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영화평론가 정성일이 14년 만에 선보이는 단독 신작 『나의 작가주의』
영화를 향한 지고한 순정으로 34년째 영화평론가로 복무하고 있는 정성일의 책이 출간된다. 그간 여러 책에 공저자로 이름을 올리긴 했으나, 단독 저서를 선보이는 것은 14년 만이다. 긴 시간 정성일과 함께 영화적 유대감을 구축해온 이들에게는 오랜만에 그의 글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귀중한 한 권이 될 것이다.
『나의 작가주의』는 정성일의 궤적을 조금이라도 훑어봤다면 들어봤을 중국 영화감독 왕빙에 대해 쓴 책이다. 줄곧 왕빙 감독과 그의 작품에 경건한 사랑을 보내온 그이기에 가능한 책이기도 하다. 왕빙은 2003년, 상영시간이 무려 9시간 11분에 달하는 데뷔작 <철서구>를 통해 세계 영화계의 높은 평가를 받으며 이름을 알렸다. 이후 <세 자매> <광기가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사령혼> 등 조국에 대한 깊은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역사에 의해 정체성이 훼손당하고 주변부로 내몰린 사람들을 계속해서 영화에 담아내고 있다.
중국 오지의 촬영 현장을 따라다니며 <천당의 밤과 안개>라는 영화를 만들 정도로 정성일에게 왕빙이란 감독은 각별한 존재다. 그는 『나의 작가주의』에서 왕빙의 영화 아홉 편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세상에 질문을 던지는 왕빙이라는 감독에 대해, 이름이 삭제된 이들에게 이름표를 붙여주는 작업과도 같은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해 샅샅이 들여다본다. 정성일의 집념으로 완성된 이 책은 동시대 가장 중요한 중국 영화감독의 한 사람인 왕빙을 바로 볼 기회를 제공한다.
책머리에 왕빙, 당신은 누구십니까
왕빙이 왕빙이 되기까지
톄시취에 들어오는 열차 철서구
중국의 로빈슨 크루소 이름 없는 남자
구름 아래, 산 위에서 세 자매
머리 안의 중국, 또 하나의 중국 광기가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을 때까지 팡슈잉
마오의 유령들, 채무, 뼈 사령혼
마오와 예술가 미는 자유에 있다
피와 땀을 지불하고, 청춘을 바쳤노라 청춘
제트기 자세 수난곡 흑의인
인터뷰
참고 문헌
필모그래피
29~30쪽
“나는 비로소 이미지와 대상, 대상이 놓여 있는 장소, 사진을 찍는 나와 대상이 놓여 있는 틈 사이에 무엇이 있는지 보기 시작했어요. 이제 내게서 모든 이미지는 리얼리티를 향하고 있다는 걸 알았어요. 그건 작가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 이라고 부르는 세상입니다. 그리고 세상은 언제나 사실 그 이상의 것이었습니다. 나는 그 이상의 것을 찍어야 했습니다. 이제 나에게 찍는다는 것은 내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카메라를 든 내게 내려진 의무라는 걸 알았습니다. 나는 여기서, 사진과 나, 세상과 나 사이에서 태도를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이 태도를 믿고 지켰습니다.”
71쪽
왕빙은 이주를 준비하는 주민들의 증언을 차례로 담는다. 어떤 점에서 <철서구>는 <사령혼>과 공통점이 있다. <사령혼>에서 증언을 하는 증인들은 죽어가고 있다. <철서구>는 죽어가는 ‘구區’의 기록이다. 죽어가는 것. 사라져가는 것. 아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영화가 그걸 담아놓지 않으면, 그렇게 붙잡아놓지 않으면, 그래서 기억하지 않으면, 결국엔 이 모든 것을 불러내기 위하여 상상해야 할 것이다.
137쪽
그러면 질문에 다가가는 방법은 무엇인가. 왕빙의 대답. “내 유일한 능력은 삶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그게 제일 중요합니다.” 왜 관찰하는가. 왕빙의 방법론은 단 한 가지이다. 대상에 대한 공감. 그러므로 관찰과 공감을 연결시켜야 한다.
160쪽
이 영화를 보기 위해서는 슬픔을 보아야 한다. 인간의 형상, 동물적인 존재들. 하지만 거기서 왕빙은 사랑하고 고통받고 위험을 감당하면서까지 생명에, 자신의 생명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것에 헌신하는 자들의 정념을 볼 것이다. 조건의 불행. 나는 지금 해방, 이라는 단어를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해방의 다른 뜻이 구출, 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이제부터 내가 해나가는 작업은 위 자막에 대한 주석에 다름 아니다.
200쪽
왕빙은 여기서 저기로,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에게로, 이 환자에게서 저 환자에게로 옮겨 가면서 계속해서 이미지 위에 이름을 기록한다.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그 앞에 카메라가 서면 이미지 위에 이름을 쓴다. 나는 구태여 쓴다, 라는 표현을 썼다. 그건 단순하게 자막이 아니다. 이미지 위에 이름을 쓰는 것은 한 명 한 명에게 그들의 정체성을 돌려주는 과정이다.
247쪽
왕빙은 원칙보다 자기 카메라 앞에 서 있는 인물이 훨씬 중요하다고 믿는다. 거기에 카메라가 존재하지만 실존하는 것은 항상 그 인물이다, 라는 상위 원칙. 왕빙은 그것을 이항대립으로 만들지 않았다. 지금 여기, 라는 장소에 영화가 있음을 의식하면서 질문을 제기하는 특별한 존재자의 실존에 대해 그걸 내내 열어놓는 행위, 를 왕빙은 그저 찍는다, 라는 말로 내게 간단하게 설명했다. 이제까지 모두들 내게 어떻게 찍는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애썼다. 왕빙은 그저 찍는다, 라는 말로 자기의 방법을 정식화시켰다.
348쪽
영화는 그 안에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장소) 그 곁에 있어야 한다(대상). 여기에 거짓이 개입하면 안 된다. 이것이 왕빙이 왕빙 자신에게 내리는 정언명령이다. 그러므로 영화는 내가 거기에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곁에 있었다는 증거이자 흔적이다. 같은 말의 다른 판본. 영화가 기록하는 것은 찍는 대상이지만 동시에 영화를 찍고 있는 나, 인 것이다. 왜 이 문제가 중요해진 것일까.
409쪽
“왜 위험을 무릅쓰고 당신은 중국에 돌아가기를 반복합니까.” 왕빙이 대답했다. “나는 영화감독입니다. 내가 찍어야 할 사람들이 거기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여기가 아니라 거기 있어야 합니다. 그들 곁에 있을 때만 나는 영화감독입니다.”
매일 영화를 보고 자주 영화평을 쓰고 가끔 영화를 연출한다. 임권택 감독과의 전작 인터뷰집 『임권택이 임권택을 말한다』, 두 권의 영화비평집 『언젠가 세상은 영화가 될 것이다』와 『필사의 탐독』이 있다. 첫 번째 영화 <카페 느와르>가 베니스영화제에 초대받았고, 왕빙 감독의 영화 현장을 방문한 다큐멘터리 <천당의 밤과 안개>는 로테르담영화제에 초대받았다. 그리고 임권택 감독의 일상과 현장을 담은 <녹차의 중력>과 <백두 번째 구름>이 부산국제영화제에 초대받았다.
1. 19,800원 펀딩
- <나의 작가주의> 도서 1부
- 후원자 명단 인쇄 엽서 삽지
-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2. 20,800원 펀딩
- <나의 작가주의> 도서 1부
- <나의 작가주의> 표지 포스터(지관통 배송)
- 후원자 명단 인쇄 엽서 삽지
-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3. 29,800원 펀딩 (판매 종료)
- <나의 작가주의> 도서 1부
- <나의 작가주의> 표지 포스터(지관통 배송)
- 북토크(영화 관람 포함) 티켓 1장 * 참석 안내 LMS 발송
- 후원자 명단 인쇄 엽서 삽지
- 펀딩 달성 단계별 추가 마일리지 적립
- 일시: 2024년 10월 3일 목요일 오후 1시
- 장소: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20 마음폴짝홀(지하 1층)
- 인원: 70명(참석하시는 분께 물과 간식 제공)
※ 1시부터 5시까지 <천당의 밤과 안개>를 관람한 후, 5시 30분에 북토크가 시작됩니다.
영화 관람이 어려우신 분께서는 5시 30분까지 와주시기 바랍니다.
<나의 작가주의> 표지 포스터(지관통 배송)
※ 알라딘 북펀드 굿즈가 포함된 구성에 펀딩하셔야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의 작가주의> 표지 포스터(지관통 배송)
※ 알라딘 북펀드 굿즈가 포함된 구성에 펀딩하셔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