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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는 알고 있다 심용환의 역사 토크 데프 보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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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가 인간에게 알려준 것들"
물고기는 알고 있다
조너선 밸컴 지음, 양병찬 옮김 / 에이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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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은 아는 일에 열심을 더할 것을 요청하는 표현이기도 하지만, 알지 못하는 부분에는 겸손해야 한다는 의미도 함께 품은 말이다. 인간은 전자에는 열과 성을 다했지만, 후자는 늘 뒤늦게 깨닫곤 했다. 덕분에 오해와 핍박을 받은 대상이 여럿인데, 오늘 소개할 주인공은 물고기다. 인간은 사람 마음 속뿐 아니라 물 속도 거의 모른다. 당연히 그 속에 사는 물고기의 생태 역시 알려진 게 거의 없다. 덕분에 물고기는 3초면 까먹는 바보로, 풀어줘도 같은 낚싯바늘을 다시 물 정도로 생각이 없는 생명으로 저평가 되기 일쑤였다.

동물행동학자 조너선 밸컴은 최근에야 하나둘 드러나기 시작한 물고기의 진면목을 하나씩 들려주는데,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감각에서 시작해 공포, 스트레스, 쾌감, 놀이 같은 의식, 지능과 학습 그리고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인간의 기준으로 이야기할 수밖에 없지만, 공기와 물이라는 커다란 차이가 만들어내는 생명 유지와 진화 과정을 살펴보면, 이전에 주목하던 차이보다 생명으로서의 공통점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물고기를 대하는 인간의 윤리적 태도까지 고민하니, 깊은 바다에 직접 들어가지 못해도 시야가 그곳까지 닿아 깊고 넓어지는 기분이다. 정말 아는 만큼 보인다. - 과학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우리가 무심코 '물고기'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매우 다양한 동물의 집합체다.

추천의 글
지은이는 이 책에서 ‘물고기도 감정을 갖고 있으며, 다른 지각 있는 존재들과 마찬가지로 배려와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생생히 증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동물은 물론 모든 생물의 존엄성을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달라이 라마)

책을 읽으면 겸허해지고, 황홀감에 빠지며, 어안이 벙벙해질 것이다. 지은이는 그 어떤 동물보다 다양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물고기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연민을 완전히 뜯어고칠 놀라운 연구와 입이 떡 벌어지는 이야기들을 매 페이지마다 폭로하고 있다. 책을 읽고 나면 우리가 우리 자신의 삶을 사랑하듯 물고기들도 자기들의 삶을 사랑하며, 또 생기발랄한 감정과 지능, 그리고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절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브라보!(사이 몽고메리, <문어의 영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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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말리고 싶지 않지만 풀어야만 할 역사논쟁"
심용환의 역사 토크
심용환 지음 / 휴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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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급적 휘말리고 싶은 않은 논쟁, 바로 역사와 정치다. 가장 격렬하게 논쟁을 벌이며 공감대를 넓히고 함께 나아갈 방향을 찾아야 할 영역이지만, 그만큼 공통점을 찾기 어려워 서로 신경 쓰지 말고 각자 살자는 결론에 이르기 쉬운 주제이기도 하다. 특히 역사 논쟁에서는 앞선 시기를 겪어보지 못했으면 말을 하지 말라는 이들과 변화된 오늘의 현실을 모르면 가만히 계시라는 이들 사이에 건널 수 없는 강이 있으며 지금도 둘 사이의 거리는 계속 멀어지는 중이다.

역사가 심용환은 위안부, 친일파, 식민지근대화론부터 이승만, 박정희, 고대사까지, 비슷한 논란이 반복되면서 공감대는커녕 유언비어와 상호비방만 늘어가는 혼돈의 역사논쟁을 타개할 방책을 내놓는다. 당연히 시작은 역사적 사실이다. 논쟁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사실을 바로잡으며, 역사적 사실에서 논리적 주장을 이어가는 방법을 대화체로 흥미롭게 풀어낸다. 더불어 역사적 사실에만 얽매이지 않고, 현실의 논쟁이 이어지는 정치적 맥락과 각자의 이해관계를 폭넓게 살펴보며 각각의 주장이 서 있는 근거를 확인한다. 이 대화에 이어질 한 마디는 각자의 선택일 터, 모쪼록 역사를 가르는 강이 더 넓고 깊어지지 않길 바랄 따름이다. - 역사 MD 박태근
이 책의 첫 문장
심 선생 : 오램만이다! 너, 일본군 위안부 관련해서 활동하던데, 노란 옷입고 일본 대사관 앞이랑 여기저기서 있는거 봤다.

추천의 글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는 우리 국민에게 역사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역사에 대해 하나의 진실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는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그럴 때 이 책을 통해 상대의 논리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논리를 알 수 있다면, 건강한 토론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주진오,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 교수)

이 책은 차갑게 식어버린 역사라는 박제품에 뜨거운 입김을 불어넣어, 쉽고 명확하게 역사를 짚어주고 정리해줍니다. 내 아이가 역사에 눈을 뜨는 때가 되면 권하고픈 책입니다.(고민정, 전 KBS 아나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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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의 기본, 자연수의 사칙연산"
엄마의 수학 공부
전위성 지음 / 오리진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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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6년이 자녀교육의 전부다> 저자 전위성의 초등 수학 연산 지도법. 수능 수학 상위 1퍼센트의 성적으로 공주교대 수학교육과에 입학, 2006년부터 10여 년 간 초등 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저자는 고교 시절과 삼수에 실패할 때까지는 '수포자'였다. 수포자 시절의 잦은 실수와 시간 부족의 원인은 부실한 연산력이었고, 수년 동안 수학에 매달리면서 자연스럽게 탄탄한 연산력을 갖춘 덕분에 수포자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고 판단했다.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탄탄한 연산력, 초등학교 1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배우는 자연수의 사칙연산이다. 이 기초 연산에 통달해야 초등 수학을 마스터할 수 있고, 이는 중고등 수학 실력으로 연결된다. 초등학생의 36.5%, 중학생의 46.2%, 고등학생의 59.7%가 수학을 포기하는 현실, 학교와 학원에서는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개념과 원리에 근거해 가르치고 있지 않다. 자녀를 수학 우등생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표 수학 교육'이 필요하다. 경험과 노하우도, 전문적인 수학 지식도 빈약한 엄마들을 위해 초등 수학의 기본,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학년별, 월별로 정리해 설명한다. - 좋은부모 MD 강미연
책 속에서
유치원생 티를 갓 벗은 오월의 어느 봄날, 아이들은 난생 처음 덧셈과 뺄셈을 배운다. 첫 시간부터 덧셈과 뺄셈을 배우지는 않는다. 초반에는 가르기와 모으기를 배운다. 아이들은 가르고 모으는 활동을 하면서 수 감각을 기르고, 덧셈과 뺄셈의 기초를 쌓는다. (가르기는 뺄셈의 기초가 되고 모으기는 덧셈의 기초가 된다.)

아이들은 가르기와 모으기를 함께 배운다. 예컨데 한 차시에 2,3,4,5를 가르고 모은다. 한데 이렇게 가르기와 모으기를 동시에 배우면 혼란에 빠질 우려가 있다. 덧셈과 뺄셈을 동시에 배우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가르기와 모으기를 동시에 배우는 것은 난이도 측면에서도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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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인의 삶, 미스터리 소설에 녹여내다"
데프 보이스
마루야마 마사키 지음, 최은지 옮김 / 황금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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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프 보이스>는 한 농아시설에서 17년의 간격을 두고 벌어진 두 살인사건에 얽힌 전말을 밝히려 하는 수화 통역사의 이야기를 그린 사회파 미스터리 소설이다. 농인 부모에게서 태어나 자란 청인을 뜻하는 '코다(Children of Deaf Adults)'인 주인공 아라이 나오토가 살인사건의 진실과 더불어 농인의 세계를 둘러싼 편견과 차별에 맞선다.

이 소설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일본의 농인 사회에 대한 꼼꼼한 묘사에 있다. 서로 다른 체계를 가진 두 종류의 수화와 그에 따라 나뉘어진 두 부류의 농인들, 농인을 일종의 정신박약으로 취급해 형량을 감해주는 특별법 등 일본 사회가 농인들을 바라보는 시점은 물론 농인 사회 내부의 크고 작은 딜레마까지 짚어주고 있다. 농인 부모 밑에서 태어난 청인이라는 이유로 청인 사회와 자기 가족의 소통 창구가 되면서 마음의 상처를 얻은 소년이 경찰이 되고, 거기서 다시 농인에 얽힌 사건에 부딪혀 경찰 사회로부터도 도태되고, 다시 수화 통역사로 법정에 서서 자신의 상처와 그를 둘러싼 농인 사회의 상처들을 대면하는 순간들은 끊임없이 작은 감동들을 안겨준다. 또한 미스터리 소설로서의 <데프 보이스> 역시 농인의 특색을 이용한 트릭을 준비해서 주제의식과 잘 들어맞는다. 범죄 미스터리를 소재로 사회의 편견을 고발하는 드라마를 엮어낸 <데프 보이스>는 누구나 인상 깊게 읽을 수 있는 감동적인 소설이다. - 소설 MD 최원호
저자의 말
수화의 차이를 주장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은 아니다. 언어를 포함해서 농인 권리를 확립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나역시 마찬가지이다. 본 작품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들리지 않는 사람'과 '수화'를 이해하는 '입구'가 된다면 저자로서 기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