는 현대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모두의 금리>는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설명하며, 개인의 투자 전략부터 글로벌 경제 동향까지 다루고 있다. 저자 조원경 교수는 금리가 채권,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 등 다양한 자산군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 자산 가치를 증대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특히, 예금 금리부터 대출 금리, 그리고 장·단기 금리의 역전 현상까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폭넓게 설명하고 있다.
그럼, 우리는 왜 금리를 알아야 할까? 금리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경제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금리를 통해 우리는 경기 침체의 가능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고, 투자와 소비를 전략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금리를 이해함으로써 경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금융시장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결국, 금리는 우리가 복잡한 경제 속에서 방향을 잃지 않도록 돕는 나침반과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금리를 알아야 돈의 흐름이 보인다. 김동환, 김학렬, 박세익, 윤지호, 홍진채가 강력 추천했다.
- 경제경영 MD 김진해
추천의 글
"생생한 경험담과 국제기구 체험, 여기에 학자로서의 소양이 버무려져 읽는 재미가 배가된다." - 김동환 (삼프로 TV 대표)
"금리가 우리의 일상과 투자에 얼마나 깊은 영향을 미치는지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 김학렬(빠숑)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 소장)
"책 제목처럼 금리의 모든 것을 다양한 금융 사례와 함께 재미있게 알려주는 이 책을 모든 투자자의 기본 필독서로 추천한다." - 박세익 (체슬리주식회사 대표)
"금융시장의 거의 전부를 다룬 책이다. 저자는 다른 것들을 하나로 엮어내는 능력을 여러분께 선사한다. -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테일사업부 대표)
"금리를 공부하려고 여러 번 시도했다가 좌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이 해독제가 될 것이다." - 홍진채 (거인의 어깨 시리즈 저자, 라쿤 자산운용 대표)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이후 3년, 장명숙은 긴 공백을 깨고 '밀라논나' 유튜브 시즌 2로 돌아왔고, 이와 더불어 '밀라논나' 유튜브 제작자인 이경신과 함께 쓴 <오롯이 내 인생이잖아요>가 출간됐다. 이전 책에서는 갑자기 유튜버 스타가 된 1952년생 멋쟁이 할머니의 인생 내공을 엿볼 수 있었다면, 이번 책에서는 유튜버 '밀라논나'의 창작자와 제작자가 인생의 크고 작은 다양한 이야기들을 가만가만 풀어낸다.
52년생 창작자와 82년생 제작자는 나이와 시대와 관심사를 뛰어넘어 솔직하고도 위로가 되는 이야기들을 주고받는다. 모두의 인생길에서 한 번쯤은 만나게 되는 일곱 가지 주제 - 나이 들기, 다스기리, 말하기, 생각하기, 입고 먹고 살기, 함께 일하기, 사랑하기- 에 대한 두 사람의 대화를 듣고 있노라면 어쩌면 인생은 그 길 위에 있는 모두에게 비슷한 방식으로 말하고, 상처를 주고, 또 치유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미 나보다 그 길을 먼저 간 인생의 선배에게 듣는 산뜻하고도 확실한 조언에 마음이 놓이고 또 삶을 잠시나마 긍정하게 한다. 다양한 삶의 길목에 서 있는, 저마다의 무게를 지고 있는 모두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알라딘 단독으로 저자 친필 사인본을 한정 수량 제공한다. - 에세이 MD 도란
이 책의 한 문장
현재를 건너뛰고 미래를 사느라 늘 불안하고 초조했던 저에게 선생님은 지금에 집중하며 살 수 있도록 손을 잡아주신 어른입니다. 그런 선생님의 온기는 제게 용기를 주었습니다.
나이 들어도 산뜻할 수 있고, 나이 들어도 도전할 수 있고, 나이 들어도 사랑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밀라논나>를 제작하며 매 순간 느꼈습니다. 나이 듦이 두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