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첫화면으로 가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경제적으로 박탈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주민의 삶을 사회적 배제의 패러다임으로 설명하는 책이다. 이주민이 겪어 내는 삶은 어느 한 모서리 여유로운 바가 없다. 결혼이민자와 자녀를 단위로 한 98쌍에 대한 사회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해 이주민의 배제된 삶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취약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더불어 소수자라는 민족적 위치는 이주민을 선주민과 다른 계급으로 위치 지운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결혼이민자의 계급적 속성이 상징체계를 통해 내재화되고 자녀를 통해 재현됨을 밝혀 이주민 계급의 세대 간 전이를 규명한다.

최근작 :<사회복지실천론 (최혜지 외)>,<노인복지론>,<이주민의 사회적 배제> … 총 12종 (모두보기)
소개 :실질적 자유를 평등하게 누리는 사회에 대한 소망으로 사회복지학을 공부했다. 건국대학교를 거쳐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재직 중이다.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장, 노인복지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이주민의 사회적 배제: 세대 간 전이와 민족 계급화를 중심으로』, 공저로는 『압축성장의 고고학』, 『연령통합: 새로운 사회구성의 원리』,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고유성』 등이 있다. 노년의 행복, 복지정치, 이주와 다양성을 주제로 연구하고 있다.

이주가 일상인 현재에도 정착의 선후는 종종 권력의 소재를 결정한다. 선주민이 구성한 권력 구조 위에서 이주민은 오늘도 위험한 줄타기를 멈추지 못한다. 이 책은 경제적으로 박탈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주민의 삶을 사회적 배제의 패러다임으로 설명한다. 이주민이 겪어 내는 삶은 어느 한 모서리 여유로운 바가 없기 때문이다. 결혼이민자와 자녀를 단위로 한 98쌍에 대한 사회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해 이주민의 배제된 삶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토대로 취약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더불어 소수자라는 민족적 위치는 이주민을 선주민과 다른 계급으로 위치 지운다고 주장한다. 선주민에 의해 구성된 상징체계와 이주민을 향한 편견은 부당한 차별의 근거와 계급적 질서를 정당화하는 도구로 주목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결혼이민자의 계급적 속성이 상징체계를 통해 내재화되고 자녀를 통해 재현됨을 밝혀 이주민 계급의 세대 간 전이를 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