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강의에 앞서 ・ 7 1 _ 쓰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 11 무엇을 쓸지 발견하는 것 ・ 11 | 글의 서두에 대해 ・ 15 | 쓰고 싶은 것이 있는가 ・ 22 2 _ 창작의 실마리를 찾다 ・ 29 불꽃이 튀는 재미 ・ 29 | 동양의 표현, 서양의 표현 ・ 38 3 _ 연상하고, 상상하며 창조한다 ・ 41 일상과 비일상 ・ 41 | 봄의 슬픔 ・ 47 4 _ 이야기의 시선 ― 시점과 문체 ・ 53 ‘그들은 서로 싸우기만 한 게 아니다’ ・ 53 | 하드보일드의 문체와 시점 문제 ・ 56 | 등장인물의 나이 ・ 61 5 _ 단편소설을 읽다 ・ 67 읽어봅시다 ・ 67 | 누가 쓴 작품일까? ・ 73 | 앤솔러지에 대해 ・ 76 | 세 사람이 읽는 방식 ・ 83 6 _ 연습 : 이야기를 듣고 칼럼을 쓰자 ・ 89 고이케 히카루 씨와 아마노 게이 씨에 대해 ・ 89 | 무엇을 할 것인가 ・ 95 | 인터뷰에 대해서 ・ 97 7 _ 연습 : 아마노 게이 씨를 인터뷰하자 ・ 101 8 _ 연습 : 각자 쓴 칼럼을 읽자 ・ 119 600자 칼럼을 쓰자 ・ 119 | 다양한 서두 ・ 121 | 수업의 실제 ・ 124 | 어려운 단어 ・ 134 9 _ ‘전달한다’는 것 ・ 137 또 하나의 「어서오세요 선배님」 ・ 137 10 _ 독자적인 표현 ― 편애와 집착 ・ 149 쓰카모토 구니오의 순편소설 ・ 149 | 『시취감감』 ・ 158 | 표기에 대한 집착 ・ 160 | 꽃의 생사(生死) ・ 163
머리말 _ 강의에 앞서 ・ 7 1 _ 쓰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 11 무엇을 쓸지 발견하는 것 ・ 11 | 글의 서두에 대해 ・ 15 | 쓰고 싶은 것이 있는가 ・ 22 2 _ 창작의 실마리를 찾다 ・ 29 불꽃이 튀는 재미 ・ 29 | 동양의 표현, 서양의 표현 ・ 38 3 _ 연상하고, 상상하며 창조한다 ・ 41 일상과 비일상 ・ 41 | 봄의 슬픔 ・ 47 4 _ 이야기의 시선 ― 시점과 문체 ・ 53 ‘그들은 서로 싸우기만 한 게 아니다’ ・ 53 | 하드보일드의 문체와 시점 문제 ・ 56 | 등장인물의 나이 ・ 61 5 _ 단편소설을 읽다 ・ 67 읽어봅시다 ・ 67 | 누가 쓴 작품일까? ・ 73 | 앤솔러지에 대해 ・ 76 | 세 사람이 읽는 방식 ・ 83 6 _ 연습 : 이야기를 듣고 칼럼을 쓰자 ・ 89 고이케 히카루 씨와 아마노 게이 씨에 대해 ・ 89 | 무엇을 할 것인가 ・ 95 | 인터뷰에 대해서 ・ 97 7 _ 연습 : 아마노 게이 씨를 인터뷰하자 ・ 101 8 _ 연습 : 각자 쓴 칼럼을 읽자 ・ 119 600자 칼럼을 쓰자 ・ 119 | 다양한 서두 ・ 121 | 수업의 실제 ・ 124 | 어려운 단어 ・ 134 9 _ ‘전달한다’는 것 ・ 137 또 하나의 「어서오세요 선배님」 ・ 137 10 _ 독자적인 표현 ― 편애와 집착 ・ 149 쓰카모토 구니오의 순편소설 ・ 149 | 『시취감감』 ・ 158 | 표기에 대한 집착 ・ 160 | 꽃의 생사(生死) ・ 163 11 _ ‘만나는’ 체험 ― 창작과 공감 ・ 165 아마노 게이 씨, 다시 한 번 ・ 165 | 공감에 대해 ・ 167 | 왜 쓰는가 ・ 171 | 읽히기 위한 노력 ・ 174 12 _ 서적 편집이라는 일 ・ 179 작가와 편집자의 밀고 당기기 ・ 179 | 필자를 리드하는 배후 ・ 185 | 신인상에 대해서 ・ 189 | 젊은 작가 ・ 194 | 작가의 성스러움 ・ 197 | 일본은 문예의 나라 ・ 200 | 잡학의 권유 ・ 203 | 편집자에게 필요한 것 ・ 207 13 _ 잡지 편집이라는 일 ・ 211 전달하는 일 ・ 211 | 신인상에 대해서 ・ 216 | ‘자아 찾기 소설’과 ‘근거 없는 인기남 소설’, 그리고 ・ 221 | 새로운 작가와의 만남 ・ 226 | 편집자의 일 ・ 229 | ‘문예’와 ‘엔터테인먼트’ ・ 233 14 _ 작품에 어울리는 진실 ― 표현과 개성 ・ 239 해석의 여지 ・ 239 | 사실과 진실 ・ 243 15 _ ‘낭독하는’ 묘미 ・ 251 내레이터 기타하라 씨 소개 ・ 251 | 낭독이라는 일 ・ 253 | 무대에서 낭독하다 ・ 261 16 _ ‘사물’을 보는 눈 ― 작가의 호기심 ・ 267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 267 17 _ ‘이해한다’는 것 ― 특별한 능력 ・ 283 아카기 간코 씨에 대해 ・ 283 | 깨달음의 순간 ・ 288 | 두근거림에 대해 ・ 290 | 「아마데우스」 ・ 295 | ‘이해한다’는 것 ・ 297 | 읽기라는 표현 ・ 300 후기 _ 강의를 마치며 ・ 302