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산점] 서가 단면도
(0)

최근 교육부와 교육청 차원에서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지원 정책이 추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교사학습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업 공동체(수업 탐구 공동체)란 교사학습공동체 중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모임이다. 수업 혁신이 주요 관심사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수업 공동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우리의 학교 현실은 그 중요성에 비해 수업 공동체가 그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수업 공동체 운동을 어떻게 활성화하면 좋을까?’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저술하였다. 특히 학교 안에서 다양한 유형의 수업 공동체 활동을 진행하고자 할 때 참고할만한 가이드북으로 개발하였다. 수업 공동체 모임 유형으로 수업 수다, 독서 토론 모임, 수업 나눔 모임, 공동 수업 디자인 모임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수업 나눔과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의 구체적인 사례와 운영 방법들을 정리하여 누구나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했다.

또한 수업공동체 리더를 위해 책 속의 책 코너로 수업 공동체 운동론도 실었다. 이 책이 아무쪼록 수업 공동체 운동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

서문

1. 왜 수업 공동체인가?

교사는 과연 전문직인가? / 수업 전문가로서 교사? / 수업 공동체가 잘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 / 수업 공동체란? / 수업 공동체의 특징 / 집단 지성 / 수업 공동체의 다양한 유형과 단계

2. 수업 공동체 시작하기
수업 친구 / 수업 수다 / 수업 일기 및 상호 일상 수업 공개 / 수업 공동체 활동의 기본 원리와 관계 세우기 / 다양한 관계 세우기 활동 / 수업 공동체를 비교적 손쉽게 시작하는 법 / 수업 공동체 리더십 문제 / 수업 공동체 활동 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3. 독서 토론 모임
독서 토론 모임이란? / 독서 토론 모임의 다양한 방법 / 독서 토론 모임에서 함께 읽으면 좋은 책들 / 독서 토론 모임 운영 시 유의 사항

4. 수업 공개 및 수업 관찰
왜 수업 공개를 해야 하나? / 수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수업 바라보기 / 수업자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 관계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 지식 입장에서 수업 바라보기 / 수업 관찰 일지의 사례 / 수업 관찰 시 유의사항

5. 수업 나눔 모임
왜 기존 수업 강평회는 교사의 수업 성장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 다양한 수업 나눔 모델 / 수업 나눔 모델의 진행 방법 / 수업 나눔 활동의 규칙 / 칭찬하기, 질문하기, 토의하기, 그리고 도전 과제 찾기 / 수업 나눔 활동의 실제 / 수업 나눔 활동 시 유의사항

6. 수업 디자인
수업 디자인 모임이란? / 핵심 질문 중심 수업 디자인 모임 / 핵심 질문 중심 수업디자인 모임의 실제 / 핵심 질문 중심 수업디자인 모임 시 유의사항 / 학습지 중심 수업 디자인 모임 / 학습지 중심 수업 디자인 모임의 실제 / 학습지 중심 수업디자인 모임 시 유의사항

이혁규 (청주교육대학교 총장, 『한국의 교육생태계』 저자)
: 김현섭 선생님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주제의 책을 낸다. 시대를 잘 읽고 부지런하기 때문이다. 이 책도 그런 특성을 잘 표상하는 책이다. 단위 학교의 안과 밖에서 수업 공동체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를 원하는 모든 교사들이 함께 읽어야 할 책이다.
: ‘교사는 수업으로 말한다'고 하지만 왠지 자신의 수업을 나눈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요즈음 혁신 학교들을 통해 수업 나눔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연구 실천모임의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수업 공동체의 리더 뿐만 아니라 학교 혁신을 넘어 교육혁신에 대하여 관심 있는 모든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김영식 ((사) 좋은교사운동 공동 대표, ‘덕양중학교 혁신학교 도전기’ 저자)
: 8년 동안 혁신학교를 일구고 참여하는 과정에서 깨달은 학교 혁신의 힘은 교사학습공동체였다. 교사의 일 중 가장 핵심이 수업이라고 본다면, 수업 공동체는 학교 혁신의 가장 강력한 엔진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 수업 운동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김현섭 선생님의 이 책이 학교 혁신의 엔진을 만들어 내는 마중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임재일 (서원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소장)
: 이 책은 수업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방법과 혜안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내 수업, 내 교실, 내 삶이 함께 성장할 수 있게 해 준다. 저자는 수업을 바라보는 눈, 수업을 나누는 방법, 수업을 디자인하는 기획력까지 그동안 쌓아온 내공과 관록을 모두 보여 주고 있다. 자신의 수업에 대해 회의를 느껴 본 적 있는가? 자신의 수업을 성장시키고 싶은가? 이 책은 보다 나은 나의 성장과 발전을 안내해 주는 수업공동체로의 마중물 역할로 교사의 수업성장을 확실히 보장해 줄 것이다.
: 이 책의 세대 구분법에 의하면 나는 수업공동체운동 2세대인 인디스쿨과 3세대인 사람과교육네트워크에 참여해왔다. 수업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다양하게 경험했던 것들이 이 책에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지난 시간들을 돌아볼 수 있었다. 수업 수다에서 시작해서 교육과정 재구성 모임까지 5가지 수업공동체 모델과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가 안내되어 있어서 앞으로 우리 모임이 나아갈 바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정강욱 (대구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 수업 담당 장학사로서 ‘어떻게 하면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수업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까’하고 늘 고민하고 있던 차에 참 반가운 책을 만났다. 이 책은 지금까지 다소 중첩되고 모호하던 수업공동체 관련 개념들을 명료하게 정리하면서, 바람직한 수업공동체 운영 방안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진정한 수업 변화를 갈망하고 있는 이 땅의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수업공동체 운영 로드맵을 따라 직접 실천해 가면서 깊이 있는 수업 성장의 기쁨을 맛보기 바란다.
최한성 (전북 익산교육지원청 장학사)
: 교사라면 누구나 좋은 수업에 대한 갈망과 공동체에 대한 목마름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저자를 처음 협동학습 연수를 통해서 알게 되었고 몇 년 전 저자를 초청해 수업 성장 워크숍을 진행했었다. 이 모임이 현재 수업 공동체로 이어져 지속적으로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있다. 이 책이 수업공동체를 갈급해 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산파 역할을 해줄 것이라 기대한다.
: 몇 년 간의 혁신 학교 경험을 통해 가장 크게 깨달은 점은 학교 혁신의 열쇠는 교사들의 동료성 구축이라는 것이다. 동료 교사야말로 가장 귀한 스승이다. 동료 교사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수업 연구 공동체를 통해 각 개인의 전문성이 연결되면서 집단지성을 통한 성장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 책은 학교 현장에서 수업 연구 실천모임을 만들어 가는 다양한 사례와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학교에서 동료성의 힘을 경험하고 싶은 선생님들께 일독을 권한다.
최재화 (시흥 신천고등학교 혁신부장 교사)
: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돕는 지침서로 손색이 없다. 학교 혁신 및 수업 혁신의 디딤돌이 될 알찬 내용으로 채워져 더없이 기쁘고 기대되는 책이다.

최근작 :<에듀코칭>,<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관계수업> … 총 18종 (모두보기)
SNS :eduhope88.tistory.com
소개 :미래 교육을 꿈꾸며 교사들의 수업 성장을 위해 수업 코칭, 연수 출강,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래형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습코칭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업디자인연구소 소장, (사) 교육디자인네트워크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욕구코칭”,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협동학습”, “수업 성장”, “수업공동체”, “관계수업”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