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신림점] 서가 단면도
(0)

성리학은 불교와 도교 등 다른 사상을 배척하는 데서 출발한 학문으로 중국 중심의 세계 질서를 강조하였다. 고려 말 성리학을 익힌 사대부들이 조정에 진출하면서 고려의 자주성은 흐려졌으며, 이는 조선왕조로 이어졌다. 위화도회군으로 정권을 장악한 사대부세력은 유교적 덕목은 팽개친 채 온갖 권모술수를 동원하여 반대세력을 제거함으로써 왕조교체를 이루었다.

조선왕조가 개창되자 이들 사대부세력은 자신들의 위치를 견고히 하기 위하여 왕권을 제약하고 백성들에게는 성리학적 이념에 따른 질서를 강제하였다. 성리학적 관념에 경도되어 다른 사상을 용납하지 않았으며 독선과 아집으로 마침내 나라를 망국의 구렁텅이로 빠뜨리고 말았다.

인의와 의리를 강조한 집권사대부들의 겉모습 뒤에 감춰진 추악한 모습을 『고려사』와 『조선왕조실록』 등 역사 기록을 토대로 밝히고 있다. 또 왕조개창과 국호제정과정에서 드러난 지나친 사대의식을 비판하면서 ‘조선은 과연 제대로 된 나라인가?’하는 의문을 제기한다.

최근작 :<조선을 비판하다>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1952년 경북 문경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시 공무원으로 34년간 재직하다 2009년 퇴직 후 한국스마트카드(주) 등 민간기업 감사를 역임하였다.
평소 신화와 전설, 영웅들의 이야기를 좋아하였으며 우리나라 역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북한산에서 볼 수 있는 야생화를 소개한 e-Book 『북한산의 꽃』(유페이퍼, 2016)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