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근대 매니지먼트의 세 가지 원류(1910~30년대)
거인들의 오후 1| 과학적 관리법의 아버지 테일러와 인간관계론의 시조 메이요
.테일러는 태업과 불신, 공포가 지배하던 19세기의 공장에 ‘과학적 관리법’을 도입했다
.포드가 만든 효율적인 대량 생산 시스템이 ‘대중 사회’를 탄생시켰다
.메이요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발견했다
칼럼|‘매슬로의 꿈, 석가의 체념’
.페이욜은 ‘기업 활동’을 정의하고 기업의 ‘통치 프로세스’를 만들었다
practitioner‘s Tip
제2장 근대 매니지먼트의 창세(1930~60년대)
거인들의 오후 2| 경영 전략의 진정한 아버지 앤소프와 세계 최초의 경영사가 챈들러
.바너드는 《경영자의 역할》을 써서 세계 공황으로 고통 받던 경영자들에게 용기를 줬다
.드러커는 ‘매니지먼트’의 유용성을 세상에 널리 알린 ‘전도사’
.앤소프는 ‘시장에서의 경쟁’이라는 개념을 도입한 ‘경영 전략’의 진정한 아버지
.챈들러는 정말 “조직은 전략을 따른다.”라고 말했는가?
.바우어는 맥킨지를 만들고 ‘조직 전략’을 추진했다
거인들의 오후 3| 전략 계획의 아버지 앤드루스과 포지셔닝파의 챔피언 포터
.앤드루스는 ‘전략 계획 수법’을 널리 알렸지만 전략 자체는 예술이라고 믿었다
칼럼| ‘SWOT 분석의 진실’
.코틀러는 마케팅계의 드러커
칼럼| ‘PLC 전략의 충격 “마케팅은 죽었다.”’
practitioner‘s Tip
제3장 포지셔닝파의 대발전(1960~80년대)
거인들의 오후 4| 맥킨지를 구축한 바우어와 BCG의 창업자 헨더슨
.헨더슨이 탄생시킨 BCG와 세 가지 혁신 - ‘시간’, ‘경쟁’, ‘자원 배분’
칼럼| ‘‘성장ㆍ점유율 매트릭스’는 외부 환경과 경쟁의 조합’
.글룩이 주도한 맥킨지의 역습
.포터, 포지셔닝파의 챔피언 등장!
칼럼| ‘전쟁과 경영 전략 ? 클라우제비츠ㆍ란체스터ㆍ손무’
practitioner‘s Tip
제4장 케이퍼빌러티파의 군웅할거(1980~90년대)
.캐논과 혼다 ? 무모한 일본 기업들의 약진
칼럼|‘도요타 생산 시스템. 재고는 악이다!’
거인들의 오후 5|《초우량 기업의 조건》의 피터스와 《타임베이스 경쟁 전략》의 스토크
.피터스 등이 내놓은 반포지셔닝적 히트작《초우량 기업의 조건》
.벤치마킹을 통해 부활한 제록스와 사우스웨스트, 포드
.스토크가 도쿄에서 발표한 ‘타임베이스 전략’
.해머의 파괴적 리엔지니어링은 자기 자신조차 파괴하고 말았다
.하멜과 프라할라드의 미래를 향한 성장 전략 - ‘핵심 역량(Core Competence)’
칼럼| ‘아지노모토의 핵심 역량 경영’
.포스터가 이끈 맥킨지의 ‘이노베이션 전략’
.터먼이 낳은 실리콘벨리에서 이노베이터들이 찾아왔다
.센게와 노나카의 조직 학습
.바니는 ‘자원 기반의 전략론’으로 자원 우위를 역설했다. 그러나……
practitioner‘s Tip
제5장 포지셔닝과 케이퍼빌러티의 통합과 정합(1990년대~)
거인들의 오후 6| 돌아온 챔피언 포터와 케이퍼빌러티파의 반장 바니
.포터가 세기말에 날린 반격의 펀치 〈전략이란 무엇인가?〉
.민츠버그의 ‘컨피규레이션’ 경영 전략
.카플란과 노턴이 제창한 관리 수법 밸런스 스코어카드
.김위찬과 마보안은 포지셔닝과 케이퍼빌러티를 융합했다
.베조스는 새로운 포지셔닝을 새로운 케이퍼빌러티로 실현했다
칼럼| ‘공룡은 왜 ‘대멸종’했을까?’
practitioner‘s Tip
제6장 21세기의 경영 환경과 전략론(2000년대~)
거인들의 오후 7| 젊은 천재 슘페터와 ‘파괴적 이노베이션’의 크리스텐슨
.기업이 사라져 간다 - 세계 환경의 불안정화와 불확실성
.세계의 급팽창! - ‘신흥국의 대두’와 ‘복잡화’
.경계의 붕괴 ? 산업ㆍ기업ㆍ기능의 융합과 재편
.세계가 주목하는 경영 주제 - ‘이노베이션’, ‘리더십’, ‘학습’, ‘인터넷’, ‘사회 공헌’, ‘세계화’
.크리스텐슨이 이끄는 ‘파괴적 이노베이션’을 낳는 ‘리더십’
.BOPㆍ신중산층과 고빈다라잔의 ‘리버스 이노베이션’
.에번스가 간파한 ‘인터넷’의 본질
칼럼|‘‘측정하는 힘’이 경영을 바꾼다’
.학습의 새로운 움직임 ? 퓨처 센터, 지적 재산 전략, 전환(Shift)
거인들의 오후 8| 경쟁에서 협력으로의 그래튼과 경쟁하지 않는 블루 오션 전략의 마보안
.‘사회사업’이 세계의 인재를 매료시키고 있다
practitioner‘s Tip
제7장 최후의 해답 ‘적응 전략’(2010년대~)
.와츠의 일격 - 역사가 아니라 중지(衆智)와 대조 실험에서 배워라
.슈미트와 페이지가 이끄는 구글의 초(超)시행착오형 경영
.하포드가 《어댑트》에서 지적한 이상적인 조직의 함정
칼럼| ‘일본군 실패의 본질과 미군 실패의 본질’
.IDEO 브라운의 디자인 사고. 재빨리, 가볍게, 실제로 시도해 본다
칼럼| ‘유행을 예측하지 않는 의류 브랜드 ZARA’
.경영 전략이라는 이름의 등산 ?지금까지의 정리-
.블랭크와 리스가 실천을 통해 만들어낸 ‘린 스타트업’
.BCG의 리브스는 적응 전략을 제창했다
practitioner‘s Tip
보충장 전체 부감을 위한 B3C 프레임워크(1996년대)
거인들의 오후 (번회편)| 드러커와 나
.코끼리를 움직이기 위한 B3C 프레임워크
.B3C 프레임워크로 전장을 정의하라
.경기장 전략으로 도약하라
후기
인명 색인
단체ㆍ브랜드명 색인
서명 색인
전략 용어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