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파스타 한 입에 담긴 이탈리아 역사와 문화. 이탈리아의 집밥이라고 할 파스타는 포이어바흐의 명언에 딱 들어맞게 이탈리아인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특별한 음식이다. 나라마다 대표적인 음식이 하나씩은 있지만, 이탈리아의 파스타처럼 음식의 역사가 그 사회의 역사와 완벽하게 맞물려 서로를 구성하고 결정지어 온 경우는 드물다. 더욱이 그 관계를 이토록 꼼꼼하게 추적하고 분석한 책은 거의 없다.

이케가미 슌이치는 오랫동안 열강의 지배 아래 조각나 있다가 마침내 통일을 이룬 이탈리아의 역사와 지방마다 세분된 명물이자 이탈리아인을 하나로 모으는 국민 음식인 파스타의 역사가 맞닿아 있는 지점들을 절묘하게 포착해 차근차근 풀어낸다.

글머리_일본의 파스타 사정 15
인기 메뉴 파스타 / 일본 최초의 파스타 / 전후 미국식 스파게티 / 곁들이 스파게티와 마카로니 / 패밀리 레스토랑과 스파게티 전문점 / 국민 음식으로 / 일본의 국수 문화와 파스타 / 파스타의 고향 이탈리아

1장_국수가 물을 만나기까지 33
파스타 대국 이탈리아 / 파스타의 종류와 정의 / 밀의 역사 / 그리스인이 전해 준 빵과 올리브 / 고대 로마의 ‘파스타’ / 게르만족의 침입 / 게르만족의 음식 문화와 파스타의 쇠퇴 / 파스타의 부활 / 북이탈리아의 생파스타 / 아랍인이 가져다준 건조 파스타 / 시칠리아의 문화와 풍토 / 제노바에서 지중해로 / 교황과 황제의 대립이 낳은 자치 도시 / 코무네의 발달과 음식 문화 / 나폴리의 마케로니 생산 / 파스타 길드의 탄생 / 다양화하는 파스타 / 중세 이탈리아인은 알덴테를 싫어했다?

2장_문명 교류와 파스타 소스 77
옛날 파스타는 어떤 맛일까? / 치즈 듬뿍, 중세의 파스타 / 대항해 시대의 도래 / 뒤늦게 가세한 이탈리아 / 스페인의 식민지가 된 나폴리 / 고추의 등장 / 달콤한 파스타 / 토마토와의 만남 / 호박과 파스타 / 옥수수와 감자 / 메밀 / 수탈당하는 남이탈리아 / 채소 먹보에서 파스타 먹보로 / 나폴리의 위장을 채운 영양식 / 기술 혁신과 풀치넬라 / 토마토소스의 탄생 / 지역마다 다른 소스

3장_농민의 파스타, 엘리트의 파스타 111
중세 농민의 생활 / 밀 대신 잡곡 / 파스타의 원형 / 대식가 노도 이야기 / 파스타 식사법 / 게으름뱅이의 천국 / 『데카메론』의 파스타 천국 / 엘리트의 공헌 / 궁정과 르네상스 / 어디에서나 비슷한 요리 / 마르티노, 스카피, 라티니의 요리법 / 고귀한 만두 파스타 / 곁들이와 코스 요리 / 식탁 위의 예술 / 굶주림과 역병 / 바로크, 빛과 그림자의 시대

4장_지방의 명물 파스타와 국가 형성 147
특별 요리 파스타 / 파스타의 모양과 이름 / 남북 요리의 특색 / 캄파닐리스모의 대표 선수 / 각 주의 명물 파스타 / 지방 요리의 성립 / 국가 통일과 지방의 명물 파스타 / 다른 나라의 먹잇감이 된 이탈리아 / 나폴레옹의 등장 / 리소르지멘토로의 흐름 / 이탈리아의 통일과 국민 의식 / 이탈리아 요리의 아버지 / 요리를 통한 국가 통일 / 부르주아와 새로운 음식 문화 / 평등한 요리, 평등한 언어 / 국민 음식과 지방 요리

5장_엄마와 파스타 183
모유와 같은 파스타 / 요리와 여성 / 일등 신붓감의 조건 / 파스타를 만드는 여성 장인 / 맘마 파스타 / 카펠레티 미네스트라 / 가톨릭의 여성상 / 부르주아 사회의 여성상 / 파시즘 체제의 여성상 / 파스타와 여성

6장_파스타의 적대자들 211
19세기 말 서민의 식사 / 여전히 먼 파스타 / 19세기 농촌의 빈곤 / 파시즘이 바꾼 음식 문화 / 파스타의 3대 위기 / 빈곤과 미국 이민 / 이탈리아인에 대한 차별 / 비난받은 이민자의 식생활 / 유럽으로 퍼진 미국 신화 / 전후의 미국 숭배 / 미래파 선언 / 타도 파스타! / 파스타보다 고기 / 자연에서 멀어지는 식사 / 여성의 사회 진출과 파스타

박찬일 (‘몽로’ 요리사, 음식칼럼니스트)
: 이 책의 가장 놀라운 미덕은 우리 식탁에 오른 한 그릇의 파스타에서 문명 교류사의 거대한 흐름을 복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스에서 전해진 것으로 보이는 파스타의 할아버지, 그리고 로마 시대의 파스타,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해 바뀐 파스타 문화와 이후 아랍인이 전해 준, 현대적인 파스타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건조 파스타의 역사까지 훑어간다. 평범한 파스타 한 그릇 안에서 역사가 종횡으로 움직이고 전쟁과 수탈 같은 피비린내 나는 싸움도 그 안에 담겨 있다는 또렷한 역사 인식은 이 책의 가장 멋진 장점이라고 하겠다.
시중에 이탈리아 요리와 파스타를 다룬 책은 많이 나와 있다. 그러나 이 책처럼 완벽하게 파스타의 시작과 끝을 다룬 책은 없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 2015년 9월 12일자 '책 속으로'
 - 동아일보 2015년 9월 12일자 '책의 향기'
 - 한겨레 신문 2015년 9월 24일자 '잠깐독서'

최근작 :<기사의 세계>,<왕으로 만나는 위풍당당 영국 역사>,<숲에서 만나는 울울창창 독일 역사>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그리니까 좋다>,<나오니까 좋다>,<한겨울에 밀짚모자 꼬마 눈사람> … 총 142종 (모두보기)
소개 :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미술교육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그림책 작가이자 전시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림책 『나오니까 좋다』, 산문집 『잘 그리지도 못하면서』 『그리니까 좋다』를 지었고, ‘웨이사이드 학교’ 시리즈와 『꼴찌라도 괜찮아!』 『엄마 사용법』 등 여러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최근작 :<나비를 잡는 아버지 「현덕」>,<학마을 사람들 「이범선」>,<만세전 「염상섭」> … 총 102종 (모두보기)
소개 :

이케가미 슌이치 (지은이)의 말
이탈리아 역사 속에서 파스타가 차지하는 위치를 정확하게 짚어 주는 책이 없지는 않습니다. 파스타 요리책이나 파스타 맛집 책은 산처럼 쌓여 있고, 정확함이나 자세함에 차이는 있을지라도 파스타의 역사나 이탈리아의 음식 문화에 관한 역사책도 그리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치 씨름 선수가 샅바를 잡는 것처럼 파스타와 이탈리아 역사(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을 두루 섭렵한 종합적인 역사)를 단단하게 아우르는 책은 이제까지 없었던 듯합니다. 이 책을 쓰면서 스스로도 놀랄 만큼 파스타와 이탈리아 역사의 불가분한 관계가 뚜렷하게 시야에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새삼 역사는 참 재미있구나! 하고 결국 흡족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저는 역사가로서 여러분이 세계의 역사를 야무지게 되돌아보고 그것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더욱 잘 이해하여 미래의 지침으로 삼기를 바랍니다. 파스타같이 친근하고도 사소한 것도 웅대한 역사의 흐름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이 책이 전할 수 있다면, 나아가 여러분이 역사에 흥미를 가지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돌베개   
최근작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노무현입니다>,<올리브색이 없으면 민트색도 괜찮아>,<고기에 대한 명상>등 총 619종
대표분야 :역사 4위 (브랜드 지수 774,727점), 음악이야기 4위 (브랜드 지수 24,738점), 한국사회비평/칼럼 8위 (브랜드 지수 54,855점)
추천도서 :<냇물아 흘러흘러 어디로 가니>
신영복 선생 1주기를 맞아 펴낸 유고집. ‘우리 시대의 스승’이셨던 선생이 생전에 발표한 아름다운 글과 강연의 정수를 모았다. 특히 선생이 감옥에 가기 전 20대에 쓴 글 7편을 처음 담았다. 이미 더불어 살아가는, 성찰하는 삶의 태도가 밴 청년의 글에서 신영복 사상의 원류를 발견할 수 있다. 보다 깊이 있는 삶, 보다 인간적인 사회에 대한 희망과 변화의 길을 강조하는 선생의 목소리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온다.

김수한 편집주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