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쇼핑 리스트 담기  출력하기
  • - 중고 매장 상품은 온라인으로 구매가 불가능 합니다.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당야탑점] 서가 단면도
(0)

서연비람 고전 문학 전집 6권. 「최척전」과 「주생전」은 16세기 후반이라는, 비슷한 연대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우리 민족이 경험한 비극적 전란의 대표 격인 임진왜란이 작품 내용에 개입되어 있어 조위한과 권필이라는 두 작가가 이를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작중 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비교해 가며 읽으면 좋다.

「최척전」은 조위한이 쓴 한문 소설이다. 주인공 최척과 옥영의 사랑 이야기를 바탕으로 전란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과 기적적인 재회를 그렸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으로 인한 당시 민중 계층의 희생, 가족들의 이산의 아픔 등이 사실적으로 나타나 있다.

「주생전」은 권필이 쓴 한문 소설이다. 필사본으로 전하며 작품의 말미에 지은이가 1593년 봄에 송도에 갔다가 역관에서 이 작품의 주인공인 주생을 만나 필담(筆談)으로 그의 행적을 듣고 돌아와 서술한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최근작 :<최성윤 교수와 함께 읽는 최척전 / 주생전>,<최척전> … 총 10종 (모두보기)
소개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김덕령을 따라 종군하였다.
1609년(광해군 1년) 문과에 급제하여 주부, 감찰 등을 지냈다.
1613년 계축옥사 때 파직 당했다가 1623년 인조반정으로 다시 벼슬길에 올랐다.
1624년(인조 2년)에는 이괄의 난을 토벌하는 데 참여하여 서울을 지켰다.
80세에 자헌대부에 오르고 지중추부사를 지냈다.
글과 글씨에 뛰어났으며 해학에도 능하였다.
가사 「유민탄」을 지었다 하나 현재 전하지 않고,
저서 「현곡집」과 「기행록」 등이 남아 있다.
최근작 :<최성윤 교수와 함께 읽는 최척전 / 주생전>,<숙영낭자전 주생전 운영전>,<석주집>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정철의 문하에서 공부했다. 글재주가 뛰어났으나 성격이 자유분방하여 벼슬을 하지 않고 제자 양성에 힘썼다.
임진왜란 때 강경한 주전론을 주장했다.
광해군의 비 류씨의 동생 등 외척의 방종을 비난하는 「궁류시」를 지어 유배를 가게 되었다. 귀양가는 길에 행인들이 그를 동정하는 술을 주었는데, 폭음한 끝에 그 이튿날 44세로 세상을 떠났다.
자가 성찰을 통한 울분과 갈등을 토로하고, 잘못된 사회상을 비판하고 풍자하는 데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저서로 「석주집」과 한문 소설 「주생전」이 전한다.
최근작 :<소설사의 맥락과 텍스트의 계보>,<최성윤 교수와 함께 읽는 운영전 / 영영전>,<최성윤 교수와 함께 읽는 허생전 / 양반전>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