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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여자들 어떤 물질의 사랑 한 문장으로 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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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디폴트 값이 남성일 때 벌어지는 일들"
보이지 않는 여자들
캐럴라인 크리아도 페레스 지음, 황가한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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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피아노 건반은 성인 여자 피아니스트의 87%에게 불리하다. 평균적인 남자 손 크기에 적절하게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자동차 사고를 당했을 때 여자가 중상을 입는 비율은 남자보다 47% 높고, 사망 확률은 17% 높다. 자동차 설계의 역사에서 여자의 신체가 고려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왜 사무실에서 많은 여자 직원들은 담요를 덮고 있을까? 적정 실내 표준 온도가 남자를 기준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여자보다 남자의 신진대사량이 높기 때문에 남자가 적당하다고 느끼는 온도를 여자들은 춥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여자의 몸으로 태어났는데 이상하게도 자꾸 불편한 일들이(신체적 접촉과 폭행을 제외하더라도) 생긴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기분 탓이 아니다. 분명한 이유가 있다. 위 세 경우가 우연이거나 특별한 경우라고 반박하고 싶어지는 이에게도 우선 이 책을 정독하길 권한다. 고용과 승진, 각종 제품 설계, 의학, 정치, 노동, 도시 계획 등(그러니까 사실상 모든 것)에서 여자의 존재가 얼마나 총체적으로 배제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왜 배제되는 것일까? 여자를 투명인간 취급하라는 악마의 속삭임 때문일까? 그렇진 않다. 다만 오래전부터 인간은 곧 남성이었기 때문이다. 인간=남성인 세상에서 여성의 신체, 경험, 존재는 지워지거나 무시당해왔다. 책에선 이를 '젠더 데이터 공백'이라 부르며, 이로 인해 여성이 죽거나 다치고, 불편하고,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고, 직장을 구하지 못하고, 무급 노동을 하고,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능력을 발휘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사례들을 알려준다. 1300개가 넘는 출처는 이 책에서 끝없이 이어지는 연구결과와 수치들을, 반박할 여지없이 뒷받침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숫자가 아닌 '이야기'라 하지만, 남자를 위해, 남자에 의해 돌아가는 세상에서 여자의 경험을 이야기만 한다고 들릴 리 없다. 이 책은 실증적인 연구 결과들로 현실을 직시하게 한다. 이에 더해 각 소주제별 결론에서는 자주, 여자를 배제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따져보아도 큰 손실이라는 데까지 나아간다. 단지 '여자에게도 남자와 동등한 삶을 살 권리가 있다'는 명제만으로는 부족한 것일까, 씁쓸해지지만 경제의 문제를 따져서라도 어떻게든 운동장을 평평하게 만들어보자는 저자의 혈기에 박수를 보낸다. - 사회과학 MD 김경영
이 책의 첫 문장
모든 것은 농담 한마디에서 시작되었다.

이 책의 한 문장
여자들은 재난 때문에 죽는 게 아니라고 모린 포덤은 말한다. 젠더 때문에, 그리고 젠더가 여성의 삶을 어떻게 제한하는지를 고려하지 않는 사회 때문에 죽는 것이다. (……) 스리랑카에서는 수영과 나무 타기를 “압도적으로” 남자아이들에게만 가르친다. 그 결과 2004년 12월 쓰나미가 덮쳤을 때 여자 사망률은 남자의 4배였다. 남자가 홍수에서 살아남기가 더 쉬웠기 때문이다. 방글라데시에는 여자가 수영 배우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회적 편견이 있어서 여자가 홍수에서 살아남을 확률이 “현저하게” 낮다. 이처럼 사회에 의해 만들어진 여성의 취약성은 남자 친족을 동반하지 않고는 집 밖에 나올 수 없다는 사실에 의해 약화된다. 그 결과 사이클론이 덮쳤을 때 여자들은 남자 친족이 와서 자기들을 안전한 곳으로 데려가주길 기다리느라 귀중한 대피 시간을 낭비한다. - 「16장 당신은 재난 때문에 죽는 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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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랑은 우주를 가로지르기도 하는 걸요.""
어떤 물질의 사랑
천선란 지음 / 아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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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에 대해 글을 써보는 건 어떠니?" (9쪽)
여덟 편의 소설을 한 권의 소설집으로 엮은, 천선란의 첫 세계는 이 문장으로 시작된다. 잘 모르는 영역을 향해 한 발을 내딛는 이들. 보지 못한 사막의 밤하늘, 무수한 별무리를 보고, 갈 수 없는 행성의 외계 생명체의 온기를 마주친다.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그어놓은 선. 그 선 위를 가로지르는 마음들.

"그 애가 우주에서 죽었다고 단정지은 적은 없었다." (164쪽)
천선란의 소설이 계속해서 던지고 있는 질문은 우리의 한계에 관한 것이다. "이를테면 네가 죽지 않고 끊임없이 해수면 밑으로 떨어지고 있을 거라는 예감. 그러다 돌연 언젠가 다시 만날 거라는 불가능의 확신." (<레시>) 홀로 키운 딸 기주를 잃은 어머니 승혜는 바다를 잃은 지구를 위한 연구로 토성의 얼음위성 엔셀라두스로 향해 '레시'를 만난다. 그리고 그곳에서 지구라는 '한계' 바깥의 가능성을 생각해내게 된다. 우리가 잃어버린 어떤 것들이 실은 영원히 잃어버린 게 아닐 수 있다면. 다신 만날 수 없게 된 사람들이 어쩌면 나의 인식이 닿는 한계점, '이 곳'에서만 잠시 사라진 것이라면.

<그림자놀이>속 독백 역시 이러한 한계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한다. "모든 대화는 초능력이야" (181쪽), "혹시 너도 그곳에서 아직 풀지 못한 관계를 풀어보려고 하는지" (188쪽) 우리가 이 곳에서 하고 있는 모든 교류가 실은 '초능력'에 가까운 것이고, 다중우주에서도 우리가 하게 되는 일이 '아직 풀지 못한 관계를 풀어보려는' 이 곳에 어울리는 노력이라면, 그 곳이 이 곳이고, 이 곳이 그 곳이어선 안 될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성별 구분의 사이를 유영하는, 배꼽이 없는, 알에서 태어난 사람이 연애를 하고 헤어짐을 경험하면 안 될 이유가 무엇일까. (<어떤 물질의 사랑>) 우리가 기억하게 될 서정적인 우주를 보여주는 새로운 작가의 등장. 'SF의 시대'를 여는 작가들의 이름. 김초엽, 정세랑, 문목하. 그 이름과 함께 이 이름을 기억해야 할 듯하다. '동식물이 주류가 되고 인간이 비주류가 되는' 지구를 꿈꾸는 작가 천선란의 등장. 2020년 한국과학문학상 장편 부문 대상 수상작, <천 개의 파랑> 역시 올 여름 독자를 만날 채비를 함께 하고 있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사막에 대해 글을 써보는 건 어떠니?

이 책의 한 문장
내가 알고 있는 사실로 이 지구에서 리오를 찾을 수 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불가능하다. 몸에서 비늘이 떨어지는 사람이라고 하면 경찰의 비웃음이나 사겠지. 그런 생각이 들자, 나는 곧바로 왜 이 세상에서는 사람을 명확하게 규정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고민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누군가를 찾을 때 이름과 나이, 사는 지역, 성별을 정확하게 알아야만 그 사람을 특정 지을 수 있다. 하지만 애초에 지구에 그런 게 없었다면. 나 같은 사람들이 많아서 성별로는 나를 특정 지을 수 없었다면, 지구에는 다른 기준이 생기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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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은 많겠지만"
한 문장으로 말하라
나쓰요 립슈츠 지음, 황미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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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장으로 말하라는 책을 여러 문장으로 소개하려니 난감한 상황이다. 분량을 채우려 이 말 저 말을 하다가 장황해질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굳이 열 문장을 한 문장으로 줄일 필요까진 없을 것 같다. 책에서 말하는 '한 문장'이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 즉 '원 빅 메시지(One Big Message)'가 담긴 문장을 뜻한다. 요컨대 문장 자체를 짧고 간결하게 줄이는 작업보다 더욱 중요한 건 핵심 내용을 한 문장 속에 명확히 살려 내면서 불필요한 것들을 덜어 내는 일이라는 것이다. 스피치 대회에서 뉴욕 지구 5연패를 달성하고 테드 강연 등으로 사랑받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 나만의 원 빅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말하기 기술을 소개한다.

핵심 키워드는 간단, 간결, 간명이다. 상대방이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것은 비단 말하기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닐 터다. 일부 비언어적 기술을 제외하면 우리는 책의 내용을 광고 카피나 보고서 등 글쓰기에도 그대로 적용해 볼 수 있다. 물론 그 어떤 스킬보다도 중요한 건 내가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저자는 '스피치 하나하나가 세계를 바꾼다'라는 원 빅 메시지로 책을 끝맺는다. 그렇다면 이 소개글의 원 빅 메시지는 무엇인가? 역시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싶다. '상대를 설득하고자 하는 모든 이를 만족시킬 책.' 메시지가 잘 전해졌는지는 이제 독자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이 책의 한 문장
메시지의 곁가지를 쳐내고 핵심만 남기면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지며 상대방을 자신이 의도하는 목표대로 이끌 수 있다. 하지만 '간단히',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이미지가 떠오르는 말을 골라서' 이야기하는 작업은 말처럼 쉽지 않다.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간단하고 간결하며 간명한 말하기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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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안에 역사 있다"
30개 도시로 읽는 세계사
조 지무쇼 엮음, 최미숙 옮김, 진노 마사후미 감수 / 다산초당(다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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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속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읽기에 여름보다 좋은 계절은 없다. 문제는 읽어야 할 책도 많지만 해야 할 일은 더 많다는 데 있다. 제아무리 역사에 흥미가 있다한들 바쁜 현대인이라는 핑계 앞에선 속수무책이다. 결국 '하루 한 페이지'류의 캐주얼한 책들이 사랑받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 내용이 빈약하다거나 만족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추측은 잠시 접어 두자. 이번에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세계적 도시들로 여행을 떠날 차례다. 역사를 암기로만 생각했던 기성세대, 공부의 효율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신세대 모두가 함께 말이다.

책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 바빌론, 테오티우아칸과 같은 고대 도시에서부터, 예수살렘, 아테네, 로마 같은 살아 숨쉬는 역사의 도시, 뉴욕, 시드니, 두바이 같은 현대가 일군 최신의 도시까지, 그리고 이름만 어렴풋이 들어본 도시, 책으로 배워 알고 있는 도시, 가 보았지만 역사적 배경까지는 알지 못했던 도시, 언젠간 꼭 가보고 싶은 꿈의 도시까지 모두 서른 개의 도시를 아우르며 세계사의 맥락을 함께 전한다. 이렇게 미처 몰랐던 도시들의 역사를 훑고 나니 역시 세계는 넓고 갈 곳은 많다는 생각이 든다. 떠날 수 없는 답답함을 이 책으로나마 달래 본다. - 역사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구글 지도 등을 통해 이라크의 항공사진을 보면 국토 대부분이 사막지대인데, 티크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에 군데군데 녹지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책의 한 문장
각자 흥미를 끄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체감'하는 방식으로 역사의 재미를 느껴봅시다. 하루 한 도시 역사 여행을 마쳐나가다 보면, 도시의 역사적 배경을 훑었다는 성취감과 함께 어느새 세계사의 기본 지식에 정통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공부를 한다는 건 어쩌면 이런 재미를 찾아가는 과정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