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골드만삭스.파이낸셜타임스 선정 2010년 올해의 비즈니스 도서. 저자는 위기의 원인을 계층 간 소득 불균형의 심화와 미국 정부의 과도한 신용 제공에서 찾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이 두 가지는 다른 여러 원인과 서로 얽혀 있는데, 그 원인들 하나하나를 저자는 단층선, 즉 폴트 라인이라 하고 이들이 한꺼번에 충돌하여 폭발한 것이 이번 경제 위기라고 한다. 그렇다면 가장 근본적인 폴트 라인은 무엇인가? 계층 간 소득 불균형의 심화라고 그는 단언한다.

저자는 금융 위기를 가져온 원인뿐 아니라 우리가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지도 합리적이면서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 할 일인 인적 자본.안전과 안전망의 확대 등을 위한 제언, 그리고 G-20의 개선.IMF의 개혁.글로벌 경제 지배 구조 개혁.중국 문제 등 국제적으로 실천해야 할 일들도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감사의 글
머리말

01 가계 대출로 국민의 입을 막아버리자
02 경제 성장을 위한 수출
03 무분별한 외채 도입
04 취약한 안전망
05 하나의 버블에서 또 다른 버블로
06 돈이 모든 가치의 척도가 될 때
07 금융권의 리스크 베팅
08 금융 개혁
09 어떻게 해야 미국에서 기회를 늘릴 수 있을까
10 꿀벌의 우화를 재현하고 있는 오늘날 세계 경제

맺음말

찾아보기

최재천 (민주당 전 국회의원)
: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원인과 교훈
: 글로벌 금융위기에 관해 많은 책들이 쓰여졌고 이 책도 그 중의 하나다. 그러나 지금까지 출판된 책들이 주로 진보 진영의 시각에서 저술된 반면, 이 책은 보수 진영의 시각으로 쓰여졌다는 점에서 크게 차별화된다. 또한 일본의 대지진을 예측이라도 한 듯 책 제목을 『폴트 라인』이라고 달았다. 폴트 라인(fault line)은 지진을 유발하는 단층선을 의미한다.
저자 라구람 라잔 교수는 미국의 시카고 대학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있으면서 위기 발생 이전인 2003-2006년 중에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로 활동하였다. 그는 위기에 대한 보수적 입장을 대변하여 왔는데, 보수 진영은 정부와 중앙은행의 잘못된 정책을 지적하면서 정부의 과도한 시장 개입을 경계한다는 점에서 월 스트리트를 카지노 자본주의로 부르며 시장경제를 맹신해서는 안 된다는 진보 진영과 크게 다르다. 저자는 세계 경제에 많은 단층선이 있어서 이를 진단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다시 대재앙을 맞을 것임을 예고한다. 세계 경제를 위기로 몰아가는 세 가지 폴트 라인은 경제와 정치의 단층선, 국가 간 무역불균형의 단층선, 영미식 금융제도와 독일ㆍ일본식 금융제도의 단층선이다. 정치와 경제의 단층선은 현재 세계 경제가 겪고 있는 ‘고용 없는 성장’에서 비롯된다. 경제가 회복되지만 고용이 여전히 부진할 때 정치적으로 대응하면서 위기로 몰아간다는 것이다. 또한 세계 경제의 불균형이 기본적으로 독일ㆍ일본식 제도와 수출지향적 성장전략에서 야기된다고 보고 있어서 수출주도 성장전략을 추구하는 우리나라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안병진 (경희대학교 미래문명원 교수)
: 시사인 <행복한 책꽂이> 2011 올해의 책으로 추천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1년 3월 05일자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11년 3월 05일자
 - 한겨레 신문 2011년 3월 05일 출판 새책

최근작 :<폴트 라인>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나는 도서관에서 교양을 읽는다>,<김민주의 트렌드로 읽는 세계사> … 총 11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와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한국은행, SK그룹을 거쳐 컨설팅사 리드앤리더 대표로 있다. 지은 책으로 《나는 도서관에서 교양을 읽는다》 《50개의 키워드로 읽는 북유럽 이야기》 《김민주의 트렌드로 읽는 세계사》, 옮긴 책으로는 《깨진 유리창 법칙》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THE NEXT》 《빌 캠벨, 실리콘밸리의 위대한 코치》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등이 있다.
최근작 :<시티노믹스> … 총 32종 (모두보기)
소개 :이대 불문과와 한국외대 동시통역대학원 영불과를 졸업한 후 동시통역사로 일했다. 캐나다 몬트리올대 번역학 박사과정에서 수학한 이후에는 경제서 번역에 주력하고 있다. 역서로는 《천재 자본주의 vs 야수 자본주의》, 《폴트 라인》, 《은밀한 갤러리》, 《지식의 공유》, 《트래픽》, 《지식경제학 미스터리》 등 다수가 있으며, 저서로는 김민주 대표와 함께 쓴 《시티노믹스》가 있다.

에코리브르   
최근작 :<소크라테스 구하기>,<불확실성의 심리학>,<창조적 파괴의 힘>등 총 137종
대표분야 :환경/생태문제 1위 (브랜드 지수 141,093점), 과학 14위 (브랜드 지수 190,064점), 역사 27위 (브랜드 지수 36,151점)
추천도서 :<화학으로 이루어진 세상>
화학으로 눈떠서 화학과 함께 잠드는 하루! 평소에 별로 느끼지 못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도 화학은 우리와 아주 밀접하다. 이 책은 바로 그 점을 명확히 보여준다. 24시간 동안 일어나는 ‘화학적 사건들’을 시간대별로 추적하는데, 이를테면 세수를 하고 음식을 먹고 자동차로 출근을 해서 일을 하고, 심지어 연인과의 오붓한 시간에도 화학은 함께한다. 다양한 그림 자료, 전문적인 설명과 쉬운 해설은 모두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유은재(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