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곡식을 거두고 남은 볏짚은 지붕을 올리거나 그릇으로 만들어 썼고, 신발, 멍석 등 생활 곳곳에서 다양하게 쓰여 왔다. 실용성과 예술성을 두루 갖추었던 짚 제품의 생김새와 쓰임새, 짚의 민속을 통해 농촌에서조차 사라져 가는 옛것에 대한 아름다움을 살펴 본다.

1. 사진으로 보는 짚문화 2. 지푸라기 인생 삼신짚과 초분 막쓰이는 예술품 흔하디 흔한 재료 짚문화의 주인 3. 서민 생활과 짚 제품 4. 짚의 민속 볏가리와 도령신앙 제주도의 초고문화 5. 짚의 운명 달라진 농촌 짚의 마음을 어떻게 되살릴까?

최근작 :<[큰글자도서] 가마니로 본 일제강점기 농민 수탈사 >,<우리민족 찾아 아시아 대장정>,<가마니로 본 일제강점기 농민 수탈사> …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짚풀생활사박물관장. 1935년 평안남도 용강에서 태어나 서울대 철학과를 중퇴했다. 1991년 짚풀문화 특별전을 열고, 1993년 짚풀생활사박물관을 설립하는 등 우리 집풀문화에 대한 조사·정리 작업을 꾸준히 해왔다. 2005년 짚문화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2회 대한민국문화유산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짚문화』, 『풀문화』,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짚풀문화』, 『벼랑 끝에 하늘』, 『들풀이 되어라』, 『가마니로 본 일제강점기 농민 수탈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