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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페퍼로니에서 왔어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 너의 집이 대가를 치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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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랑한 그 해의 여름"
우리는 페퍼로니에서 왔어
김금희 지음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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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랑하는 김금희의 소설, <너무 한낮의 연애>는 5월 말, <경애의 마음>은 6월 중순에 독자를 찾았다. 김금희라는 소설가가 독자를 찾은 계절과 함께, 이 소설들을 생각하면서 '여름'을 떠올리는 건 과한 해석은 아닐 듯하다. 사십대에 쓴 소설을 엮으며 소설가 김금희도 작가의 말에 이렇게 말한다. "내가 서 있는 지금은 8월의 끝자락쯤 될까 (...) 이제 나는 적어도 어떤 봄과 여름에 대해서는 말할 준비가 충분히 된 것 같다."

김금희의 독자인 우리도 이제 여름에 대해 읽을 준비가 되었다. 여름이 지나간 자리에서 어떤 사람들은 그 여름의 공기를 기억한다. 나와 기오성과 강선이 함께하며 노교수의 종택에서 족보를 정리하던 그해 여름의 새벽 밤 공기 같은 것. (<우리는 페퍼로니에서 왔어>) 정치논객으로 활동하다 소식이 끊긴 기오성과 엄마의 암투병을 겪으며 연구와 강의를 하는 나의 길은 이제 너무나 멀어져버려 다시 교차하지 않을 수 있으나, 사랑이 발생했을지도 모를 그 순간의 기억은, '연속적으로 환기되는 오래전 여름들'(174쪽)만큼은 여전히 그곳에 머물러 있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을까. 어디에서 발생해 어디로 흘러갈까. '페퍼로니'라는 말을 소리내어 발음해 본다. 입술이 두 번 부딪치며 발생하는 이 재미있는 말의 어감과 함께 우리는 아득한 곳에 머무르고 있는 기억을 더듬는다. 재수생인 나와 의대생 장의사의 한 철, 라페스타와 일본식 우동집으로 기억되는 <우리가 가능했던 여름>부터 명문대에 입학해 집안에 파란을 일으켰던 이종사촌 <초아>를 만난 후 그의 다른 결을 접하고 '만월의 여름밤을 달려 여전히 상경중'(305쪽)인 그 고속도로까지 이어지는 여름의 기억. 나의 무른 마음을 질책하고 '나쁜 상태를 이기기 위해서는 더 견고해져야만'(14쪽) 한다고 생각했던 그해 여름의 우리를 이 소설과 함께 이제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지난봄 오랜만에 일산에 갔을 때 나는 그곳이 내가 살았던 시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에 놀랐다.

이 책의 한 문장
"이제 언니랑은 헤어질 때가 멀지 않았으니까. 일주일도 남지 않았으니까." 새벽에 문득 깨서 강선을 바라보면 걔는 아주 무방비로 잠이 들어 마치 죽은 사람 같았다. 나는 저 몸에 무엇이 찾아들면 강선이 되나, 하고 생각했다. 창호를 바른 문으로 어느 순간 들어선 빛에 아침이 시작되듯, 찬 공기에 콧속이 열리고 창공이 높아지면 불현듯 여름이 종료되듯 사람에게도 그가 사람이게 하는 시작점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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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공간이 없는 세계"
만약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현주 옮김, 이중원 감수 / 쌤앤파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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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를로 로벨리의 네 번째 책. 이번 책은 '양자중력'의 이야기를 다룬다. 지레 겁먹지 않아도 된다. 이론이나 수식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는 양자중력을 단순한 언어로 간명하게 설명하며, 양자중력이라는 도전의 길 위에서 그가 만난 수많은 보석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20세기 과학혁명의 두 축은 양자역학과 일반상대성이론이다. 두 이론 모두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지만, 이 두 이론의 세계관은 양립 불가능하다. 카를로 로벨리는 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 방법을 찾아 떠난 불나방이었다. 이 책은 그가 평생의 업으로 삼은 이 문제를 해결해온 과정, 그리고 그의 이론에 대한 이야기다. 그가 양자중력 이론을 통해 발견한 것은 우주엔 시간도 공간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시공간이 없다고? 놀라움과 더불어 덮쳐오는 것은 인간의 인식에 대한 여러 의문들이다. 그 질문과 대답들에 대한 물리학의 설명을 카를로 로벨리의 정확한 문장들로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 과학 MD 김경영
이 책의 첫 문장
대학교 4학년 때, 나는 양자중력에 대한 영국의 물리학자 크리스 아이셤(Chris Isham, 1944~)의 논문 한 편을 읽었다.

이 책의 한 문장
최근 기초물리학에서는 공간과 시간의 존재를 제외한 새로운 세계관이 정착되고 있다. 오래전 과학적 세계관에서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개념이 사라졌던 것처럼, 관용적인 공간과 시간의 개념 역시 기초물리학의 범위 안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물체들 간의 관계라는 개념이 그 자리를 대신할 것이다. 이것은 매우 급진적인 사고방식의 혁명이지만, 나는 우리가 방정식 안에 시간변수를 개입시키지 않고 다르게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을 반드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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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사계절그림책상 대상 수상작"
내 마음 ㅅㅅㅎ
김지영 지음 / 사계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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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여년 간 국내외의 좋은 그림책을 발굴하고 펴내온 사계절출판사에서, 그림책 창작자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사계절그림책상을 만들었다. 심사위원 서현, 송미경, 이지은 작가는 “작품의 완성도가 높고,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으며 그림책을 풍성하게 경험할 수 있는 작품”이라 평하며 김지영 작가의 <내 마음 ㅅㅅㅎ>을 대상작으로 선정하였다.

<내 마음 ㅅㅅㅎ>은 자라면서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하기 시작하는 아이의 평범한 일상을 따라간다. 갑자기 좋아하던 아이스크림과 장난감이 '시시해'지고, 내 마음을 몰라주면 '속상하'고, 혼자 있으면 '심심하'지만 다 함께 놀고 나면 오히려 '생생하'다! 김지영 작가는 사소한 일에도 변하는 아이의 마음과, 그 소중한 성장을 산뜻한 그림과 글자로 유쾌하게 표현해낸다. - 유아 MD 강미연
심사평
‘ㅅㅅㅎ’으로 이어지는 마음의 단어들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평범한 하루에서 은은하게 반짝이는 어린이의 감정에 빠져들게 되고 마침내 읽고 있는 나 자신의 감정에 닿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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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오로 파괴된 아메리칸 드림"
너의 집이 대가를 치를 것이다
스테프 차 지음, 이나경 옮김 / 황금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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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LA에서 한인 상점 주인이 주스를 사려던 10대 흑인 소녀를 강도로 오인해 권총 살해했다. 배심원은 한인 주인에게 유죄 평결을 내렸지만 백인 판사는 집행유예와 사회봉사 명령을 내렸다. 상점 주인의 이름을 따서 '두순자 사건'이라 불린 이 사건과 재판 결과는 흑인들의 공분을 샀고, 이듬해 흑인들이 LA의 한인 상점들에 불을 지르고 동양인을 무차별 폭행한 ‘LA 폭동’의 빌미가 되었다.

<너의 집이 대가를 치를 것이다>는 이 실화를 모티브로 쓰여졌다. 이야기는 2019년과 1991년을, 한인과 흑인 당사자 가족의 시점을 넘나들며 펼쳐진다. 한때 갱단에서 활동했지만 지금은 이삿짐센터에서 일하며 가족을 돌보는 흑인 남성 숀 매슈스. 그리고 약사로 일하며 언니 대신 부모님과 함께 사는 한인 여성 그레이스 박. 어떤 공통점도 없어 보이는 두 사람의 삶은 28년 전의 총격 사건으로 접점을 가진다. 그러나 28년 후 또다른 한인 상점에서 울린 총성으로 인해 피해자와 가해자의 경계는 모호해진다. '아메리칸 드림'을 품고 LA에 도착한 사람들이 맞닥뜨려야 했던 비극, 그 증오와 폭력의 뿌리를 파헤치는 소설. - 소설 MD 권벼리
추천의 글
경이롭다. 스테프 차는 무수히 많은 이야기와 영화가 무대로 삼았던 도시 LA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본다. 독특하고 아주 흡인력 넘친다.
- 마이클 코널리

가족, 커뮤니티, 국가라는 집단 내 유대를 깊은 공감대와 날카로운 시선으로 탐구한 비범한 작품. 감동적이고 강렬하며, 놀랍고 흥미진진한 데다, 폭발적이면서도 아주 인간적이다. 잊을 수 없는 소설.
- 루 버니

모든 것을 갖춘 작품. 살인, 회개, 용서에 대한 이 서스펜스로 가득한 페이지터너에는 아메리칸 드림이 인종차별의 악몽으로 변모하고 만 LA의 험난한 역사가 담겨 있다. 30년 전에도, 30년 후에도 울림을 줄 소설.
- 비엣 타인 응우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