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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홈플러스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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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생의 꿈이 9급 공무원이 된 지 오래다. 최종 합격률이 2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 공무원 시험에 수십만 명이 지원한다. 이들은 ‘9급 공무원 세대’다. 기성세대는 이런 산술적인 통계를 근거로 90년대생을 피상적으로 이해하거나,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세태를 비판하곤 한다. 그러나 그건 변하는 세상에서 ‘꼰대’로 남는 지름길이다. 중요한 것은 공무원 시험 자체가 아니라 그들의 세대적 특징이다.

90년대생은 이제 조직에서는 신입 사원이, 시장에서는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소비자가 되어 우리 곁에 있다. 문제는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그들을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여러 통계와 사례, 인터뷰에는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가 담겨 있다.

많은 90년대생은 알아듣기 힘든 줄임말을 남발하고, 어설프고 맥락도 없는 이야기에 열광하며, 회사와 제품에는 솔직함을 요구하고, 조직의 구성원으로서든 소비자로서든 호구가 되기를 거부한다. 그들은 자신에게 ‘꼰대질’을 하는 기성세대나 자신을 ‘호갱’으로 대하는 기업을 외면한다.

이 책은 몰려오는 그들과 공존하기 위해 이해하기 어려워도 받아들여야 할 것들을 담았다. 이를 통해 각 산업의 마케터는 새로운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툴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고, 기업의 담당자는 본격적으로 기업에 입사하는 세대를 위한 실질적인 인사 관리 가이드와 그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방안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추천의 말
들어가는 말_그들은 왜 ‘9급 공무원’의 길을 택했을까


1부_90년대생의 출현

1. 그들 앞에 펼쳐진 새로운 세상
에스컬레이터 대신 놓인 유리계단 | 취준생 10명 중 4명이 공시족인 나라 | 9급 공무원을 원하는 세대가 된 90년대생 | 나 하나 챙기기 어려운 각자도생의 세상 속에서 | 신新 카스트의 출현, 인문계 전공자 취업 현실 | 공무원을 꿈꾸는 어린이들과 공딩족

2. 90년대생들은 어떤 세대인가
‘82년생 김지영’은 X세대인가? | 대한민국 70년대생의 상징이 된 X세대 | 80년대 출생: 밀레니얼 세대의 시작 | 80년대생과 90년대생은 같은 밀레니얼 세대인가? | 10년 단위로 세대를 구분하는 중국 | 바링허우는 지났다, 주력 세대가 된 쥬링허우 | 그들도 공무원을 원하는가? | 새로운 세대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버릇없는 젊은 놈들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3. 90년대생의 첫 번째 특징: 간단하거나
줄임말이 전방위로 확대된 90년대생들의 언어 | 90년대생 은어의 특징과 유형 | ‘별걸 다 줄였을 때’ 일어나는 일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언어: 이모티콘과 짤방 | “스압으로 다 읽지 못하겠음. 세 줄 요약 바람.” | 모바일로의 변화, 90년대생에겐 하나의 삶 | 더 이상 책 읽기를 할 수 없게 된 뇌 | 앱 네이티브의 시대: 비선형적 사고로의 대전환 | 초단편소설의 등장 | 앱 네이티브의 시대, 책은 종말할 것인가?

4. 90년대생의 두 번째 특징: 재미있거나
기승전병, 새로운 병맛 문화의 출현 |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박준형의 〈와썹맨〉 | 90년대생의 새로운 능력: 드립력 | 현실 세계로 넘어온 병맛 문화 | 자아실현을 기본 욕구로 보았던 매슬로 | 재미를 통한 자아실현이 기본이 된 90년대생들

5. 90년대생의 세 번째 특징: 정직하거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또 하나의 이유 | 그들이 학종에 분노하는 이유 | 신뢰의 시스템화 | 진실의 순간을 잡아라 | 구직자가 면접관을 평가하는 시대 | 이젠 면접 점수도 투명하게 공개되는 시대 | 화이트 불편러와 프로 불편러의 등장

: “학생들은 변하고 있다. 나는 그들과 함께 변하고 있는가?”
연구실 책상머리에 이 글귀를 붙여두고 매일 스스로에게 묻는다. 젊은 세대에게 필요한 것은 위로가 아니라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것이다. 이제 생산의 주체이자 소비자인 90년대생에 대한 이해 없이는 기업 경영도 어렵다. 따뜻하고 친절하고 통찰력 있는 신세대 안내서, 임홍택의 《90년생이 온다》를 권하는 이유다.
안재현 (KAIST 경영대학 최고경영자과정 책임교수/경영과학박사)
: 90년대생의 생각과 생활 방식은 독특하다. 앞으로 그들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이 될 것이다. 작년 KAIST 경영대학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와 하이텍 경영’ 수업을 진행하던 중에 새로운 기술과 융합에 대해 신세대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면 이 책의 저자이자 제자인 임홍택 군에게 의견을 구하곤 했다. 여러분도 이 책에서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길 바란다.
김영걸 (KAIST 글로벌리더십센터장, KAIST 발전재단 상임이사)
: 부모도, 선생님도, 상사도 모르는 90년대 출생 세대만의 비밀이 있다. 《90년생이 온다》는 당신에게 그 비밀로 통하는 열쇠를 쥐여줄 것이다.
이희석 (KAIST 경영대학 대외부학장)
: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가 우리 사회의 주류가 될 날도 멀지 않았다. 문제는 이들의 생각과 생활 방식이 기존의 우리와는 너무나도 다르다는 데 있다. 저자는 자신의 다양한 실무 경험을 녹여 꼭 필요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앞으로 경영의 주체가 될 90년대생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원하는 모두에게 일독을 권한다.
박병호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 겸 정보미디어 연구센터장)
: 한국 경제의 고속 성장기는 끝났다. 게다가 인구 절벽이 닥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회와 기업 내에서 주도권을 쥐고 있는 중장년층은 90년대에 태어난 젊은 세대에 대한 이해가 얕고, 그 결과 ‘요새 젊은 사람들은 노력이 부족하다’는 비판만 앞세운다. 젊은 세대에 대한 이해 없이는 국가도, 기업도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없다. 하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한국과 같은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 책은 이들을 고객으로서, 후배 사원으로서 어떻게 이해하고 함께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담고 있다.
박종욱 (CJ인재원 신규인재육성팀장)
: 업무 특성상 90년대에 태어난 신입 사원들을 자주 접하고, 또 조직 내에서 그들을 육성해야 할 책임을 지고 있다. 이 책은 그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성과를 만들어가야 할지에 대한 확실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제 더 이상 이 세대를 기존의 잣대로만 바라본다면 우리 조직과 사회는 백전백패할 것임이 분명하다. 기성세대들에게 새로운 자각과 희망을 동시에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이지후 (LS미래원 그룹교육담당 과장)
: 《트렌드 코리아 2019》의 저자인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에 의하면 2019년 소비자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가 ‘콘셉팅’이라고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완성도와 상관없이 콘셉트가 확실하다면 소비자가 구매한다는 얘기다. 그동안 속칭 ‘Y세대’를 연구한 책들이 마케팅적 방식으로 접근했다면, 이 책은 콘셉팅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면 새로운 세대를 설명하는 콘셉트를 ‘간단함, 병맛, 솔직함’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30~40대를 위한 ‘90년대생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로 손색이 없는 책이다.
전지석 (CJ ENM E&M부문 미디어솔루션본부 인사파트 과장)
: 지금은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과 융합되는 시대다. 이와 같은 변화는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새로운 세상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인재들은 이미 디지털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새로운 세대들이다. 이들을 통해 성과를 내야 하는 모든 리더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현웅재 (한국푸드테크협회 사무총장)
: 1990년대의 가장 큰 문화적 이벤트는 바로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이었다. 그들은 음악 산업의 지도를 바꾸고 청소년들의 의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우리는 당시 청소년기를 보낸 70~80년생에 대해서 비교적 잘 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자신이 바로 그 세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때 태어난 90년대생들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90년대생들을 별도로 묶어 분석한 최초의 책이다. 저자는 어른들이 알 수 없는 젊은이들의 문화를 찬찬한 어조로 분석했다. 대한민국 미래는 한동안 그들의 무대가 될 것이다. 그들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강성권 (SAP Business Transformation Services 본부 이사)
: 다른 세대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은 많다. 그리고 대부분의 글들은 기존의 선입견을 되풀이하는 수준으로 다른 세대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책은 저자가 유머와 열린 마음으로 90년대생들과 직접 부딪히고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본심을 들여다보게 해준다. 기업의 교육 담당자와 마케터를 모두 거친 저자는 많은 기업과 실무자들이 새로운 고객과 효과적인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 2019년 2월 21일자
 -  경향신문 2019년 5월 20일자
 -  조선일보 2018년 11월 17일자
 - 한겨레 신문 2018년 11월 16일자 '잠깐 독서'

최근작 :<90년생이 온다 (리커버 특별판)>,<90년생이 온다>,<포스퀘어 스토리> … 총 3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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