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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 사상가’(뉴욕타임스) 유발 하라리의 문제작 《호모 데우스》. 대표작 《사피엔스》와 더불어 인문교양 분야의 트렌드를 주도하며 2023년 1월 기준 ‘80쇄 발행·55만부 판매’라는 기록적인 성적을 거두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50개 국어로 출간되어 1,000만부 이상 팔려 글로벌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책 서두에는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는 현재 인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제언하는 특별 서문이 수록되었다. 기후위기와 코로나 팬데믹, 미·중 패권 경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기술혁신의 명암과 날로 심해지는 양극화, 그리고 세계 곳곳에서 목격되는 민주주의 붕괴와 장기 경기침체 조짐까지. 난국을 헤쳐나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위기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해 동료 사피엔스에게 전하는 호소가 특별 서문에 담겨 있다.

대니얼 카너먼 (심리학자,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 《생각에 관한 생각》 저자)
: “《호모 데우스》는 당신을 놀라게도, 즐겁게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당신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게 할 것이다!”
데이비드 런시만 (케임브리지 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 “《호모 데우스》에는 독자를 압도하는 마성과 단순하면서도 간담을 서늘하게 하는 사상이 담겨 있다.”
: “놀라운 책! 우리가 우리 자신과 역사에 대해서 알고 있던 모든 생각을 뒤엎고 다시 생각하게 하는 통찰로 가득한 책!”
: “도발적이다! 천재 사상가의 문제작”
이현우 (서평가,『로쟈의 인문학 서재』 저자)
: 유발 하라리의 성찰과 우리의 선택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17년 5월 20일자 '새로나온 책'
 - 한겨레 신문 2017년 5월 18일자
 - 동아일보 2017년 5월 20일자 '책의 향기'
 - 중앙일보 2017년 5월 20일자 '책 속으로'
 - 동아일보 2017년 12월 16일자 '동아일보 선정 2017년 올해의 책'

최근작 :<멈출 수 없는 우리 2>,<대담한 작전>,<사피엔스> … 총 109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의과대학의 고래와 나비>,<발턴선생 2>,<발턴선생 1> … 총 107종 (모두보기)
소개 :1955년생으로,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다. 현재 가정의학과 전문의이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외래 교수를 역임하였다.
1983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소설이 최종선까지 올라가 김동리 서기원으로부터 재능이 있다는 호평을 들었다. 1984년 〈충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소설 『A역에서 만난 사내』가 당선되었다.
또한 〈청년의사〉 신문사에서 주관한 한미수필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소설가협회 정회원이다. 장편 소설 『메디칼 스토리』, 『청년의사의 눈물』 등 다수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유발 하라리 (지은이)의 말
인공지능은 우리의 인지능력을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 작년에 알파고는 바둑에서 어떤 인간도 생각해내지 못했던 전략을 이용해 이세돌 9단을 꺾었다. 머지않아 컴퓨터는 자동차를 운전하고 질병을 진단하는 것은 물론,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는 일까지도 인간보다 더 잘 해낼 것이다. 컴퓨터가 직업시장에서 인간을 밀어내고 거대한 규모의 ‘쓸모없는 계급’을 만들어낼 때 복지국가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구글과 페이스북이 우리가 좋아하는 것과 우리의 정치적 선호를 우리 자신보다 더 잘 알게 되면 민주주의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한편 생명공학은 인간의 수명을 대폭 연장하고 인간의 몸과 마음을 업그레이드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 발전의 혜택이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돌아갈까, 아니면 우리는 전례 없는 생물학적 빈부격차를 목도하게 될까? 성능이 향상된 초인간과 평범한 인간 사이의 격차는 호모 사피엔스와 네안데르탈인의 격차보다 더 클 것이다.

또 다른 시나리오도 있다. 북한이 기술적으로 성큼 도약해, 예컨대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하는 세계 최초의 국가가 되는 것이다. 중앙집권화된 저개발 독재국가에는 이점이 있다. 남한에서 인간의 운전을 전면 금지하고 완전한 자율주행 교통체계로 전환하려 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 생각해보라. 남한 사람들이 소유한 자가용 자동차가 수백만 대에 이르는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유와 재산을 잃는 것에 반대할 것이다. 택시 기사, 버스 운전사, 트럭 운전사, 심지어 교통경찰들도 반대할 것이다. 그들 모두 직업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파업과 시위도 잇따를 것이다. 또한 법적?철학적 난제들도 이 계획의 발목을 잡을 것이다. 만약 자율주행 차량이 사고를 일으키면 누구를 고소해야 할까? 또 자율주행 차량이 기능 오작동으로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아 무고한 다섯 명의 보행자를 그대로 치어죽이는 것과 핸들을 꺾어 차에 탄 승객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을 생각해보라. 이 차량은 어떻게 해야 할까?
남한 같은 자유시장 민주주의에서 이런 난제들에 일일이 대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면 북한은 어떨까. 그곳은 차량이 많지 않고, 택시 기사들이 시위를 벌일 수 없고, 트럭 운전사들이 파업할 수 없으며, 모든 법적?철학적 난제들이 어느 날 오후 펜 놀림 한 번으로 해결될 수 있는 곳이다. 딱 한 명만 설득하면, 그 나라는 하루아침에 완전한 자동교통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류는 지금 전례 없는 기술의 힘에 접근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것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앞으로 올 몇십 년 동안 우리는 유전공학, 인공지능, 나노기술을 이용해 천국 또는 지옥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한 선택이 가져올 혜택은 어마어마한 반면, 현명하지 못한 결정의 대가는 인류 자체의 소멸이 될 것이다. 현명한 선택을 하느냐 마느냐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

김영사   
최근작 :<원더랜드 작품집 : MOVIE ARTBOOK>,<사이즈, 세상은 크기로 만들어졌다>,<프로이즘>등 총 1,784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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