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울산점] 서가 단면도
(0)

모든 게 풍요로워진 요즘 한국 교회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30~40년 전 한국 교회와 크리스천들의 신앙생활 모습을 오롯이 복원해 낸 책이다. 저자는 ‘종탑’, ‘달빛 시계’, ‘한옥 예배당’, ‘마룻바닥과 방석’, ‘신발장’, ‘성미 주머니와 항아리’, ‘산 기도’, ‘찬송가 궤도’ 등 예전 교회에서 볼 수 있었던 신앙의 흔적들을 25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그에 따르면 목사님 식구들과 함께 먹던 ‘개떡’은 ‘아무 맛도 없었지만 배가 불러 좋았던 일용할 양식’이었고, ‘풍금’은 ‘동심의 나라로 인도하는 영혼의 징검다리’였으며, 부활절마다 어머니가 곱게 다려 입던 ‘곱디고운 소복’은 ‘고난과 부활에 동참하기 위한 정갈한 준비’였다. 이밖에도 책 안에는 해마다 간발의 차로 놓치고 말았던 산타 할아버지, 새벽바람을 가르며 울려 퍼지던 천사들의 선율 같았던 성탄절 새벽 송, 누구나 시인, 수필가, 연주자가 되었던 아스라한 가을밤 추억이 담긴 문학의 밤 이야기 등이 가득 담겨 있다.

김병삼 (경상남도 산청군 간디마을학교 교장)
: “아주 오래전 떠나온 내 고향 교회를 다시 돌아간 기분이에요.”
“나만의 추억 창고를 열고 몰래 그 안으로 들어가 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한 장 한 장 글을 읽다 보면 어디선가 그 옛날 한겨울 교실 난로 위에 켜켜이 쌓아 둔 빛바랜 도시락에서 김치가 서서히 눋는 냄새가 풍겨 오는 듯하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경험은 다르더라도, 혹 조금 유치하거나 바보스럽다는 평가를 받더라도 언젠가 돌아볼 아름다운 추억 창고를 만드는 데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사람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보수적 성향을 띠게 되고, 자꾸만 옛 생각에 잠기게 된다고 했던가? 그래도 어쩌란 말인가. 교회 다니는 사람이 다 천사처럼 느껴지던 그때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것을…….
최에스더 (『성경 먹이는 엄마』, 『성경으로 아들 키우기』 저자)
: 글을 읽으면서 아주 오래전 떠나온 내 고향 교회를 돌아간 기분이 들었습니다. 내가 태어나고, 유년 시절, 십대 시절, 청년 시절을 보낸 뒤 결혼하면서 떠나온 교회에요. 작가의 세밀한 기억력과 따뜻한 표현력은 우리의 잠든 기억을 깨워 어느 대목에서는 웃음이 터지고 또 어느 대목에서는 눈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그리운 얼굴들이 떠오르기도 하고 그때 내가 왜 그랬을까 후회도 하면서. 누가 경험했든 하지 않았든 살아온 시간 속에 함께하신 하나님과의 동행이 지금 나의 삶을 붙들고 있다면 우리는 선택받은 사람들입니다.
배재우 (CBS 피디, “CBS광장” 연출)
: 교회는 신앙만을 찾던 곳은 아니었습니다. 음악과 문학의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장이었고, 새로운 만남이 이루어지던 곳이었으며, 이성의 호기심을 풀던 연애당이기도 했습니다. 각박한 일상 속에서 정신의 허기를 채워주던 비상한 공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교회는 이 많은 이야기들을 잃어버렸습니다. 목회자와 교인들 사이의 친밀감, 교인들 사이에 오가던 따뜻한 연대감, 그리고 그 가운데서 피어났던 많은 이야기들……. 다양한 문명의 이기들로 인해 몸의 편리는 늘어났지만 왠지 마음은 더 허전해졌습니다.
이재정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믿음교회 담임목사)
: 오랜만에 옛 향수에 푹 젖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신앙의 근본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추억에 젖어 그때만 좋고 지금은 나쁘다고 말하는 건 아닙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교회는 불완전하여 늘 약점과 장점이 공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옛날 생각이 많이 나는 것은 현재 교회보다 예전 교회가 조금 더 ‘교회다움’에 가까웠기 때문일 겁니다. 저자가 이 책을 쓴 것도 현대 교회가 과거 교회가 간직하고 있던 교회의 본질을 회복하고, 잃어버린 순수함과 소박함을 되찾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 겁니다.

최근작 :<나의 아버지 주기철>,<오십에 듣는 클래식>,<내 이름은 그리스도인입니다> … 총 22종 (모두보기)
소개 :

아바서원   
최근작 :<삼위일체론적 성령신학>,<다니엘 금식 노트>,<똥 싸면서 읽는 이야기 시리즈 세트 - 전3권>등 총 91종
대표분야 :기독교(개신교) 31위 (브랜드 지수 113,666점)
추천도서 :<G. K. 체스터턴의 정통>
이 책은 20세기 초 영국의 저널리스트이자 작가였던 체스터턴이 인생의 가장 본질적인 의문들에 대한 해답을 정통신앙 안에서 발견한 여정을 담고 있다. 당시의 지배적인 사조-회의주의, 유물론, 진화론, 니체의 의지론-에 대한 저자의 예리한 비판은 여전히 그 영향권 아래 있는 우리에게 귀중한 유산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을 지배하는 시대정신 안에서 정통신앙의 참 의미를 깨닫고 정통신앙의 진가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홍병룡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