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간 마케팅, 영업 분야에서 일해 온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상품 개발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한 책. 신상품 개발을 위한 시장 분석부터 아이디어 도출, 콘셉트 개발, 상품화, 출시 후 관리까지 신상품 개발 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실었다. 핵심요점만 담아 히트 상품을 만드는 노하우를 빠르게 습득하여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자는 성공하는 신상품 개발을 위한 5가지 성공 원칙을 제시한다. 상품 콘셉트와 상품 퍼포먼스의 절묘한 균형, 명확한 포지셔닝과 일관성 유지, 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실천, 기존 상품의 불만사항 개선, 소비자의 머릿속 우선 점령이 바로 그것이다.
이 5가지 성공 원칙을 지킨 상품으로 숙취해소음료 컨디션, 액체위장약 겔포스, 매운 라면 신라면을 예로 든다. 당연한 듯하지만 명확히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 저자가 주니어 화장품을 개발할 때의 연구 사례를 도표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신뢰성을 더했다.
최근작 :<빌리언 셀링 마인드> ,<중소기업 생존전략> ,<위대한 CEO 손자처럼> … 총 15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강소기업협회 상임부회장(경영학박사)
한국강소기업연구원 원장, 한국경영학회 이사
아모레, CJ제일제당, 엔프라니 등 대·중소기업에서 사원부터 사장까지 역임하며 아모레, 비트, 엔프라니, 햇반, 한경희스팀청소기 등 히트상품 개발에 참여해 5대 홈쇼핑사 연간 최대 매출 달성, 3년 연속 두 자릿수 매출 성장 등의 성과를 올렸다. 다국적기업, 외국계 컨설팅사 등과의 기술제휴를 비롯 신규 사업, 역량 강화 프로젝트 T/F팀에 참여하면서 Needs Based-NPCD, KPI 및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제일제당 재직 시 삼... 한국강소기업협회 상임부회장(경영학박사)
한국강소기업연구원 원장, 한국경영학회 이사
아모레, CJ제일제당, 엔프라니 등 대·중소기업에서 사원부터 사장까지 역임하며 아모레, 비트, 엔프라니, 햇반, 한경희스팀청소기 등 히트상품 개발에 참여해 5대 홈쇼핑사 연간 최대 매출 달성, 3년 연속 두 자릿수 매출 성장 등의 성과를 올렸다. 다국적기업, 외국계 컨설팅사 등과의 기술제휴를 비롯 신규 사업, 역량 강화 프로젝트 T/F팀에 참여하면서 Needs Based-NPCD, KPI 및 성과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제일제당 재직 시 삼성그룹 강사로 서울연수원 장기교육을 수료했으며, 미국 피츠버그대학원 MBA 수료 이후 삼성·현대·LG·SK, 국무총리실·교육과학부·소비자원·국방부 등에서 1000여 회의 특강과 실무강의를 했다. 전경련·생산성본부·상공회의소·아주대·서울대·영남대 등의 CEO 과정 강의를 비롯해 6년간 한국생산성본부, Q&A마케팅센터의 컨설턴트로 소비재, 산업재 등 다양한 업종의 대·중소기업 경영·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수행했다. 대표적으로 농협, 무역협회, KT&G, 삼성네트웍스, LG생활건강, 경기지방공사, 유진로봇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퇴임 후 건농 지분을 인수해 1년 만에 140억 회사로 성장시켰으며 토음, 한국삼 등의 자회사 경영에도 함께 참여했다.
또한 한신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부교수로 8년간 재직하면서 독일 미텔슈탄트대학과 협약, ‘한신-미텔슈탄트 CEO 과정’을 개설했으며 한국강소기업연구원을 설립해 독일·일본 등 강소기업을 집중 연구했다. 이어 설립한 한국강소기업협회는 4년 만에 중소·중견기업 2천여 회원사가 참여하는 협회로 발전했다.
저서로 <빅마케팅>, <밀리언셀링마인드>, <신상품성공전략>, <중소기업생존전략>, <삼성을 이기는 강소기업전략>, <위대한CEO 손자처럼>, <마케팅실무매뉴얼> 등이 있다.
나종호 (지은이)의 말
6년간 컨설팅 사업을 하며 신규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아이디어가 있어도 어떤 절차와 방법으로 신상품을 만들고, 시장에 출시해야 하는지를 몰라 힘들어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또한 교육기관이나 기업에서 강의를 할 때, 유독 신상품 개발과 관련 서적 추천 요구가 많았다. 그들은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서점에 찾아가 봤지만 신상품 개발과 관련하여 실무적으로 참고가 될 만한 책이 별로 없다고 하소연했다. 나는 이런 사람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쓰려고 노력했다. 그러므로 이 책이 신상품 개발 지침서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성공하는 신상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 신상품 개발을 위한 A to Z 성공 전략 -
25년간 마케팅.영업 분야의 현장에서 일해 온 저자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상품 개발에 관해 알기 쉽게 정리된 책이 출간되었다. 『1시간 만에 마스터하는 신상품 성공 전략』이 바로 그 책이다.
모든 상품 기획자들은 어떻게 하면 잘 팔리는 상품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한다. 날마다 새로운 상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가운데, 자신이 개발한 상품이 성공하여 히트상품이 되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는 신상품 개발을 위한 시장 분석에서부터 아이디어 도출, 콘셉트 개발, 상품화, 출시 후 관리까지 신상품 개발 시 알아야 할 모든 것이 꼼꼼하게 정리되어 있다. 군더더기는 빼고 핵심요점만 쏙쏙 담아 바쁜 현대인들이 쉽고, 빠르게 습득하여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성공하는 신상품 개발 방법은 우선, 팔리는 상품을 만들라는 것이다. 소비자의 니즈를 자극하여 상품을 갖고 싶게 만들라는 것이다. 또한 구매 후에도 만족감을 주어 구매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하게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기능과 효능을 차별화하여 고객 가치를 높이는 신상품을 만들라고 한다. 이때 고객의 입장에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를 분석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가장 의리 없는 게 고객이라며 끊임없이 변하는 소비자의 니즈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방법을 토대로 저자가 내세우는 신상품 개발의 5가지 성공 원칙은 ①상품 콘셉트와 상품 퍼포먼스의 절묘한 균형, ②명확한 포지셔닝과 일관성 유지, ③소비자 중심의 사고와 실천, ④기존 상품의 불만사항 개선, ⑤소비자의 머릿속 우선 점령이다. 이 5가지 성공 원칙을 지킨 상품으로 숙취해소음료 ‘컨디션’, 액체위장약 ‘겔포스’, 매운 라면 ‘신라면’을 예로 들고 있는데 이 상품들은 아직도 꾸준히 소비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저자는 당연한 듯하지만 명확히 알지 못했던 사실들을 귀에 쏙쏙 들어오도록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저자가 주니어 화장품을 개발할 때의 연구 사례를 도표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아 그 신뢰성을 더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신상품의 출시 배경에서부터 마지막 시장 도입 전략까지 정리한 신상품 개발 상품화 기획서가 부록으로 더해져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은 신상품을 개발하고 히트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기획?마케팅 분야의 비즈니스맨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지침서이다. 이 책을 통해 성공적으로 신상품을 개발하고, 고객에게 사랑받는 히트상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