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리처드 도킨스가 처음 밈이라는 개념을 제시한 이후 지금까지 출판된 밈 관련 서적 중 그 개념을 가장 충실하게 반영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수전 블랙모어는 밈에 대해 문화 복제자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이야기한다. 즉 밈이 모방을 통해 전달되기 위해 인간의 뇌를 폭발적으로 성장시켰고, 언어를 만들었으며, 유전자를 압박해 새로운 밈을 더 잘 퍼뜨리는 인간에게 유리하도록 자연선택의 압력을 가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생물학계의 난제인 인간의 이타성 문제와 종교 현상까지도 밈의 관점에서 해석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수많은 밈들이 뒤섞여 있는 밈플렉스이며, 인간 존재란 결국 밈의 전파와 확산을 위한 도구인 ‘밈 머신’이라고 주장한다.

* 밈meme: 모방 같은 비유전적 방법을 통해 전달된다고 여겨지는 문화의 요소

한국의 독자들에게 5
추천 서문_리처드 도킨스 9
들어가는 글 30

제1장 인간이라는 이상한 생물 33
우리가 누군가를 모방하면, 그 사람으로부터 내게로 무언가가 전달된다. 그 ‘무언가’는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고, 거기에서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다. 이렇게 계속 전달되면서 저만의 생명을 지닐 수 있다. 그것이 ‘밈’이다.

제2장 인간의 뇌를 재편하라 49
모든 밈들이 가닿고자 하는 안식처는 인간의 마음이다. 그런데 인간의 마음 그 자체가 밈들이 인간의 뇌를 재편해서 자신들에게 더 나은 서식처로 만드는 과정에서 탄생한 인공물이다. 우리의 마음과 자아는 밈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탄생한다.

제3장 문화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73
밈은 유전자의 복제가 아니라 자신의 복제를 꾀하는 방향으로 사상의 진화를 이끌어간다. 이것이 기존의 문화 진화 이론과 밈학을 가르는 큰 차이점이다. 발명, 전파, 확산, 그리고 문명의 탄생까지 모든 것이 밈의 힘이다.

제4장 밈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95
사람에게는 “탁월하고 보편적인 모방 능력”이 있다. 우리가 이렇게 밈을 모방에 의해 전달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광범위한 밈 전파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은 사람뿐이라는 결론이 된다. 밈은 한 사람의 뇌 자원을 동원해서 자신을 연거푸 재생시킨다.

제5장 밈에 관한 세 가지 문제 121
안타깝게도 우리는 아직 밈의 단위를 규정할 수 없다. 또한 밈이 복사되고 저장되는 메커니즘도 모른다. 밈과 밈적 현상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의미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모방’을 통해서 복사될 수 있는 정보인 한 무엇이든 밈이다.

제6장 커다란 뇌의 비밀 145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0년 10월 2일자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10년 10월 2일자
 - 한겨레 신문 2010년 10월 1일자

최근작 :<뇌의식의 대화>,<선과 의식의 기술>,<문화를 창조하는 새로운 복제자 밈> … 총 4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책 만드는 일> … 총 187종 (모두보기)
소개 :KAIST 화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환경대학원에서 환경정책을 공부했습니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서 편집팀장을 지냈고, 현재 전업 번역가로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여자들은 자꾸 같은 질문을 받는다』 『이것은 이름들의 전쟁이다』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바다출판사   
최근작 :<노화에 도전하는 과학>,<생태학적 사고법>,<고래가 가는 곳>등 총 364종
대표분야 :정리/심플라이프 2위 (브랜드 지수 56,397점), 과학 6위 (브랜드 지수 301,783점), 음악이야기 15위 (브랜드 지수 6,078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