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미리보기
  • 최저가 : 6,300원 I 최고가 : 6,3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B02 [위에서부터 1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위기의 시대, 우리에게 진보는 어떤 의미인가? 이에 답하기 위해 심보선, 장석준, 박상훈, 홍기빈, 이택광, 하종강, 서동진, 엄기호, 박경신, 홍세화 등 10명의 저자들이 정당 정치, 저항 운동, 경제, 환경, 노동, 교육, 문화, 예술, 표현의 자유 등등 다양한 주제와 연관하여 진보에 관한 비판과 자기 반성을, 그리고 새로운 대안에 대한 사유를 펼친다. 또한 저자들은 각자 맡은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진보라는 기획 전반에 대한 흥미롭고 때론 대립하는 관점들을 드러내며, 이를 통해 오늘날 진보가 가야 할 길을 모색한다.

또 다른 주목점은 글들 사이에서 드러나는 시점의 차이이다. 저자들은 각자 맡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시에, 그를 통해 진보라는 기획 전반에 대한 각자의 관점을 드러낸다. 진보의 중심이 정책적 개혁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그 바깥에서 새로운 좌파의 가능성을 발견해야 한다는 주장이 부딪치며, 더 많은 자유주의에 대한 요청은 자유주의와 진보의 공존이 실패한 프로젝트였다는 반성과 부딪친다. 이런 어긋나고 충돌하는 관점은 독자들이 기존에 지니고 있던 진보에 대한 생각, 그리고 나아가 한국 사회의 문제를 바라보는 생각을 되돌아보게 한다.

서문 왜 '지금 여기'의 진보인가?

심보선 강남좌파에서 신신좌파로: 행복의 정치를 위한 시론
장석준 녹색사회주의를 말한다
박상훈 진보와 정치적 이성
홍기빈 살림살이 경제(학)의 전통: 산업 사회에서 경제의 조직 및 운영 원리
이택광 더 많고 더 시끄러운 민주주의로 나아갈 수 있는가?
하종강 한국 노동 문제의 불편한 진실
서동진 전진하는 미학: 사회와 정치 그리고 예술의 동요
엄기호 학교, 그저 살아 있게 하는 공간의 교육적 무능함
박경신 진보는 표현의 자유와 충돌하는가
홍세화 파국과 절멸, 그 너머를 위한 노트: 다시, '진보 정치'는 가능할 것인가

수상 :2011년 노작문학상
최근작 :<서울리뷰오브북스 6호>,<이 모든 무수한 반동이 좋다>,<책장을 번지다, 예술을 읽다> … 총 5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어린이를 위한 민주 시민 교육>,<더 많은 민주주의를 향하여>,<한국 민주주의, 100년의 혁명 1919~2019> … 총 46종 (모두보기)
소개 :사회학을 공부하고 진보 정당 운동의 정책과 교육 활동에 참여해 왔습니다. 지금은 출판·연구 집단 산현재 기획 위원으로 일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이 사회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연구하고 글을 씁니다. 그동안 쓴 어린이책으로 《우리가 몰랐던 현대사》가 있으며, 《세계 진보정당 운동사》, 《레프트 사이드 스토리》, 《장석준의 적록서재》 등을 쓰고 《디그로쓰》, 《코로나, 기후, 오래된 비상사태》, 《유럽민중사》, 《도서관과 작업장》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최근작 :<청와대 정부>,<민주주의의 시간>,<정치가 우리를 구원할 수 있을까> … 총 37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한국 지역 정당 체제의 합리적 기초에 관한 연구”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정치발전소 학교장으로 있다. 주요 저서로는 『만들어진 현실 : 한국의 지역주의,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문제가 아닌가』와 『정치의 발견』, 『민주주의의 재발견』, 『어떤 민주주의인가』(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팬데믹 시대에 경계를 바라보다>,<[큰글씨책] 빨간 잉크>,<미래의 시대, 인문학이 말하다> … 총 68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느낌 그게 뭔데, 문장>,<2021 한국의 논점>,<생각해 봤어? 3> … 총 35종 (모두보기)
소개 :성공회대 노동아카데미 교수. 1982년 노동 상담을 시작한 뒤 같은 분야에서 40년 가까운 세월 동안 활동하고 있다. 한울노동문제연구소 소장으로3 2년 동안 일했고 성공회대학교 노동대학 제8대 학장을 거쳐 지금은 성공회대학교 노동아카데미 주임 교수로 있다. 1994년 제6회 전태일문학상을 받았고 『우리가 몰랐던 노동 이야기』, 『선생님, 노동이 뭐예요?』, 『그래도 희망은 노동운동』, 『아직 희망을 버릴 때가 아니다』, 『길에서 만난 사람들』, 『철들지 않는다는 것』, 『울지 말고 당당하게』 등의 책을 썼다.
최근작 :<소풍 #3 : 타미야 미니카>,<자유로운 개인들의 연합을 향하여>,<서경식 다시 읽기>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사회학자이자 문화평론가, 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학과 교수입니다. 자본주의의 역사적 형태와 문화/예술의 관계에 대하여 관심이 깊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장난감 나라의 유토피아’라는 글을 기고하였습니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고통은 나눌 수 있는가>,<[큰글자도서] 유튜브는 책을 집어삼킬 것인가>,<[큰글자도서] 공부 공부> … 총 51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표현 통신의 자유>,<지금 여기의 진보>,<진실유포죄>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미국 하버드대학교 물리학과와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쿨을 졸업한 뒤 변호사로 일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뒤에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한편 표현의 자유, 언론 개혁 등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진실유포죄』 『사진으로 보는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기타 등등』 등 여러 책을 썼고, 로널드 드워킨의 『정의론』을 번역했습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법학대학원 교수, 참여연대 공익법센터 소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최근작 :<코로나 사피엔스, 새로운 도약>,<2021 한국의 논점>,<기본소득 시대> … 총 92종 (모두보기)
소개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 대안적 사회경제 시스템을 모색하는 연구와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비그포르스, 복지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소유는 춤춘다》 《자본주의》 《코로나 사피엔스》(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칼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 개러스 스테드먼 존스 《카를 마르크스》, 니얼 퍼거슨 《재앙의 정치학》, G. D. H. 콜 《로버트 오언》, 케이트 레이워스 《도넛 경제학》 등이 있다. 현재 유튜브 ‘홍기빈 클럽’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작 :<새로운 세상의 문 앞에서>,<10대를 위한 민주시민 교과서, 한걸음씩 시리즈 1~10 세트 - 전10권>,<미안함에 대하여> … 총 118종 (모두보기)
SNS :http://twitter.com/hongshenx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