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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원 삼대 나는 절대 저렇게 추하게 .. 다시 리더를 생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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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장 황석영과 노동의 삼대, 노동의 백년"
철도원 삼대
황석영 지음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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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쟁의 역사도 유전되는 것일까. 이백만, 이일철, 이지산으로 이어지는 삼대의 후손 이진오는 굴뚝 위에 올라있다. 아파트 십육층 높이의 발전소 굴뚝 위에서, 부당한 해고에 대항하여 투쟁중인 그는 페트병에 가족의 이름을, 죽은 사람들의 이름을 붙여 그들을 호명하며 길고 추운 밤을 견딘다. 꿈과 환상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드는 소환의 시간이 시작되면 가족들의 이야기, 노동의 백년이 유장하게 펼쳐진다. 이백만, 이일철, 이지산의 철도노동자의 역사가 노동조합과 주의자와 사상과 투옥과 함께 독립운동가 '이재유'등의 실존 인물의 역사와 엮여 흐르고, 이백만의 아내 주안댁, 막음이 고모, 이일철의 아내 신금이와 같은 여성의 역사가 장쾌하게 이야기와 어우러진다. 부당한 대우를 당한 동료를 위해 파업을 결의하고 해고를 감수하는 공장 노동자 신금이의 활동을 따라 읽다보면 이 거대한 이야기가 곧 한국인의 노동의 백년에 관한 이야기임을 깨닫게 된다.

세계가 함께 읽는 작가 황석영이 구상부터 집필까지 30년이 걸린 필생의 역작을 펴냈다. 방북중 만난 영등포 출신 어르신의 이야기를 들으며 시작하게 된 역사를 질주하는 기차 이야기. 우리 소설의 계보를 새삼스럽게 깨닫게 한다. 염상섭의 <삼대>, 채만식의 <탁류>와 같은 거대한 이야기를 그리워한 독자가 특히 반가워할 만한 소설다운 소설. <객지>를 통해 노동하는 인간의 삶을 정확하게 들여다본 황석영이, <장길산>, <삼국지> 등을 통해 수많은 인물의 개성을 거침없이 구성하던 황석영이, <손님>을 통해 우리 역사의 모순을 직시하던 황석영이, 독보적인 이야기꾼이 돌아왔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이진오는 잠자리에서 되도록 먼 곳인 원형 통로의 반대편 구석에 용변 장소를 정해두었다.

이 책의 한 문장
사방에서 여러가지 소식이 몰려왔다. 남쪽 도시 어느 곳에서는 택시기사가 크레인에 올라가서 일년 가까이 농성 중이었고 기차의 여성 승무원들은 십여년 넘게 복직투쟁을 계속했다. 또 교사들은 법외 노조를 제도권 안으로 회복시켜달라고 몇년째 거리에 나와 있었다. 어디서는 청소원들이, 또 어디서는 임시직 노동자가 죽고 다치고 쫓겨났다. 이들에게 시간은 정지되어 있었다. 진오의 동료 열한명에게도 이 싸움은 삼년이 넘게 지속되었고 언제 끝날지도 알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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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준, 최재천, 김누리.. 신인류의 미래는?"
코로나 사피엔스
최재천 외 지음 / 인플루엔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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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가 순간순간 발견하게 될 테다. 코로나 이전의 세계에서는 당연한 일상이었지만 더 이상은 마주할 수 없게 된 일들. 황급히 집 안으로 숨는 새 길바닥에 후드득 떨어뜨리고 온 것들. 곧 다시 찾을 수 있을 거라 믿었지만 이제 우리가 알던 그 세계는 없다. 원했든 원치 않았든 우리의 의사와 상관없이 새 시대의 문은 열렸다.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서 최재천, 장하준, 최재붕, 홍기빈, 김누리, 김경일 6인의 석학과 진행한 코로나 이후의 시대에 대한 대담이 책으로 나왔다. 생태학, 경제학, 서비스 융합디자인학, 심리학... 여섯 명의 학자들이 각자의 분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세계를 더듬어본다. 각기 다른 분야이지만 모두가 공통적으로 명확하게 말하는 부분은 우리가 완전히 새로운 세상 앞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무한한 욕구를 한정없이 증식시키던 이전의 세계로 돌아가려는 노력은 또 다른 재앙을 불러올 것이라고 한다.

새로운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홍기빈 교수는 "우리의 이성과 양심으로 되돌아가서 어떤 미래를 만들지, 그 그림을 우리 스스로 결단하고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세계는 한바탕 흔들렸고, 이 미증유의 사건은 어쩌면 망가져가던 지구를 다시 살려낼 질서를 만들 기회일지 모른다. 확실한 정답은 없겠지만 이 여섯 석학의 대담을 통해 어렴풋이 방향을 짐작해볼 순 있겠다. "누구도 다른 누구를 포기"하지 않고 모두가 다 같이 생존할 수 있는 방향이다.
- 인문 MD 김경영
이 책의 첫 문장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사태는 단순한 전염병 유행을 넘어서 우리에게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한 문장
그래서 제가 보기에 현재 우리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봅니다.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자본주의를 폐기하거나, 두 번째는 자본주의를 인간화하는 겁니다. 지금과 같은 형태로 자본주의가 작동한다면 저는 22세기는 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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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퇴근하고 싶다" 심너울의 하이퍼리얼 SF"
나는 절대 저렇게 추하게 늙지 말아야지
심너울 지음 / 아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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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하기 전에 퇴근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것은, 내가 출근한 미래에서 퇴근하고 싶다는 감정이 과거로 거슬러 온 것 아닐까?' 대부분의 직장인은 이미 퇴근했는데 또 퇴근하고 싶고, 벌써 집이지만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이 발상이 밀레니얼인 SF 소설가 심너울과 만나면 퇴근하지 못해 고통받는 대학원생과 직장인의 원한을 모아 'salyojo 프로토콜'을 실행하는 상상이 된다. (<초광속 통신의 발명>) 상속세를 피하기 위해 영원히 살아있어야 하는 대기업 오너, 그리고 그의 아들인 부회장이 사내 SF 동아리와 함께 SF 연구를 하면 벌어지는 일. (<SF 클럽의 우리 부회장님>), 섬에 있는 학교의 단 한명뿐인 학생 유림을 위해 친구로 '공부봇'인 튜비를 설치하는 이야기. (<컴퓨터공학과 교육학의 통섭에 대하여>) 이렇게 누구나 경험해봤을 법한, 누구나 알고 있을 현실의 어떤 장면에서 하이퍼리얼리즘이 느껴지는 SF 소설이 탄생한다.

자꾸만 반복되는 금요일을 소재로 한 짧은 단편집 <땡스 갓, 잇츠 프라이데이>로 인상을 남긴 SF 소설가 심너울이 2018년 6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쓴 소설을 모아 엮었다. "덕질에 생산적인 이유가 어딨어요. 그냥 재밌어서 하는 거지!"라는 SF 동아리 회원의 외침처럼 (<SF 클럽의 우리 부회장님>) '좋아서 쓴' 신선한 이야기로 가득 채웠다. 작가가 직접 '와중에는 내가 써놓고도 뻔뻔할 정도로 스스로 좋아하는 작품'도 있다고 말하는, 반짝이는 이 소설집이 '심너울'을 기억하게 할 것이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진짜 퇴근하고 싶다." 어느 가을밤, Z대학교 공학대학에서 전산학과 박사 과정을 밟고 있던 K씨는 탄식했다.

이 책의 한 문장
"선생님 울지 마요."
"미안해, 림아..."
"있잖아요."
"응?"
"왜 기계랑 친구하면 안 돼요?"
"그야... 살아 있는 게 아니잖아?"
유림은 그의 말을 끊고 한마디 더 했다.
"그럼 선생님은 왜 튜비 보고 계속 저거가 아니라 쟤라고 하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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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사람에서 더 나은 사람으로!"
다시 리더를 생각하다
존 C. 맥스웰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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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준 교수의 명저 <사다리 걷어차기>에는 후진국의 성장을 가로막는 선진국들의 '앞서가기 전략'이 소개된다. 우리 삶의 모습도 별반 다르지 않다. 남들보다 한발이라도 앞서려 하고, 또 그렇게 사다리에 오른 사람들을 우리는 리더라 부른다. 물론 그것이 꼭 틀린 말은 아니다. 개인의 성공은 조직에 큰 원동력이 되기도 하니까. 리더십의 대가로 불리는 저자 존 맥스웰도 오늘의 자신을 만든 건 "내가 어디까지 높이 올라갈 수 있는가?"라는 물음이었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세상이 혼란스럽고 기존의 리더십이 큰 도전에 직면해 있는 지금, 우리는 리더를 바라보는 관점을, 리더가 되려는 진짜 목적을, 이 시대에 걸맞은 리더의 조건을 다시 생각해야만 한다.

존 맥스웰은 이번 신작에서 새로운 리더십을 고민하는 이들을 위한 11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그 핵심은 리더십의 전환이다. 리더는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누구보다 앞서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 또 리더가 되려는 사람은 그 일이 나를 위해서인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인지 끊임없이 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결국 진정한 리더는 함께 가는 사람, 즉 홀로 사다리를 오르는 사람이 아닌, 사람들이 각자의 사다리를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자 이제 책의 제목에서 리더를 사람으로 바꿀 시간이다. 우리는 스스로의 삶을 이끄는 한 사람의 리더로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며 다시, 사람을 생각한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나는 꽤 오랫동안 '리더시프트'leadershift에 관한 책을 쓰고 싶었다. 내가 리더십을 연구하고 이 일을 해 온 수십 년간 너무 많은 것이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한 문장
사건을 바라보는 방식이 일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내가 스스로를 처음으로 리더로 여겼을 때, 나는 나 자신의 욕심이라는 필터로 모든 것을 보았다. 리더시프트 이후 나는 섬김의 렌즈를 통해 바라보기 시작했다. "어떻게 더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을까?", "사람들을 어떻게 이보다 더 도울 수 있을까?"라고 묻기 시작했다. 내 친구 데이브 램지는 이렇게 말했다. "조직의 한계는 그 조직이 지닌 기회가 아니라 리더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못 본다면, 리더로서 그들을 어떻게 더 나은 미래로 이끌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