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동양적 지혜와 여유로움의 세계를 담은 <장자> 번역 및 해설서. 인문학 분야의 베스트셀러였던 <도덕경> 번역해설서를 낸 저자가 유려한 한글번역에 현대적 해석을 가미했다. <장자> 내편을 완역하고, 장자의 후학 및 추종자들이 쓴 것으로 추정되는 외편, 잡편의 중요 텍스트를 번역했다. 장자의 현재적 의미를 전하는 현대적 감각이 돋보인다.

장석주 (시인, 소설가, 문학평론가)
: 함부로 겨울이 되지 마라
장석주 (시인, 소설가, 문학평론가)
: 어지러운 시대일수록 삶을 성찰하라
장석주 (시인, 소설가, 문학평론가)
: 큰 배를 띄우려면 깊어져라
: <장자>는 청소년기에 읽어야 마땅하다.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시기에 읽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는 말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도덕경>과 함께 꼭 읽어야 항 책이다. 이 책이야말로 `좀은 성공`의 허무함을 가장 잘 일깨워 주고 있기 때문이다. <노자>가 시적이고 잠언적으로 그 직접적인 의미를 이야기했다면, <장자>는 이른바 `우언`으로 이루어져 훨씬 재미있게 도가사상의 진수를 전달해 주고 있다. - <스무살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책>에서 - 차창룡 (시인)
허연 (시인, 매일경제 문화부 팀장)
: 동양 사상이 추구하는 궁극의 경지
: 상식에 구애받지 않는 견해와 세속적인 가치관을 초월한 생활방식
: 세상에 살되 세상에 소속되지 말라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1년 7월 15일자

구만리 장천을 나는 붕새의 뜻은...
고대 그리스 문화를 수놓은 고전 철학의 시대에 중국에서는 제자백가(諸子百家)가 출현하여 왕성한 지적 활동을 벌였다. 그리스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활동하던 바로 그 무렵 중국에서는 장자(莊子, 기원전 365?-290?)가 자신의 사상을 펼쳤다.

묘하게도 아리스토텔레스가 당시 일세를 풍미하던 플라톤의 철학에 대립했듯이, 장자도 당시 대세를 장악하던 유가 사상을 비판했다. 우연의 일치라기보다는 그만큼 당시 동서 문명의 수준이 엇비슷했다는 것으로 봐야겠다. 동양에서나 서양에서나 인류 사상의 기본 골격이 형성된 시기는 같은 무
렵이었던 것이다.

장자는 유가와 더불어 오늘날까지 동양 사상의 양대 축을 이루고 있는 도가 사상의 대표 주자격인 사상가이다. 도가 사상은 노자가 창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노자는 실존 인물인지조차 불분명할뿐더러 자신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남기지 않았으므로 보통은 장자를 도가의 고전으로 꼽는다.

도가의 태두답게 장자의 인적 사항에 관해서는 본명이 주(周)라는 것과 송나라(전국 시대의 나라) 출신으로 말단 관리를 지냈다는 사실 외에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당시 중국의 사상가들이 그랬듯이 장자 역시 직접 책을 짓기보다는 제자와 후학들이 그의 사상을 문헌으로 남기는 일을 맡았는데, 그 책이 바로 <장자>이다. 모두 33편으로 이루어진 <장자>는 내편(7편), 외편(15편), 잡편(11편)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내편은 장자가 직접 썼고 나머지는 후학들이 정리한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내편이 되며, 그 가운데서도 맨 앞의 두 편인 소요유(逍遙游)와 제물론(齊物論)이 가장 중요하다.

장자의 시대, 전국 시대 말기는 극도의 혼란기였다. 이른바 '전국 7웅'을 비롯하여 중국 각지에 포진한 제후국들은 저마다 생존과 성장을 위해 무자비한 약육강식의 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이런 난세에 어울리는 사상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시대에 부합하는 부류이다. 이를테면 처음부터 국가 통치 이념이 될 것을 겨냥한 유가나, 현실적인 권력 운용에 관심을 가지는 법가 같은 사상들이다. 다른 하나는 어지러운 현실에서 벗어나 참된 도리를 찾으려 하는 도가이다. 당연한 일이지만 유가와 법가가 주로 지배 집단에게 호소한 데 비해 도가는 일반 백성들 사이에 널리 퍼졌다.

그러나 철저히 현실 도피적인 노자의 사상에 비해 장자의 사상은 훨씬 너그럽고 부드럽다. <장자>의 첫 구절은 날개 하나가 '하늘 한 모퉁이를 덮은 구름'만한 크기에 달하는 붕새가 구만리 하늘을 날아오른다는 '엄청난 이야기'로 시작한다. 이렇게 도입부를 정한 이유는 전국 시대에 횡행하던 수많은 사상들 간의 치열한 논쟁이 덧없다는 것을 말하려는 데 있다.
...

최근작 :<장자 잡편>,<장자 외편>,<장자 내편> … 총 120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코로나 이후 예배 설교 미래 리포트>,<매거진 G 1호 나란 무엇인가?>,<나를 찾아가는 십우도 여행> … 총 65종 (모두보기)
인터뷰 :예수는 없지만 예수는 있다 - 2002.12.03
소개 :
최근작 :<코로나 이후 예배 설교 미래 리포트>,<매거진 G 1호 나란 무엇인가?>,<나를 찾아가는 십우도 여행> … 총 65종 (모두보기)
인터뷰 :예수는 없지만 예수는 있다 - 2002.12.03
소개 :

현암사   
최근작 :<2022 법률용어사전>,<스티븐 프라이의 그리스 신화 : 트로이 전쟁>,<근대 유산, 그 기억과 향유>등 총 543종
대표분야 :철학 일반 4위 (브랜드 지수 110,650점), 음악이야기 8위 (브랜드 지수 16,993점), 불교 11위 (브랜드 지수 42,656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