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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끝의 온실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 여름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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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이 세계를 아직 사랑하고 있다면"
지구 끝의 온실
김초엽 지음 / 자이언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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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과 동시에 '힙합씬'의 풍경을 바꾼 센세이셔널한 MC의 등장처럼, 김초엽은 그렇게 우리에게 도착했다. 제2회 한국과학문학상, 2019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작품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20만 독자에게 사랑받았고 '한국에는 SF 독자가 없다'는 통설을 다시 생각하게 했다. SF 생태계 내부의 왕성한 활동부터 <사이보그가 되다> 등의 저작을 통해 낸 사회적인 목소리까지, 김초엽의 이야기는 2020년대의 풍경을 조각하고 있다.

김초엽 첫 장편소설. 더스트로 멸망해버린 세계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1장은 2129년 더스트생태연구센터에서 덩굴식물 모스바나에 대해 연구하는 아영의 이야기. 2장은 2058년, 더스트를 피해 돔 안에서 도시를 이루고 사는 시대, 돔 없이 숲을 이루고 사는 사람들을 찾아 나선 나오미의 이야기. 그리고 3장에서 이 두 이야기가 만나 세계의 멸망에 관한 진실이 모습을 드러낸다.

출간 전 알라딘과의 인터뷰를 통해 김초엽은 '코로나19로 인한 두려움이 매우 극심하던 때' 이 소설을 구상했다고 밝혔다. '이렇게 망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며 '절망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 타인과 세계의 회복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 희망을 잃지 않는 사람들을' 생각한 작가의 마음이 무성한 숲을 꿈꾸게 한다. 무엇이 있을지 알지 못하면서도 우주선을 탄 <우.빛.속>의 할머니 과학자처럼, 나오미와 아마라는 이 절멸의 세계에 식물을 퍼뜨리기 위해 호버카를 탄다. "타인의 죽음을 아무렇지 않게 지켜보는 게 가능했던 사람들"(226쪽)만이 살아있는 세계라는 걸 알면서도 아직 이 세계를 사랑하고 있다면, 당신도 김초엽이 내민 손을 잡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뭐가 옳은 건지는 나로서는 알 수 없었다. 다만 나는 사람들이 너무 쉽게 세계를 말하는 것이 이상했다. 프림 빌리지 바깥의 사람들을 구해야 한다는, 인류 전체의 재건을 생각해야 한다는 말만큼은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우리는 세상으로부터 버려졌다. 그들은 우리를 착취하고 내팽개쳤다. 그 사실만은 절대로 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왜 버려진 우리가 세계를 재건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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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랑, 김이나 추천. 밀라논나의 나답게 사는 법"
햇빛은 찬란하고 인생은 귀하니까요
장명숙 지음 /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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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살다 보면 갈팡질팡 하는 순간과 맞닥뜨릴 때가 있다. '내 결정이 옳은가?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지? 과연 잘 살고 있는가?' 고민을 거듭해도 뿌옇기만 한 머릿속, 도저히 출구가 보이지 않는 순간에 긴 길을 걸어온 '진짜 어른'의 조언이 간절해진다. 한국인 최초 밀라노 패션 유학생, 87만 구독자 유튜버 등 화려한 수식어를 넘어 '진짜 어른'으로 불리는 밀라논나 장명숙의 이야기가 '진짜 어른'을 만나기 어려운 지금 이때에 필요한 책인지도 모른다.

"하나뿐인 나에게 예의를 갖춘다"는 태도로 자신의 삶을 귀하게 여기며 매 순간 성실히, 알뜰히, 정성껏 살아온 밀라논나 장명숙. 인생의 고비마다 지켜온 삶의 가치들, 오랜 시간 다져온 삶의 태도들, 그리고 확고한 취향과 군더더기 없는 라이프스타일까지, 유튜브에 담지 못한 풍성한 이야기를 담백하게 들려준다. 남이 보더라도 괜찮은 삶보다 내가 보더라도 만족하는 삶을 살 것, 애초에 내가 선택할 수 없는 것들에 신경 쓰며 고통받지 말 것, 이해하고 안아주는 사람이 되어볼 것, 경험과 연륜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메시지들은 산뜻한 자극제가 되어준다. - 에세이 MD 송진경
추천사
가상의 근사한 어른을 이야기 속에서 만들곤 하지만, 바로 우리 곁에서 온몸과 온 마음으로 긴 길을 걸어온 진짜 어른을 만날 때가 더 반갑다. 이 책에 담긴 담백한 응원이 지금처럼 필요할 때가 없는 것 같다. 억누르는 말은 지긋지긋해서 털어내고 싶은 반면 아낌에서 비롯된 말은 왜곡 없이 흡수되는데, 밀라논나 선생님의 언어는 완연한 후자다. ‘자기의 타고난 맥박대로’ 걸음을 옮기고 ‘걸림돌을 디딤돌로’ 삼으면 어떻겠느냐는 상쾌한 제안에 어깨가 가볍게 펴진다. 앞선 발자국에 발을 겹치기도, 어긋나게 딛기도 하며 ‘선량한 사랑의 서사’를 이어가길 희망한다. - 정세랑(소설가)


인간은 결국 자기가 살아온 삶을 입는다. 가치를 두는 것, 아름답다 여기는 것, 숨기고자 하는 것, 드러내려 하는 것이 뒤섞여 취향을 만들고 이는 라이프스타일과 차림새를 빚어낸다. 그렇기에 근사한 어른은 그러한 삶과 떼어서 상상할 수 없다. 밀라논나 선생님은 흐트러짐이 아닌 유연함을, 고집스러움이 아닌 고유함을 갖춘 어른이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주었고, 우리는 열광했다. 무엇보다 ‘하나뿐인 나에게 예의를 갖춘다’는 그녀의 태도는 ‘자존감’이라는 수수께끼 같은 단어에 대한 가장 명료한 해결안이 아닐까. - 김이나(작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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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지의 음악과 그림, 아이들과 여름!"
여름이 온다
이수지 지음 / 비룡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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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에 연주자들이 걸어 들어온다. 연주가 시작되면 커튼이 열리고,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이 울려 퍼지는 시골집 마당. 아이들이 노랑, 빨강, 파랑 물풍선을 던지면 한여름의 신나는 물놀이가 시작된다. 음악과 그림, 여름과 물, 자연과 아이들이 한껏 어우러진다.

<여름이 온다>는 이수지 작가가 아이를 키우면서 실제 경험한 한여름의 느낌을 비발디의 『사계』 여름 악장 구성을 따라 표현한 그림책이다. 파란 물방울, 초록 들판, 알록달록 물풍선의 선명한 색상, 아이들의 역동적인 움직임, 쭉쭉 뻗고 톡톡 튀는 물의 느낌을 콜라주, 드로잉, 담채와 아크릴 물감 등 다양한 기법으로 그려냈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이야기가 아닌, 음악을 듣고 이미지를 느끼며 오감으로 체험하는 이야기, 신나는 여름방학 같은 그림책.
- 유아 MD 강미연
작가의 말
격렬하게 즐거운 물놀이와 한여름의 변화무쌍한 날씨, 그리고 비발디.
이렇게 서로 만나면 뭐라도 나오겠다는 상상을 했습니다.
귓가에 비발디의 『사계』 중 「여름」이 흐르자, 갑자기 음표가 물방울처럼 통통 튀고 악보에서 우르릉 천둥이 쳤습니다.
이제 독자 여러분은 마련된 객석으로 입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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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은 늘 관습을 거스른다고 비난 받는다"
여자가 쓴 괴물들
리사 크뢰거.멜라니 R. 앤더슨 지음, 안현주 옮김 / 구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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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금기, 규칙 파괴, 반역, 발칙. 이런 단어들이 모여있는데 읽지 않을 재간이 있을까. 이 책의 서문은 우리의 심장을 저격한다. 여자와 호러는 관습을 거스르는 공통점이 있다는, 이 붉은 글이 주는 쾌감!

고딕 문학 연구자인 두 저자는 호러 소설의 "시작부터" 기여해온 여성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소개한다. 메리 셸리, 마거릿 개번디시, 이디스 워튼, 셜리 잭슨... 피, 시체, 괴물과 살인자들을 두려움 없이 머릿속에서 끄집어낸 이 "이상한" 여자들의 대는 끊이지 않고 이어져왔다. 이들의 역사는 곧 호러 소설의 역사인 동시에 남성 중심 사회에 가한 균열의 역사이기도 하다. 하여 이 책은 여성 호러 작가의 소개,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여성'과 '호러' 뒤에는 묵음 처리된 수많은 말들이 주렁주렁 달려있기 때문이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한 문장
어째서 여자들은 호러 소설을 쓰는 데 능할까? 어쩌면 호러가 관습을 거스르는 장르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